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독립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사용후기



보통 VR 헤드셋 이라고 하면 PC나 혹은 스마트폰과 연결해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기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윈도MR처럼 뭐 PC와 연결해 사용하거나 혹은 구글 데이드림뷰나 삼성 기어VR처럼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헤드셋이 대부분 입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VR헤드셋의 경우 스마트폰 무게가 더해지니 아무래도 무겁고 PC와 연결하는 VR 헤드셋의 경우 상당히 고사양의 PC가 필요합니다. 그만큼 PC에서 구동되는 VR콘텐츠가 화려하긴 하지만 무겁다고 할까요.


그래서 다른 기기와 연결하는 경우 VR 헤드셋외에도 다른 기기가 필요합니다.


윈도 혼합현실 VR 헤드셋윈도 혼합현실 VR 헤드셋



구글 데이드림뷰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구글 데이드림뷰



지금은 페이스북 VR 헤드셋이라고 하는게 맞을까요? VR 헤드셋을 만들던 페이스북에 인수된 리프트에서 다른기기와 연결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를 선보였습니다.


페이스북의 오큘리스고의 다른 VR 헤드셋과 차이는 바로 다른기기와 연결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VR 헤드셋 기기입니다. 다른기기와 연결이 필요없으니 기기에 연결되는 케이블도 없는 무선입니다.



독립형 VR(가상현실)오큘러스고 스펙.


AP : 퀄컴 스냅드래곤 821

해상도 : 2560 * 1440 WQHD

배터리 : 2600mAh

저장공간 : 32GB, 64GB (238,000원, 298,000원)

무게 : 468g


저장공간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나눠지고 액세서리는 콘트롤러, 안경착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도수에 맞는 렌즈도 있습니다.


저장 공간은 클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VR 콘텐츠 자체가 워낙 용량이 큰편이라 저장공간이 추후에 부족해도 늘릴 수 없기 때문에 저장공간 64GB로 선택하는 것이 좋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오큘리스고 헤드셋오큘리스고 헤드셋



일본에서 오큘리스고로 누워서 넷플릭스를 감상한다고 하는데 오큘리스고의 경우 콘트롤러와 블루투스로 연결 됩니다.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와 콘트롤러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안쪽



안경착용자도 도수에 맞는 렌즈를 악세사리로 끼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경을 착용하고 사용해도 가능하긴한데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헤드셋에 내장된 입체 사운드 드라이브가 있지만 본체에 3.5mm 이어폰잭이 있어 혼자만 소리를 듣고 싶다면 이어폰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소재의 패브릭과 합성수지라고 하나 그런 소재의 혼용으로 구글 데이드림뷰와 비슷한 소재의 느낌을 주는데 착용해 보면 많이 무겁지는 않습니다. 장시간 착용하면 무게가 느껴지겠지만 한 30분 정도 동영상도 보고 게임도 해보니 무게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콘트롤러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콘트롤러



PC용 오큘러스고가 2개의 콘트롤러를 사용하는 반면 독립형 헤드셋 오큘러스고의 경우 3DOF 센서가 내장된 하나의 콘트롤러를 사용하며 헤드셋과 콘트롤러는 블루투스로 연결됩니다.


콘트롤러는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에 손에 착착 잘 붙는다고 할까요.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오큘러스고의 첫 느낌은 구글 데이드림뷰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일체형 VR 헤드셋 오큘러스고 착용한 모습



스마트폰에 오큘러스고 앱을 설치해 사용하며 오큘러스고  출시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큘러스 갤러리는 파노라마 및 360도 사진 및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드롭박스, 스마트폰 등에서 개인 미디어 콘텐츠에 손쉽게 스트리밍으로 오큘러스 고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고 출시와 함께 1000여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게임및 동영상과 관련된 콘텐츠지만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기존 VR헤드셋들이 처음 시작시 즐길만한 콘텐츠가 많이 없었는데 요즘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오큘러스고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기기와 연결없이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 실제 게임이나 영상을 즐겨보니 주관적이지만 그동안 사용해 본 헤드셋과 비교해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상의 경우 일본에서 넷플릭스를 오큘러스고로 많이 즐긴다고 하는데 침대에 누워서 혼자 영화보기 괜찮은편 입니다. 화질도 개끗하고 기존 VR 헤드셋의 경우 케이블과 연결하거나 스마트폰을 앞쪽에 장착해 봐야 해서 불편했는데 일단 그런 불편함을 꽤 개선 했습니다.


게임의 경우 진득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보다 잠깐잠깐 즐기기 좋은 캐쥬얼한 아케이드 게임을 좋아하는데 그런류의 게임도 꽤 있습니다.


착용감은 완벽하지 않지만 그나마 다른 기기들보다 확실히 괜찮은 편인데 각도를 잘 조절해야 눈이 아프지 않습니다. 일체형 기기라 오래 사용하면 발열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발열도 없으며 배터리 지속 사용시간은 2~3시간 사이입니다.

배터리는 2시간이 넘는 영화 한편을 볼 수 있는 정도라고 할깡요.


PC용 VR기기와 비교해도 무선은 정말 큰 장점이며 즐길거리도 그만큼 늘어나 독립형 VR 오큘러스고는 지금까지 사용해 본 다른 VR 헤드셋과 비교해 꽤 좋은 경험을 줍니다.


앞으로 VR 헤드셋은 활용 분야가 더 늘어나겠지만 오큘러스고는 그만큼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아래 말풍선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열리고 오른쪽 i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닫힙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