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IC에서 가까운 유기방 가옥은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에 있는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가옥으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직장의 신'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의 가옥은 민속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는데 가옥뿐 아니라 이 주변 일대의 수선화 군락지가 봄이면 가옥만큼 유명하다.
유기방 가옥부터 가옥을 둘러싸고 있는 산까지 모두 개인 사유지인데 취미로 기르기 시작한 수선화가 가옥을 둘러싼 산에 17년 동안 가꾸면서 대규모 군락지가 되었다. 이곳 수선화는 보통 4월 초부터 시작해 4월 중순에서 말까지 볼 수 있는 딱 이 시기에만 볼 수 있는 풍경이기도 하다.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실제 봄이면 이곳에 오는 사람들은 드라마 촬영지였던 옛 가옥보다 유기방 가옥을 둘러싸고 있는 대규모 수선화 군락지 때문에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이 더 많다.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수선화 군락지를 3월 말부터 시작해 보통 4월 중순까지 볼 수 있다.
매표소를 지나 들어가면 바로 옛 가옥 카페가 있는데 이곳에 보면 '미스터 선샤인' 촬영이 있었던 곳이라는 팻말이 붙어있다.
이 카페를 지나 위로 조금만 가면 수선화 산책로 안내판이 보이는데 그 안내판을 따라 산책로를 들어가면 수선화 군락지를 만날 수 있다.
산책로를 따라 수선화 군락지를 한바퀴 돌면 유기방가옥으로 돌아오니 가옥을 가기 전에 먼저 산책로를 한번 거닐어보자. 가옥 뒤 나지막한 산을 한 바퀴 따라 돌면 곳곳에 수선화가 지금 활짝 피고 있다.
3월과 4월 봄이 시작하는 시기면 볼 수 있는 풍경으로 산을 한바퀴 돌아 수선화가 송림 사이에 군락지를 이루고 있다.
수선화 산책로의 소나무숲 사이로 햇빛이 잘 드는 쪽은 대부분 개화한 상태지만 아직 개화하지 않고 꽃망울만 달려있는 곳도 있다.
보통 3월 말부터 시작해서 4월 중순까지 최고 절정을 이루며 이 시기가 지나면 1년을 또 기다려야 한다.
송림 사이로 노랗게 활짝핀 수선화를 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낮은 야산이라 가볍게 산책하기 편한 곳이다.
수선화가 활짝 핀 군락지 사이로 사진을 찍는 포토존이 있어서 이 시기면 포토존마다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을 볼 수 있는 진풍경까지 벌어진다. 이때가 아니면 볼 수 없는 풍경이기도 하다.
수선화 군락지가 조성된 곳은 유기방 가옥을 앞에 두고 있는 낮은 야산이라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활짝 핀 수선화가 온산을 노랗게 물들이고 있는데 지금 이곳의 수선화는 90% 정도 개화했다. 햇빛이 잘 비추지 않는 산 중턱의 그늘진 곳과 소나무 숲 사이에 있는 수선화들만 조금 개화가 늦을 뿐이다.
산책로를 따라 한 바퀴 돌아서 내려오면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지역 문화재 유기방가옥을 만날 수 있다.
유기방 가옥은 송림이 우거진 낮은 야산을 배경으로 남향하여 자리하고 있다. 북으로'一'자형의 안채와 서측의 행랑채, 동측에는 안채와의 사잇담과 근래에 지은 주택이 안마당을 형성하고 있다.
안태의 우측으로 'ㄴ'자형의 사랑채와 행랑채가 서로 마주 보고 있다. 사랑마당과 안마당은 담장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특히 후면 담장은 급한 경사지를 따라 후면 대지를 둥글게 감싸고 있으며 상부에 연목을 놓고 기와를 얹은 토담이다. 토담을 축조할 때 사용했던 귀틀이 현재에도 헛간에 있다.
수선화가 피는 시기가 아니면 원래 드라마 촬영지였던 유기방 가옥이 더 유명하지만 지금은 수선화가 한참 개화하는 시기라 드라마 촬영지였던 유기방 가옥보다 이 가옥을 둘러싸고 있는 수선화 군락지가 더 붐비고 있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유기방가옥은 그 모습을 그대로 잘 보존하고 있어 지금은 지역 문화재로 등록되었고 드라마 촬영지로 더 알려진 곳이지만 조선 말기 우리 한옥의 건축 양식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도 집 정원과 장독대와 담벼락을 따라 노란 수선화가 지금 활짝 개화를 해서 사진 찍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서산 유기방가옥의 노란 수선화 개화 시기는 3월 말부터 시작해 4월 중순까지 이어지며 산책로를 따라 한 바퀴 돌아서 유기방 가옥까지 관람하는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대략 관람 시간은 2시간 정도 소요되며 한복 대여점도 있어서 수선화가 피는 시기면 늘 사람이 붐빈다.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이문안길 72-10
운영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 중
입장료 : 성인 7,000원, 아동청소년 : 5,000원
'지구별여행 >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년 만에 개방 여의도 윤중로 만개한 벚꽃길 풍경 (7) | 2022.04.10 |
---|---|
홍매화 산수유 활짝 핀 이순신 장군의 옛집 (4) | 2022.04.04 |
동화속으로 여행하는 법 인천 송월동 동화마을 (6) | 2022.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