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로 모듈타입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선보이며 LG 스마트폰의 아이덴티티를 만든 G5는 모듈을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G5 기본 기능과 활용팁을 정리해 봅니다.
G5의 경우 화면캡처 방식이 이전과 조금 바꼈습니다.
G5의 기본 화면캡처는 후면의 전원 버튼과 좌측면의 볼룸 다운 버튼을 누르면 전체 화면이 캡처 됩니다.
그리고 화면에서 소프트키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화면만 캡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5 화면캡처 소프트키 부분 제외하기.
버튼을 사용한 화면 캡처는 전체 화면이 캡처 되지만 소프트키를 제외한 부분만 캡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림바를 내리면 캡처+ 가 있습니다. 캡처+를 실행해서 가장 왼쪽에 V를 터치하면 지금 보고 있는 화면을 소프트키를 제외하고 갤러리에 저장 하거나 Q메모 +로 보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소프트키를 포함하지 않고 캡처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5 지문 등록하기.
G5의 경우 후면에 지문센서가 전원 버튼의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이전의 V10보다 크졌으며 지문 인식도 상당히 빠릅니다.
지문등록은 설정 -> 일반 -> 지문 및 보안 -> 지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나오는데로 손가락을 후면의 지문인식 센서에 뗏다붙였다 몇 번을 반복하면 지문등록이 됩니다.
G5의 지문은 모두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을 등록하면 되겠죠.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APK 파일 설치가 안될 때.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apk 파일을 실행하면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정 -> 일반 -> 지문 및 보안 -> 휴대폰 보안의 항목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활성화 하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APK 파일을 실행 할 수 있으며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꼭 필요한 때만 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G5 UX 5.0을 이전 UX 4.0으로 돌리고 싶다면
LG G5의 경우 ux 5.0이 적용되며 앱서랍이 없어졌는데 이게 불편하고 적응이 안된다면 이전 ux 4.0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번 ux 5.0이 컬러도 통일감이 있으며 상당히 편해서 전 잘 적응한 편인데 꼭 앱서랍이 필요 하다면 이전 ux 4.0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월드에서 LG 홈 4.0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LG 4.0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이전 앱 서랍이 있는 ux 4.0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꼭 앱서랍을 사용해야 한다면 ux 4.0을 설치하면 됩니다.
G5의 ux 5.0이 더 깔끔하며 편해서 전 현재 잘 적응 했습니다.
가장 간편한 데이터 백업 LG백업.
이름은 LG백업 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G5에 기본 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d카드로 데이터 백업및 복원이 가능하며 사용하는 앱도 모두 백업되며 카카오톡 대화도 백업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편하며 원하는 데이터만 골라서 백업도 할 수 있어 스마트폰 기변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앱 복원하기.
G5는 앱을 삭제하면 시스템에서 24기간 동안 삭제된 앱을 보관합니다. 24시간에 삭제한 앱을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수로 앱을 지웠을경우 설정 -> 앱에서 '삭제된 앱'을 선택 바로 다시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최적화 스마트 닥터.
스마트 닥터는 스마트폰을 최적화 해주는 앱으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및 메모리를 정리해 줍니다.
스마트폰을 진단하며 휴대폰 최적화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임시파일 및 가용 메모리를 정리해 늘려 줍니다.
설정 -> 일반 -> 휴재폰 관리 -> 스마트 닥터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장 공간과 메모리를 얼마나 늘려 주는지 테스트 해보니 최적화 후에 내부 저장소와 메모리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스마트 닥터에서 휴대폰 최적화를 실행하니 내부 저장소 공간은 3GB 이상 늘어났으며 메모리는 3.15GB에서 2.81GB로 줄었습니다. G5를 사용중 가끔 사용해 보면 내부 저장소에 임시 저장 파일과 같은 사용하지 않는 파일이 저장되어 있을때 한번에 정리할 수 있어 상당히 편합니다.
G5의 경우 모듈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기도 하지만 기본 기능 역시 사용자 중심으로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KT GIGA LTE 활성.
KT 사용자의 경우 설정 -> 네트워크 -> 무선 네트워크 -> 올레 고객 특화 서비스에서 GIGA LTE 서비스를 활성화 하면 kt 기가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G5 장단점.
- 배터리 탈착형의 풀메탈 바디. 배터리가 탈착이 된다는 것은 굉장히 편합니다.
- 듀얼 카메라 특히 광각 카메라의 경우 여행중이나 실내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화소수가 800만이라 일반 화각의 카메라에 비해 화질이 떨어지는게 단점일 뿐 광각 카메라는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 주광에서 상당히 좋은 화질의 사진 컴팩트 카메라가 없어도 될 정도 입니다. 야간 사진의 경우 노이즈가 있습니다.
- 꽤 오래 가는 배터리, 배터리는 캠플러스를 장착하고 다니면 제 사용 습관에서 하루를 사용 했습니다.
- 모듈 구입시 추가 비용 발생 모듈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구입 하세요. 현재 이벤트 연장으로 외장 배터리팩과 캠플러스는 5월 16일까지 무상증정을 하고 있습니다.
- 좀 어둡게 느껴지는 화면과 always on 기능의 화면은 좀 더 어둡게 느껴집니다.
- 모바일 게임시 상당히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시 꽤 쾌적합니다.
뽑기 운이 좋은지 일단 제경우 기본 배터리 모듈과 유격 없이 깔끔 했으나 유격이 있을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해준다고 하니 참고해 두세요.
그리고 가벼운 생활 방수기능을 지원하는 듯 합니다. 전 물에 넣어보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물에 넣어서 테스트 한게 있는데 가벼운 생활 방수는 되는 듯 합니다. 참고기사 (http://www.kbench.com/?q=node%2F161940)
[Tech/스마트폰] - LG G5 카메라 활용팁, G5로 사진을 찍다
[Tech/스마트폰] - 스마트폰 사운드 끝판왕 LG G5 하이파이 플러스
[Tech/생활,기타] - G5 기프트팩 캠플러스, 배터리팩 케이스까지 알차네
[Tech/스마트폰] - LG G5 디자인과 모듈 always on 톺아보기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웨이 P9 이름만 라이카일뿐 기술은 없다? (0) | 2016.04.22 |
---|---|
LG G5 카메라 활용팁, G5로 사진을 찍다 (6) | 2016.04.18 |
스마트폰 사운드 끝판왕 LG G5 하이파이 플러스 (2) | 2016.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