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체스키크룸로프에 온 이유 중 하나가 에곤쉴레 때문이기도 하다.
에곤 쉴레는 오스트리아의 화가지만 체코인 어머니와 오스트리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고향인 체스키크룸로프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체스키크룸로프에서 에곤 쉴레의 활동은 짧았는데 그의 자유분방한 성격에 이곳에서 누드화를 그리며 10대 모델을 고용하기도 해서 결국 마을에서 쫓겨났다. 에곤 쉴레는 내가 좋아하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제자이기도 하며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아마 에곤 쉴레를 몰라도 그의 그림을 보면 어디선가 한 번쯤 본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에곤 쉴레는 체스키크룸로프에서 쫓겨나 다시 오스트리아 빈으로 돌아가 체스키크룸로프의 도시 풍경을 그림으로 남기기도 했다.
이발사의 다리를 지나 구시가지 안쪽으로 바로 이 에곤 쉴레 미술관을 만날수 있는데 이 미술관도 16세기에 지어진 양조장을 개조해 만들어진 아트 센터다.
기념품 가게에 보면 굿즈와 함께 에곤 쉴레의 스케치 그림들이 있는데 위 사진에서 위쪽 두 개의 그림이 에곤 쉴레가 그린 체스키크룸로프로다. 에곤 쉴레의 작품은 이곳보다 오스트리아에 더 많이 남겨져 있지만 이곳에서 보낸 그의 시간을 공감하기에 괜찮은 곳이다.
에곤 쉴레 미술관 안으로 들어가면 입구에 매표소가 있고 바로 옆에 기념품과 굿즈를 팔고 있다. 참고로 입장료는 성인 기준 200코루나이며 사진 촬영은 또 따로 돈을 받는다.
체코의 박물관을 돌아보면 내부 촬영시 따로 돈을 받는 곳이 많으니 참고하자.
체스키 크룸로프의 에곤 쉴레 미술관은 1층은 기획전으로 내가 방문했을 때 1층은 Franz Janz 기획전이 열리고 있었다. Franz Janz 역시 오스트리아의 화가로 이곳 에곤 쉴레 미술관 자체가 미국, 오스트리아, 체코의 합착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1층은 다양한 기획전이 열리고 2층, 3층은 에곤 쉴레 미술관의 역사와 함께 에곤 쉴레의 작품들 그리고 그가 체스키 크룸로프에서 보낸 시간을 만날 수 있다.
1층 기획 전시관을 지나 2층으로 올라오면 에곤 쉴레의 흔적을 만날수 있다.
에곤 쉴레가 체스키 크룸로프에 머물며 스케치한 그림과 메모들이 일부 이곳에 보관 중이다.
에곤쉴레는 1차 대전 당시 프라하에서 잠깐 군생활을 하기도 했는데 이곳에 그의 가족과 함께 그의 생애가 전시되어 있다.
체스키크룸로프의 에곤 쉴레 미술관은 그가 이곳에서 보내 시간과 그가 이곳에서 그린 습작들 그리고 에곤 쉴레가 이곳을 떠나 완성한 그림들에 대한 시청각자료가 있다.
젊은 날의 에곤쉴레는 이 마을에 반해 이곳의 그림을 꽤 많이 그렸는데 이곳에서 쫓겨나서 그린 그림이 더 많다.
어머니의 고향이라 그는 이곳을 사랑했지만 마을에서 문제를 많이 일으켜서 쫓겨났지만 이곳을 떠난 뒤에 마을의 풍경이나 발코니의 모습을 그림으로 많이 남겼다.
에곤 쉴레의 자유분방한 성격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켜 체스키 크룸로프에서 쫓겨나긴 했지만 그 후에도 여러 번 이곳을 찾아와 그림을 그렸고 어머니의 고향에 대한 애착이 무척 강했다고 한다.
3층에 에곤 쉴레의 사진과 함께 한쪽에 일본 설치미술 작가인 ONARI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미술관에서 파는 에곤쉴레 굿즈나 스케치 그림은 의외로 꽤 비싸서 눈으로 그냥 구경만 했다. 젊은 나이에 요절하며 사후에 그의 그림은 더 가치가 올랐다.
참고로 에곤 쉴레의 작품은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레오폴드 미술관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미술관을 나와 옆 건물을 보니 조금 독특한 옷을 파는 가게가 있었다.
구시가지를 지나 도보로 15~20분 정도 걸어가면 에곤쉴레의 아뜰리에가 있길래 가봤는데 이곳은 에곤 쉴레가 잠시 머물렀던 집을 지금은 카페로 운영 중이다.
위 사진이 에곤쉴레 정원으로 저 붉은 집은 현재 카페이며 작은 공원처럼 꾸며져 있다.
구 시가지에서 벗어나 도보로 조금 걸어와야 올 수 있는 곳으로 에곤 쉴레가 예전에 잠시 저 집에서 머물렀다고 하는데 산책하기 좋은 공원으로 생각하면 된다. 구시가지 내 안내 표지판이나 체스키크룸로프 관광 안내도를 보고 걸으면 된다.
에곤쉴레의 작품을 보기 위해 미술관을 찾는다면 조금 실망할 수 있지만 그가 이곳에서 에곤 쉴레가 보낸 시간을 공감해보고 싶다면 방문해도 후회는 없는 곳이다.
주소 : Široká 71, 381 01 Český Krumlov, 체코
영업시간 : 10 : 00 ~ 18 : 00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200코루나, 학생(학생증 필수) 100코루나, 시니어(65세 이상) 150코루나, 어린이(6 - 15세) 50코루나, 6세 미만 무료
'지구별여행 > 체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스키크룸로프 여행 슬픈전설의 이발사의 다리 (6) | 2023.06.27 |
---|---|
체코의 동화같은 마을 체스키크룸로프 구시가지 풍경 (6) | 2023.06.22 |
프라하에서 체스키크룸로프 교통편 정리 리오젯 버스 이용하기 (4)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