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계속 루머로 나왔던 이야기이긴 하지만 캐논과 니콘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올가을 포토키나에 공개 하반기부터 판매할 계획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최소 2종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2종의 미러리스용 렌즈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개발자 인터뷰 중 나왔던 이야기지만 현재 DSLR은 계속 그 규모가 감소하고 있지만 렌즈 교환 카메라 시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CIPA 기준 렌즈 교환식 카메라 판매량
지난해까지 미러리스와 DSLR 카메라의 판매비율을 보면 미러리스의 경우 2017년을 기점으로 30%가 늘어난 반면 DSLR의 경우 10% 이상 그 규모가 줄었습니다. 사실 지난 10년간 DSLR 판매량은 반 토막 상태라 미쓰비시의 계열인 니콘도 매각설이 나올 만큼 상당한 적자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SLR의 시장 규모가 계속 축소되고 있고 특히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소니의 A7 시리즈가 계속 위협이 되는 상황에 더 가볍고 빠른 카메라를 원하는 수요를 위해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캐논 일본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렌즈용 특허 등록.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렌즈 특허 등록
캐논 루머스에 올라온 일본에 등록된 캐논의 새로운 렌즈 특허를 보면 기존에 없던 렌즈로 플랜지백이 짧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특허가 일본에 등록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캐논은 2종의 렌즈와 함께 풀프레임 바디를 준비중으로 특허가 등록된 렌즈는 일반 DSLR 렌즈보다 11.34mm가 짧으며 16-30mm 화각에 F2.8 조리개로 등록되었습니다.
현재 특허가 등록된 렌즈는 DSLR에 사용할 수 있는 렌즈가 아닌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캐논 루머스와 일본 보도 자료를 보면 캐논 5D markIV와 같은 af 시스템과 센서를 사용하는 풀프레임 미러리스와 함께 2종의 새로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위한 렌즈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기존 EF 렌즈군 사용을 위해 어댑터 역시 바디와 함께 출시할 계획이 높습니다.
캐논의 경우 현재 판매된 DSLR 렌즈가 1억개를 돌파해 기존 마운트를 활용한 어댑터가 함께 나와야 기존 사용자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루머로 나온 소식을 보면 캐논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스펙은 5d mark IV와 비슷한 스펙이나 실제 이건 부정확하지만, 소니의 A7을 견제한다면 A7M3 급의 성능을 가진 보디를 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니콘 포토키나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공개.
니콘 풀프레임 미러리스
디자인은 실제 저렇게 나올지 알 수 없지만, 현재 니콘은 가을 포토키나에서 새로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니콘은 포토키나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바디와 함께 새로운 미러리스용 렌즈 2종 그리고 정교한 F 마운트 어댑터를 함께 출시할 계획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판대한니콘의 F 마운트용 렌즈가 7500만 개라고 하니 니콘 역시 기존 사용자를 흡수하기 위해서 어댑터도 함께 출시할 예정입니다.
레트로 디자인이 될지 알 수 없지만, 니콘의 경우 미러리스 카메라를 위한 듀얼픽셀 AF 방식의 특허도 등록했습니다. 니콘의 경우 미러리스가 DSLR과 같은 F마운트가 아닌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데 기존 사용자를 위한 아주 정교한 F 마운트용 어댑터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니콘 풀프레임 미러리스 가칭 Z마운트
니콘의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현재 가칭 Z마운트로 불리고 있습니다. 니콘은 F마운트용 어댑터 외 좀 더 정교한 풀프레임 미러리스용 뷰파인더 역시 개발 중이라 하니 기존 사용자를 흡수하기 위한 배려를 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니콘은 지난 중국 Xitek에서 Nikon 관계자 Tetsuro Goto 인터뷰에 나온 내용을 보면 '풀프레임은 트렌드이며 새로운 니콘 카메라가 풀프레임이면 미러가 없는 카메라가 될 것이다'라는 이야기까지 했던 것으로 봐서 거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출시는 거의 기정사실로 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러리스의 뷰파인더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인상적입니다. 과연 EVF를 대체할 새로운 뷰파인더가 나올 것인지 궁금하네요.
풀프레임 카메라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올가을 포토키나 때까지 한번 기다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니콘과 캐논 모두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올가을에 공개 하반기에 판매하고 내년 초에는 APS-C 센서를 사용하는 크롭 보디 역시 선보일 계획이 있다고 하니 기존 DSLR 시장에도 큰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소니의 A7 시리즈가 기존 DSLR 카메라 시장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Tech >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LG 포켓포토 스냅 포토프린터에 즉석카메라까지 (2) | 2018.06.07 |
---|---|
캐논 인공지능 스트로브 470EX-AI 써보니 (2) | 2018.04.30 |
휴대용 스튜디오 라이트 Profoto(프로포토) A1 (0) | 2018.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