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나트랑에는 주요 교통수단을 꼽는다면 택시, 그랩카, 씨클로가 있습니다.
씨클로는 삼륜자전거에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을 만들어서 이용할 수 있는 개인용 이동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트랑의 대중교통 수단중 씨클로가 가장 가격도 저렴하고 시내를 돌아다닐때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현지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해서 나트랑에서 씨클로 투어를 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일반 택시나 그랩카는 요금이 정해져 있고 그래도 괜찮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택시비도 바가지가 꽤 많지만 씨클로의 경우 가격을 흥정해야 합니다.
보통의 관광지가 다 그렇듯 씨클로도 바가지가 있습니다. 투어를 이용할때도 그렇고 짧은 거리를 이동할때도 씨클로는 기사들마다 가격을 제각각 부릅니다.
나트랑 씨클로
1. 씨클로 가격은 무조건 흥정.
씨클로는 기사들마다 가격을 제각각 부르는데 같은 거리임에도 기사들마다 가격의 편차가 있습니다.
베트남 돈은 단위가 크서 0이 여러개 붙는데 이 숫자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씨클로를 타기전 꼭 가격을 확실히 정확하게 못 박고 타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목적지에 오면 돈을 더 달라고 하고 0이 하나 더 붙은 숫자를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적정 가격에 2배 이상을 부르고 시작하는데 반 정도 가격을 깍을 수 있습니다. 현지인에게 부르는 가격은 다릅니다.
나트랑 씨클로
씨클로는 혼자 탈수도 있고 2명이 탈수도 있는데 두명이 타면 요금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때도 요금을 꼭 확실히 확인받고 타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원래 씨클로는 한명만 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목적지에 오면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금을 계산할때는 꼭 지갑에서 돈을 꺼내서 눈 앞에서 확실히 세어보고 주세요.
베트남 돈에 0이 많이 붙기 때문에 손가락을 펼쳐서 이야기하면 서로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씨클로 이용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나트랑 씨클로
씨클로는 나트랑 해안도로를 달릴 수 없도록 바뀌어서 주로 시내 도로로 달리게 되는데 투어나 좀 길게 이용하다 보면 매연을 많이 먹습니다.
아무래도 시내는 차도 막히고 그리고 베트남 사람들의 주요 교통수단인 스쿠터가 떼지어 달리는데 씨클로를 타고 달리다 보면 매연을 들이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가 막히면 차 뒤를 졸졸 따라가야 되니까 더 그렇게 되는데 아무래도 차 뒤에 위 사진처럼 정차해 있다보면 뒤에서 매연을 다 마시게 됩니다.
건강을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한번만 시내를 달려보면 나트랑 현지인들이 스쿠터를 타고 다닐때 왜 마스크를 쓰는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나트랑 씨클로
특히 야간에 나트랑을 타고 시내투어를 많이 하는데 저녁 시간에 몰리면 시내가 꽤 혼잡해서 매연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
3. 씨클로 소매치기 주의.
나트랑 시내 풍경
씨클로를 타고 투어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관광객 입니다. 그렇다보니 씨클로를 타고 저처럼 사진을 찍거나 하면서 씨클로 밖으로 손을 뻗는 경우가 있는데 나트랑 현지인들의 주요 교통 수단은 스쿠터 입니다. 스쿠터를 타고 옆으로 지나가면서 밖으로 뻗은 손에 들린 카메라나 휴대폰을 낚아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씨클로를 타고 스쿠터를 쫓아갈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씨클로 밖으로 손을 뻗거나 하면 사고의 우려도 있지만 스쿠터를 타고 가다가 손에 들린것을 낚아채가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씨클로를 타면 기사들도 휴대폰을 주의하라고 이야기 해주니까 이것만 주의하면 괜찮습니다.
여행중에 이런 경우를 당하면 사실 기분을 망치게 되니까 씨클로를 탈때 옆으로 스쿠터가 지나가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랑 씨클로 아저씨
씨클로 기사 아저씨들도 친절하고 사진도 같이 찍고 좋은데 관광지라 역시 바가지도 있고 언어가 잘 통하지 않으니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트랑은 휴양지라 치안이 꽤 좋은편이긴 하지만 좀도둑 소매치기가 가끔 출몰하는 곳이 있는데 야시장이나 재래시장 씨클로 타고 시내 투어를 하는 경우 조금 주의를 하면 됩니다.
씨클로는 잘 이용하면 택시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나트랑 시내를 다니며 구경할 수 있고 재미도 있습니다.
씨클로를 타고 나트랑의 야경을 감상하는 것도 나트랑을 여행하는 사람들의 필수코스중 하나지만 몇가지만 주의를 하면 좀 더 즐거운 여행이 됩니다.
[지구별여행/베트남] - 나트랑 베트남 음식 전문 갈랑가 레스토랑
[지구별여행/베트남] - 나트랑 최고 쌀국수를 찾아서 포홍, 하이카 분짜먹
[사진으로 말걸기/Photo Essay] - 사진으로 보는 나트랑 해변의 낮과 밤 풍경
[지구별여행/베트남] - 나트랑 여행자 거리의 밤 풍경 입이 즐거운 야식거리들
'지구별여행 >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트랑 여행 포나가르 시바신을 모시는 힌두사원 (8) | 2019.08.19 |
---|---|
나트랑 베트남 음식 전문 갈랑가 레스토랑 (6) | 2019.08.10 |
나트랑 수제맥주의 맛 4색 매주의 매력 루이지애나 클럽 (10) | 2019.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