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즐겨찾기)기능은 인터넷 브라우저 netscape를 처음 사용하면서부터 아주 우리에게 익숙한 도구로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어 일일히 모든걸 기억할수 없기에 휴대폰의 주소록처럼 웹브라우저의 주소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브라우저만 사용할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요즘은 데스크탑,PC, 태블릿,스마트폰까지 휴대용단말기에서 인턴넷 접속을 하다보니 서로 다른 브라우저와 그리고 휴대용 단말기에서 즐겨찾기가 서로 다르거나 중구난방이 되어 머리속에 기억하는 페이지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모를때가 생기더군요. 분명 이걸 보긴 봤는데 어느 컴퓨터에서 접속해서 봤었는지 확인도 안되구 어디에 저장했는지 헷갈릴때가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해줄수 있는 도구중 하나가 XMARKS 입니다.
웹을 통한 북마크 기능인 delicious나 mar.gar.in과 같은 소셜북마크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저 처럼 전통적인 북마크의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꽤 유용한 도구 입니다.
프로그램 인스톨은 이곳에서 - http://www.xmarks.com/
xmarks가 현재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구글크롬 , ie, 파이어폭스, 사파리로 아마 사용자가 가장 많은 브라우저 4종이 아닌가 싶습니다. 올해초 이 회사가 사정이 어려워 서비스를 문닫는다고 했었는데 투자유치에 성공했는지 앞으로도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거라고 하더군요. 플러그인의 형태로 제공되므로 일단 처음에 시작할때 회원가입후 각각의 브라우저에 xmarks를 설치해야 합니다. ie의 경우 금융거래 때문에 사용중이고 주로 이용하는 브라우저는 저 같은 경우 크롬과 파이어폭스 입니다.
인스톨후 특별히 따로 설정할 부분은 없고 동기화 시켜줘야할 부분만 설정해두면 되고 날짜별로 복원도 가능 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보면 간단히 동기화를 하거나 북마크한 사이트에 별점이나 메모도 태깅을 할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북마크를 공유도 가능 합니다. 사용하는 pc나 브라우저에 모두 설치해 두면 동기화 되어있어 모두 같은 환경에서 찾아볼수가 있다는게 큰 장점 입니다.
PC에서 동기화는 4가지 방식을 제공 합니다.
1. 동기화하는 PC자료를 기준으로 PC-서버의 북마크를 합친다.
2. 서버의 저장된 북마크를 기준으로 PC-서버간 북마크를 합친다.
3. PC의 북마크를 싹지우고 서버의 북마크를 내려받는다.
4. 서버의 북마크를 싹지우고 PC의 북마크로 서버에 upload한다.
동기화를 저 같은 경우 브라우저마다 북마크가 아주 조금씩 차이가 있어 그냥 1번의 방식으로 해서 처음에는 수동동기화를 사용 하고 뒤에 모두 일치화 하면서 자동으로 동기화를 바꿨습니다. 그리고 xmarks의 경우 모바일 버전에서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모바일 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앱을 설치해 이용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xmarks 사용하기.
스마트폰에서는 단순히 http://my.xmarks.com 이라는 모바일 전용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앱을 설치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해 사용하는게 더 편해서 앱을 이용중 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xmarks라고 검색을 하면 찾을수 있고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제가 사용하는 pc에서 정리한 북마크가 똑같이 동기화 되어서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태블릿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도 위와 화면 구성은 비슷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모바일용 돌핀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플러그인을 사용해 모바일에서 북마크한 사이트 역시 동기화가 가능 합니다.
안드로이드용 돌핀HD 브라우저에는 xmarks용 플러그인이 제공 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 받을수 있으며 이렇게 이용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pc의 웹브라우저 북마크와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하는 북마크까지 모두 동기화를 할수 있어 간혹 어디선가 즐겨찾기를 해둔 사이트를 쉽게 찾아내 기억할수 있습니다. 간혹 PC에 즐겨찾기 해둔 사이트가 필요할때 스마트폰에서도 적절히 이용할수 있고 폰으로 검색하다 즐겨찾기를 해두면 나중에 집이나 오피스의 PC에서 역시 다시 확인할수가 있어 편리합니다. xmarks는 웹브라우저의 전통적인 북마크 기능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
'Tech > IT,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FI핫스팟은 통신망의 보완재 역활을 할것인가 ? (12) | 2011.05.17 |
---|---|
복합기에 부는 디자인 바람 신도리코 M400 시리즈 (8) | 2011.05.01 |
3D TV 두가지 방식을 다 체험해보고 나니 (26) | 2011.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