체르닌 궁전과 로레타 성당은 주변에 프라하성 관광지 그리고 스트라호프 수도원과 가까워 도보로 오기 좋은 곳이다.
체르닌 궁전의 경우 현재 체코 외교부 공관으로 사용 중이라 내부를 관람할 수 없지만 맞은편 로레타 성당은 순례자들의 성지로 유명한 곳으로 가톨릭 순례자의 성지다.
산타 카사가 있는 곳으로 이탈리아 레카나티의 바실리카 산타 카사의 복제한 성당으로 성지인 산타 카사를 복제한 이유는 산타 카사가 있으면 복이 온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탈리아에 있는 레카나티의 산타 카사를 제외한 미국이나 멕시코등 전세계에 있는 산타카사는 모두 복제품이다.
로레타 성당은 체르닌 궁전 맞은편에 있으며 외교부 공관이라 외부만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사진으로 한 컷 담았고 바로 로레타 성당으로 왔다. (위 사진이 체르닌 궁전이다.)
로레타 성당은 'ㅁ'자 형태로 만들어진 건축물인데 안쪽의 산타카사를 보호하기 위해 그렇게 지어졌다.
산타카사는 성스러운 집이란 의미로 성모 마리아가 예수를 낳고 일평생을 산 집으로 성당의 안쪽에 산타카사가 있다. 이곳에 오면 입구부터 아기 천사들의 조형물이 많은데 성모 마리아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기 천사들의 조형물이라고 한다.
1724년에 완성된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로 프라하의 다른 성당대비 규모는 작지만 무척 아름다운 성당 중 하나에 꼽힌다.
예수가 탄생할때 하늘에서 내려왔던 아기 천사들을 형상화한 조각들이다. 입장료가 따로있는 성당 중 하나로 성인의 경우 210코루나로 입장료가 좀 비싼 편에 속한다.
성당 정면 탑 안에는 27개의 네덜란드 종이 달린 ‘로레타의 카리용’이 있는데 (10시부터 17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성모 마리아를 찬양하고자 천 번의 경의를 표한다는 의미로 바로크 선율의 종소리가 울리는데 의외로 종소리가 아름답다.
로레타 성당은 내부의 복도를 따라 돌며 중앙의 산타카사를 관람하고 이층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 나가면 된다.
성당 내부로 들어오면 바로 중앙의 정원에 로레타 산타카사가 보인다. 이 성당이 'ㅁ'자 형태로 건축된 이유도 저 산타카사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이탈리아의 산타카사를 본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세계 곳곳의 성당에 성지로 산타카사(성스러운 집)의 복제품이 있는데 이곳의 산타카사는 복제품으로 굉장히 잘 만들어진 곳이라 한다.
산타카사 내부에는 성모상 그리고 벽화들 기도하는 곳이 있는데 신자가 아니라서 사실 내부에 있는 물건들의 의미는 모른다.
내부의 벽화를 보면 예수의 탄생과 성모 마리아의 일생을 그린 것이란 느낌이 든다.
금과 벽화로 장식된 성당의 내부는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무척 아름답고 정교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서양의 성당들은 의외로 웅장하고 참 화려하고 벽화나 조형물들이 많은데 이곳은 웅장하다는 느낌보다 작지만 화려하지만 소박한 느낌도 들고 엄숙하면서도 아름다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벽화들을 가만히 보면 산타카사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성모 마리아와 관련된 그리고 예수의 재림과 탄생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아서 그런지 아기 천사들이 나팔을 들고 내려오는 모습을 그린 벽화가 많았다.
그리고 이층에는 16~18세기 종교 물건과 기타 봉헌물을 모아놓은 일명 로레타의 보물이라 불리는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다.
2층으로 올라오면 방명록이 있는데 나는 한글로 몇 자 적었다.
1층과 마찬가지로 2층의 복도를 따라서 돌며 전시실과 로레타의 보물이 전시되어 있는데 종교와 관련된 것 그리고 체코 역사와 관련된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다.
참고로 이곳에 방문하게 되면 이왕이면 정시가 되기 전 방문해 매 정각마다 울리는 종소리를 한번 들어보길 권한다.
프라하에 있는 다른 성당들과 비교해 규모가 큰 성당은 아니지만 내부의 조형물이나 장식들 벽화들이 정말 정교하고 아름다운 성당 중에 하나다. 입장료가 다른 성당에 비해 좀 비쌌던 것을 제외하면 꽤 마음에 드는 장소중 하나였다.
내부를 천천히 돌아보면 1시간 정도 소요되며 프라하성이나 스트라호프 수도원에 가게 되면 가까운 위치에 있으니 한 번쯤 방문해 봐도 괜찮은 곳이다.
로레타 성당 주소 : Loretánské nám. 7, 118 00 Praha 1-Hradčany, 체코
영업시간 : 4월에서 10월 09:00~17:00, 11월에서 3월 9:30~12:15, 13:00~16:00 (계절에 따라 다름)
입장료 : 210 코루나
'지구별여행 > 체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코에 프라하에 가면 이건 꼭 먹어보자 (0) | 2023.11.13 |
---|---|
프라하 체코 맥주샴푸 마누팍투라 샵 돌아보기 (2) | 2023.10.19 |
체코 여행 프라하 중앙역 이용하기 (0) | 2023.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