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월 애플 이벤트에서 발표한 제품 중 아마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제품은 아이맥이 아닐까 싶습니다.
완전히 컬러풀한 M1 아이맥을 애플이 발표 했는데 디자인의 변화뿐 아니라 아이맥은 지난해 처음 선보인 애플 실리콘 M1 칩을 탑재한 2번째 개인용 컴퓨터이기도 합니다.
노트북에 이어 데스크탑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까지 이번 애플 이벤트에서 보여준 제품군은 모두 M1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맥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
이번 M1 아이맥 디자인은 간결함과 컬러풀함 그 자체입니다. 모두 7가지 컬러로 나오며 얇은 두께 스탠드까지 통일감을 이룬 컬러에 후면에 전원 포트 그리고 4개의 USB-C 포트만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 3.5mm 오디오 잭이 하나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기에 확장포트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 지금 사용하는 아이맥에 USB-C 포트와 USB-A 포트 모두 외장 기기를 연결해 사용 중이라 4개의 확장 포트는 제 경우 부족합니다.
그리고 4개중 2개의 포트는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포트이기도 합니다.
GPU, RAM까지 모두 M1 칩에 탑재해 모두 온보드 형태로 제작되어 11.5mm의 얇은 두께로 기존의 27인치 아이맥처럼 램을 확장하지는 못하지만 아주 얇아졌으며 2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 하나만 나옵니다.
아마 더 큰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면 아이맥 프로 버전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두께가 얇아져서 기존 아이맥 대비 공간 활용은 더 뛰어납니다.
기본 M1 아이맥은 169만원 부터 시작하며 사양은 8코어 M1 칩, 8GB 메모리, 256GB SSD, 썬더볼트, 24인치 일체형 모니터와 하이파이 6 스피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 기본형의 경우 4가지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형에 옐로, 퍼플, 오렌지 컬러는 나오지 않습니다.
또 기본형은 기가이더넷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가이더넷을 사용하려면 기본형을 선택하면 안됩니다.
즉 기가이더넷과 컬러 그리고 확장 포트가 더 많은 모델을 선택하고 싶다면 194만 원인 한 등급 윗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얇은 베젤이 둘러싸는 1133만 화소의 24인치 화면 해상도는 4480 ×2520(4.5K, 218 ppi)이며 500 니트 밝기, 트루톤, P3 색 영역 같은 프로 디스플레이 XDR 특징을 몇 가지 공유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군은 디스플레이는 항상 좋은 것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원 케이블도 깔맞춤 해서 디자인은 정말 아름답다고 표현해야 할 만큼 주변기기와 액세서리까지 잘 뽑아내고 있습니다. 정말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디자인이죠.
이번 아이맥의 경우 일반 PC에서 보기 힘든 컬러들이 많은데 키보드, 마우스, 트랙패드 역시 아이맥과 같은 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직 키보드와 키배열이나 디자인은 거의 같지만 키보드에 지문인식 센서 즉 터치 ID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맥 제품군 최초로 터치 ID를 내장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아이맥의 후면에 usb 포트와 전원 포트를 제외하면 아무것도 없는 셈인데 이더넷 포트는 전원 어댑터에 연결됩니다.
아이패드, 아이폰 그리고 아이맥으로 연결되는 호환성은 앞으로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하던 작업을 그대로 아이맥에서 이어 할 수 있을 것을 예고하고 있는데 이번 아이맥 출시에 맞춰 M1 칩에 최적화된 포토샵, 다빈치 리졸브, 파이널컷등도 함께 선보였는데 앞으로 호환성 문제도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M1칩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은 평균 1.3~1.5배 이상 처리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동영상 인코딩의 경우 다빈치 리졸브 1.7버전 기준으로 5배 이상 빠른것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그동안 단점으로 지적된 M1 칩의 호환성 문제도 업무용 S/W를 최적화 함으로 계속 2세대 칩이 나오면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실리콘의 결과물인 M1 칩은 GPU, RAM까지 모두 온보드 형태로 탑재되기 때문에 메모리를 확장하거나 저장장치의 공간을 따로 늘리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아래는 애플 M1 칩의 그래픽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디스플레이는 24인치 한 종류로 기본형은 169만 원, 추가 컬러에 저장공간 256GB 194만 원, 512GB는 221만 원입니다. 참고로 기본형의 경우 2개의 USB 포트만 가지며 기가 이더넷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2021 M1 아이맥은 4월 30일까지 예약받고 있으며 5월 판매될 예정입니다.
'Tech >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OS 다크 모드 설정과 기본 브라우저 변경하기 (4) | 2021.05.08 |
---|---|
초보부터 고급사용자까지 맥용 동영상 에디터 5선 (2) | 2021.04.17 |
맥 필수앱 잠자기 방지 어플 Owly, caffeinated (8) | 2021.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