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을 구획별로 나눠서 여행하다 보면 주요 이동수단이 기차 혹은 버스가 가장 많습니다.
각 국가별로 로컬 버스도 있고 기차도 있는데 Omio는 흔히 EU국가라 불리는 유럽 내 기차와 버스를 예약을 중개하며 대부분 커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비행기도 가능하지만 비행기는 Omio 보다는 항공사 홈페이지가 더 싼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Omio는 비행기보다는 유럽 내에서 버스나 기차로 이동할 때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Omio의 경우 유럽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국가 간 이동이나 도시별 이동시 기차나 버스를 이용한다면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라 여행 전에 미리 다운로드해서 가입해 두는 게 편합니다.
예전에 여행지에서 티켓이 없어서 꽤 고생했던 적이 있어서 그 뒤로 미리 일단 티켓은 구매해 두고 출발하는 편입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며 유럽인들도 꽤 많이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며 특히 여러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글화도 잘 되어 있어서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도 없으며 한글로 유럽 내 도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여행할 도시를 정하고 출발지와 그리고 도착지를 입력한 다음 날짜를 지정하고 검색을 누르면 그 날짜에 해당하는 버스와 기차 시간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비자나 마스터 카드가 필요합니다.
지금 이 포스트의 캡처 화면에 보면 통화 표기가 유로화로 나오는데 이건 설정에서 원화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환율과 환전 수수료 때문인지 통화 표기를 바꿔보면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제 경우 유로로 바꿔서 해보니 구간별로 가장 저렴하게 나와서 유로로 결제했습니다.
그리고 티켓에 보면 QR 코드 표시가 있는 티켓은 모바일 티켓으로 활용이 가능해 종이로 출력할 필요가 없지만 QR코드 아이콘이 없는 경우는 종이로 꼭 출력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그걸 그대로 티켓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종이로 출력한 예매 내역을 보여주면 역에서 티켓으로 바꿔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REGIOJET 버스의 경우 모바일 티켓을 지원하지만 독일의 DB기차의 경우 모바일 티켓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종이로 출력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그리고 여행일정이 유동적이면 날짜와 시간을 잘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도시 간 이동 때문에 독일과 체코로 이동 간 티켓을 구매했는데 왕복으로 구매할 때와 편도로 구매할 때 가격이 다른데 티켓은 왕복으로 구매할 때 더 저렴합니다.
티켓은 앱에도 저장이 되지만 PDF 파일로 첨부해 이메일로 발송해 줍니다.
그리고 갑자기 여행 일정이 변경되어 티켓을 취소해야 하는 경우 앱에서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취소 수수료가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으며 환불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티켓을 구매할 때 이 내용이 나오는데 환불 불가라고 나오는 티켓은 대부분 할인 티켓이며 취소의 경우 취소 수수료가 티켓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취소의 경우 보험을 드는 방법이 있는데 Omio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럽을 기차로 여행하는 경우 1등석, 2등석 좌석을 지정할 수 있으며 만약 전기콘센트가 필요하다면 그 정보도 나오는 좌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석 예약을 했다가 취소하는 환불하는 경우 좌석 예약금은 환불되지 않으며 티켓 구매 가격도 80% 정도 환불이 되는 경우가 있고 더 적게 환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여행 일정이 변경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보험을 드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도 티켓에 따라 가격이 다 다르며 조건도 다릅니다.
Omio Flex로 불리는 일종의 여행보험 상품인데 티켓 가격에 얼마를 더 추가하면 24시간 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위 캡처 화면에 보듯이 전액이 아닌 85%까지 환불이 되며 티켓 가격은 90.48유로인데 보험은 13.57유로로 일단 저렴하지 않습니다.
티켓 가격이 100% 환불도 아니기 때문에 일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가입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 경우는 지금 프라하에서 이동하는 버스 티켓 하나에 취소 옵션을 해둔 상태인데 1.97유로라 가격이 저렴해서 Omio Flex에 가입했습니다. Omio에서 보장성 보험에 가입했다면 아래와 같이 보험회사에서 메일이 옵니다.
Omio Flex와 연결된 보험회사에 내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메일에 있는 대로 로그인해서 계정을 활성화하면 보험은 자동으로 가입되고 이제 정해진 시간 안에 티켓을 무료로 취소가 가능하며 요금은 티켓에 따라 다르지만 전액 혹은 일부 환불이 됩니다.
유럽여행을 계획하면 장기간 가는 경우 여러 나라를 지나 많은 도시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은데 Omio는 잘 활용하면 여행 계획을 세우거나 미리 티켓을 구매해 출발하면 현지에서 여행할 때 티켓이 없어서 애먹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지구별여행 > 독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여행 작센주 2차 대전 상흔이 여전한 드레스덴의 풍경 (2) | 2023.07.24 |
---|---|
프라하에서 독일 드레스덴 버스로 가는 법 (2) | 2023.07.17 |
독일 여행 드레스덴 스포츠용품점 데카트론 구경하기 (4) | 202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