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매빅2 프로와 줌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드론계의 애플이라 불리는 Dji가 매빅프로 후속으로 매빅2를 발표 했는데 루머대로 2가지 버전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1인치 센서와 핫셀블러드 카메라를 장착한 매빅2 프로 그리고 광학 2배줌 디지털 2배줌 24~85mm 화각을 가진 매빅2 줌으로 기존 매빅프로와 큰 차이를 보이는 2가지 제품이 출시 되었습니다.


2기체는 자세히 보면 성격이 완전히 다른 기체로 추구하는 방향도 차이가 있습니다.


Dji 매빅2 프로와 줌Dji 매빅2 프로와 줌



두 기체는 바디는 똑같습니다. 3축 짐벌에 매달린 카메라가 다를뿐인데 실제 짐벌이 모듈화 되어 있어 짐벌을 분리해 바꿔 끼울 수 있습니다.

단 안쪽 실이 붙어있어 임의로 분리할 경우 봉인이 떨어져 A/S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며 봉인이 떨어진 기체는 현재 Dji에서 수리를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마음대로 분리하지 마세요.)


외형을 보면 카메라를 제외한 모두 똑같은데 먼저 기체를 한번 살펴보죠.


Dji 매빅2 프로Dji 매빅2 프로



크기는 이전 매빅프로 보다 조금 커진 느낌이 드는데 조금 더 뚱뚱하고 날개가 길어진 느낌을 줍니다. 


날개를 접었을때 조금 뚱뚱해 졌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날개를 다 펼치니 이전 매빅프로 보다 좀 더 큰 느낌을 주며 날개는 끝부분이 살짝 꺽인 팬텀과 비슷한 형태의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Dji 매빅2Dji 매빅2 하단 센서



Dji 매빅2Dji 매빅2 측면



Dji 매빅2Dji 매빅2 후면 센서



Dji 매빅2Dji 매빅2 측면 센서



측면 센서는 날개를 펼쳤을때 보입니다. 이번 매빅2는 360도로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로 전, 후, 좌, 우, 상, 하 모두 장애물 감지 센서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센서로 장애물 회피 능력 상승과 트레킹 모드시 피사체 추적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실제로 제가 테스트 해보니 확실히 이전 매빅프로보다 피사체 추적은 더 뛰어났으며 전방 장애물 감지도 예전에 나무가 있으면 그냥 멈추고 피사체를 추적할 수 없다는 메세지를 띄웠는데 이번에는 나무를 살짝 우회해서 계속 따라와서 좀 놀라긴 했습니다.


Dji 매빅2 모터와 ledDji 매빅2 모터와 led



이번 매빅2는 기존 매빅프로 보다 더 강력한 모터가 들어가 최대 71km 까지 속도가 나오며 최대 8km를 비행 할 수 있는데 팬텀과 비슷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Dji 매빅2 컨트롤러Dji 매빅2 컨트롤러



Dji 매빅2 컨트롤러Dji 매빅2 컨트롤러



매빅2 프로와 줌 2기체 모두 같은 리모트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두 기체를 동시에 컨트롤러 하나로 조정할 수 없지만 하나씩 따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매빅2 프로 리모트 컨트롤러로 매빅2 프로를 컨트롤 하다 연결을 끊고 매빅2 줌을 연결해 운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하나의 기체만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아직까지 컨트롤러 하나로 동시에 2대의 기체를 운용할 수 있는 기기는 Dji에 인스파이어만 있습니다.

Dji 앱의 경우 아직까지 안드로이드는 영문으로 iOS만 한글로 나옵니다.


Dji 매빅2Dji 매빅2 줌 카메라



Dji 매빅2Dji 매빅2 줌 카메라



매빅2 줌의 카메라는 24~85mm 화각을 가진 줌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센서의 크기는 2/3" 인치로 매빅2 프로와 비교해 작은편 이지만 줌 렌즈에 맞는 돌리 줌 기능 광학 2배 디지털 줌 2배까지 사용가능해 최대 4배로 피사체에 근접하지 않아도 줌으로 당겨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단 매빅2 줌의 디지털 줌 2배는 FHD로 설정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광학 2배까지만 4K 촬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기체의 가장 큰 차이는 카메라인데 매빅2 줌은 일반 카메라와 비교한다면 줌 렌즈를 장착한 기체로 볼 수 있습니다.


Dji 매빅2 프로 핫셀블러드 카메라Dji 매빅2 프로 핫셀블러드 카메라



매빅2 프로는 핫셀블러드 카메라를 장착 했으며 1인치 센서 조리개가 F2.8 ~ 11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 화각은 28mm 고정으로 디지털 줌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완전히 단렌즈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매빅2 프로는 매빅2 줌과 비교해 화각은 좁지만 더 큰 이미지센서 그리고 핫셀블라드의 기술이 적용된 28mm 단 렌즈를 사용해 그만큼 화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Dji 매빅2 플라이모어 콤보 세트Dji 매빅2 플라이모어 콤보 세트


Dji 플라이모어 콤보 세트는 추가 배터리 2EA, 프로펠러 * 4, 충전 허브, 차량용 충전기, 전용 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매빅2 프로와 줌 어떤 기체가 나한테 더 맞을까?





매빅2 프로와 줌 성격이 전혀 다른 기체이기도 합니다. 이건 단렌즈를 사느냐 줌렌즈를 사느냐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화질이 중요하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무조건 매빅2 프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진이나 영상 다른것 필요없이 난 퀄리티가 더 중요하고 만약 본인이 동영상 편집의 경우 컬러 그레이딩 작업을 좋아한다면 매빅2 프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진을 RAW 파일로 촬영해 후보정 한다면 매빅2 프로를 권합니다. 

그리고 매빅2 프로는 디지털줌 기능 자체가 없어서 완전 단렌즈를 마운트한 카메라와 같습니다.


다이나믹한 영상이나 돌리줌과 같은 항공 촬영에 독특한 효과나 재미를 가미한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매빅2 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사체에 가까이 가지 않아도 매빅2 프로 보다 망원으로 당겨서 근접 촬영이 가능하며 아마 자연 생태계의 야생 동물을 촬영한다면 매빅2 줌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공중에서 망원으로 당겨서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으니까요. 매빅2 프로의 경우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데 프로펠러 소음으로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화각도 매빅2 줌이 24mm 시작해 매빅2 프로가 28mm로 4mm가 더 넓은편 입니다.

카메라 구매후 단렌즈를 선택하느냐 줌 렌즈를 선택하느냐의 고민이 되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추후에 Dji에서 카메라 모듈을 뗏다가 붙일 수 있도록 줌 카메라 모듈을 판매한다면 사실 추가로 카메라를 구매하면 되지만 현재는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둘다 있으면 좋겠지만 두 기체를 모두 운용하기에 가격의 부담이 큰 관계로 제 경우 이전에도 드론으로 영상이나 사진 촬영시 줌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해 매빅2 프로를 오더 했습니다.





'아래 말풍선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열리고 오른쪽 i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닫힙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