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부스에 갔다가 마침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가 전시되어 있어 잠깐 체험해 봤습니다.
스마트 콘트롤러는 현재 매빅2 줌과 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매빅2용 콘트롤러로 매빅2 엔터프라이즈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마 매빅2 전기종은 스마트 콘트롤러로 조정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과 결합하지 않아도 되니까 스마트폰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5.5인치 1080p 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어 직사광 아래서도 화면이 밝고 선명하기 때문에 편하게 실시간 피드를 볼 수 있으며 일반 스마트 기기 스크린보다 약 2배 더 밝은 1000cd/m2의 휘도를 가진 디스플레이 일체형 콘트롤러 입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스마트폰이 없어도 된다는 점 그리고 내장 스크린이 굉장히 밝아서 야외에서 직사광선이 내려쬐는 곳에서도 일단 잘 보인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체 맞춤형 시스템 지원으로 타사 앱도 지원하고 있으며 아무래도 스마트폰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 입니다.
즉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을 스마트 콘트롤러에 있는 SNS앱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고 드론과 관련된 서드파티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기본 버튼 배열이나 조작방법은 기존 매빅2 컨트롤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 손에 쥐었을때 제가 생각했던것 보다 크고 무겁습니다. 5000mAh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최대 2시간 30분까지 조정할 수 있지만 대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며 무게가 늘어 났으며 스크린 일체형이 되면서 크기도 늘어 났습니다.
Dji 홈페이지에 보면 간편한 휴대성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콘트롤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바닥면
바닥면에 보면 기존 매빅2 콘트롤러와 동일하게 스틱을 분리해 수납하는 공간이 보이며 2개의 조작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면에 스피커와 마이크도 내장되어 있어 콘트롤러를 통해 마이크로 녹음하거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드론으로 촬영하는 영상에 소리가 없지만 콘트롤러의 마이크를 통해 제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으니 어쩌면 유튜브나 라이브 방송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버튼
조작 버튼을 보면 기존 매빅2 기본 콘트롤러와 비슷한 배열이라 조작하는데 어려움도 없을것 같고 스마트폰과 연결이 필요없기 때문에 켜고 드론을 연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 용도는 정확하게 알수없지만 조그셔틀 같은 버튼이 하나 더 추가 되었습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확장포트
스마트 콘트롤러의 앞쪽에 보면 usb포트, Micro SD 슬롯, HDMI 단자가 보입니다. 기존 콘트롤러와 다르게 외장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DJI 스마트 조종기는 2.4GHz와 5.8GHz 사이 자동 전환을 지원하는 OcuSync 2.0 FHD 영상 전송 기술이 탑재되어 있으며 최대 8km의 안정적인 장거리 전송을 보장한다고 하는데 매빅2의 최대 거리가 8KM 입니다.
영하 20도에서 영상 40도까지 환경에서 사용하며 DJI 스마트 조종기는 OcuSync 2.0를 사용하는 모든 DJI 드론과 호환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스마트폰의 핫스팟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스마트폰이 필요하긴 필요합니다.
매빅2 엔터프라이즈
아직 매빅2 엔터프라이즈는 지원하지 않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dji 매빅2 스마트 콘트롤러
스마트 조정기는 있으면 편할것 같은데 없는것 보다 있으면 좋긴 하지만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출시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출시 가격이 850,000원으로 조금만 더 보태면 매빅에어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있으면 정말 편할것 같은데 휴대성은 좀 떨어진다고 생각되며 가격이 가장 높은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드론이 한대가 아닌 여러대 있다면 즉 매빅2 줌과 프로를 모두 사용하고 있다면 조정기 하나로 둘다 연결해 콘트롤 하고 영상을 촬영하며 마이크를 통해 음성을 녹음할 수 있으니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 더 편리 하겠지만 현재 가격이 너무 높아서 구매하기는 꺼려지는 스마트 조정기 입니다.
기존 매빅2를 구매하면 어차피 콘트롤러가 제공되기 때문에 사실 상업적인 촬영을 하고 있다면 모를까 그냥 취미용으로 구매는 부담스러운것 같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콘트롤러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적 목적이거나 전문 촬영이 아니면 액세서리로 가격이 너무 비싸니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 후반부에 스마트 조정기를 촬영한 부분이 2 분 37초 부터 나옵니다.)
'Tech > 드론,영상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상 촬영용 슬라이더 바라본 슬라이드캠 800 사용후기 (2) | 2019.03.12 |
---|---|
인스타 360 ONE X 세상을 360도로 담는 최고의 VR 카메라 (0) | 2019.03.04 |
오즈모 포켓 펌웨어 업데이트(v01.04.00.20) 후기 포커싱 개선 (0) | 2019.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