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신나는 물놀이 태국 송크란
송크란 태국력으로 한해의 시작을 알리는 이날은 새해 첫 날 사찰에서 불상을 물에 씻기며 서로 물을 부어주며 한해의 액운을 쫓고 축복을 해준다는 의미에서 시작된 축제로 태국 전역에서 매년 4월 중순경이면 3일간 이 축제가 열린다.
방콕의 경우 카오산로드를 중심으로 치앙마이는 타페게이트를 중심으로 시내 전역에서 물을 뿌리며 3일간 송크란이 진행 된다.
치앙마이의 학교, 병원, 사찰에서 모든 사람이 나와 전통복장을 입고 거리 퍼레이드가 시작되며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그리고 이 송크란 기간에 전세계 자유여행객들이 송크란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태국 전역으로 몰려든다. 보통 페스티벌은 눈으로 보고 즐기는것에서 끝나는게 많지만 이 송크란 축제는 눈으로 보는것에 끝나는게 아니라 스페인의 토마토축제나 한국의 보령머드 축제처럼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축제중 하나다.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을 뿌리고 서로 인사하며 축복해 준다는 이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치앙마이 송크란 축제 참여 시 주의할 몇 가지.
방콕의 경우 카오산로드를 중심으로 축제가 진행되나 치앙마이는 시내 전역에서 물싸움이 벌어진다. 거리로 나서는 순간 10분만 걸어 다니면 흠뻑 젖을 수 있다.
복장 이 축제기간 중 물은 어디에서나 쏟아진다. 세계적인 축제이고 태국 전역에서 삼 일간 신 나는 물싸움이 벌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까 물에 젖어도 괜찮은 간편한 복장이 좋다. 그리고 물에 젖었을 때 비치지 않는 속옷과 겉옷을 입는 게 좋을 것이다.
물에 젖어서 다니다 보면 해 질 녁이면 기온이 내려가 쌀쌀하니 꼭 긴옷을 챙겨두자. 해질녁에는 갈아입고 나오는 게 좋은데 야간에도 물을 뿌리는 곳이 있으니 야간에는 젖기 싫다면 그런 장소는 피해 다니자.
카메라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기기는 필히 방수팩에 잘 보관하거나 주의해야 한다. 아차 하는 순간에 침수될 수 있다.
물은 정말 어디서나 쏟아진다. 머리 위 그리 발밑에서도 올라오니 아예 가지고 나가지 않는 게 좋을 수도 있으나 가지고 나갈 경우 방수팩등 필히 물이 들어가서는 안 될 물건은 잘 보관해두자.
물을 피할 수 있는 장소는 식당 안, 사찰 등이 있으니 가방에서 물건을 꺼내거나 렌즈교환시 이용하자.
동남아 지역 여행 시 이륜차나 스쿠터 자전거를 대여해서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축제기간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달리는 오토바이에도 물을 던지 거나 뿌리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이 기간은 그냥 도보로 다니거나 차량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 여행 가서 다치는 경우만큼 안 좋은 경우는 없으니 이 기간은 대중교통 수단인 툭툭이를 이용하자.
송크란 축제 동안은 물통이 실린 툭툭이를 이용하면 물도 뿌리고 다니고 도망도 빨리 갈 수 있으니 이것만큼 이 축제를 즐기는 좋은 방법은 없다.
송크란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물총이 필요한데 아주 다양한 종류의 물총을 팔고 있다. 본인도 물총을 하나 사서 들고 다니며 신 나게 쏘고 맞고 했는데 이 물총들 이곳에서 사용하고 버려야 한다. 치앙마이 공항에 반입이 안 되니 주의하자.
아이들 장난감 용도로 여러개 사서 공항으로 가져왔다가 뺏기는 경우가 많으니 괜히 많이 사거나 하지는 말자.
송크란 축제에는 누구나 물을 뿌리고 맞으며 서로 한해의 액운도 물로 떨쳐내고 축복해 줄 수 있지만, 승려에게 물을 뿌리는 것은 금지다. 그리고 사찰안에서는 물싸움을할 수 없다.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아주 즐거운 축제로 언제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신이 나게 밖에서 뛰어다니며 물을 뿌리고 놀 수 있을까 ???
송크란 기간 중 거리가 혼잡하고 특히 거리 퍼레이드나 타페게이트 앞은 굉장히 복잡하니 아이들과 너무 멀리 떨어지거나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낯선 장소에 언어도 통하지 않는 곳에서 아이들을 잃어버리면 아주 고생을 하게 될 것이니 특히 주의하자.
물을 뿌리고 뛰어다니다 보면 서로 놓칠 수 있으니 꼭 약속장소 하나는 정해두고 다니는 게 좋다.
태국 전역에서 벌어지는 이 축제는 이 몇 가지만 주의하면 당신에게 세상에서 제일 신 나는 물놀이가 될 것이다.
[지구별여행/태국 치앙마이] - 치앙마이 최대의 야시장 나이트바자
[지구별여행/태국 치앙마이] - 치앙마이 여행 구시가지에서 가장 큰 사원 왓체디루앙
'지구별여행 > 치앙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마이 빠이 예술가와 백패커 히피들의 안식처 (2) | 2016.04.12 |
---|---|
치앙마이 여행 빠이 근교의 여행지 온천부터 빠이캐니언까지 (0) | 2014.10.13 |
태국여행 빠이에서 즐기는 코끼리 트레킹 (0) | 2014.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