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G3에서 외형은 전체적으로 이전의 G2와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메탈릭 스킨을 적용해 그 느낌을 달리 했다면 UX와 UI는 상당한 변화를 줘서 모두 다 바꿔서 다듬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큰 변화를 줬습니다.
심플하다는 슬로건에 사용자가 이용율이 낮은 기능은 빼버리고 조금 더 복잡하게 느껴진 기능도 있지만 대부분의 UX가 사용자에 맞춤형 서비스로 좀 더 편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껴졌으며 UI의 형태도 직관적이며 이쁘게 잘 다듬어 놓았습니다.
트렌드에 맞춰 플랫하게 바뀐 UI들.
▲ SKT용 G3의 경우 기본탑재가 된 T전화와 T연락처를 제 경우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입체감이 느껴졌던 UI들이 플랫한 형태로 바꼈으며 아이콘들이 확실히 깔끔하게 다듬어진 느낌이 납니다. 기본 다이얼러가 아닌 제 경우는 SKT에서 제공하는 T전화를 기본으로 사용중 입니다. T전화와 함께 T연락처의 사용이 익숙해지니 상당히 편하고 T전화의 스팸알림 기능도 편해서 애용중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번 G3의 경우 통신사나 제조사 선탑재앱은 대부분 삭제가 가능합니다.
선탑재앱의 경우 사용자가 불필요하면 삭제가 가능하며 필요하다면 다시 구글플레이등에서 다운 받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제조사나 통신사의 선탑재 앱은 삭제가 불가능 했으나 LG의 경우 G3부터 삭제가 가능해 졌습니다.
메탈릭 스킨으로 겉 모습만 치장한게 아니라 UI도 상당히 잘 다듬어 놓아서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상단 알림바의 상태도 내려보면 색의 사용이나 모양이 이전보다 확실히 깔끔하게 다듬어져 있습니다.
이용자의 형태를 분석대 다양한 정보를 보내주는 G3 스마트 알리미.
스마트알리미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보여주는데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날씨, 배터리 사용량 그리고 연락처에 정보, 캘린더에 기록한 일정이 있다면 사용자의 일정까지 미리미리 알려주게 됩니다. 스마트알리미는 G3에서 처음 선보인 UX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구글나우와 비슷해 보이지만 의외로 편리했던 기능중 하나 입니다.
스마트알리미는 카드형태로 제공되며 사용해보면 꽤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알려줍니다.
연락처에 없는 전화와 자주 통화를 하면 최근 기록을 알려주며 연락처에 추가할건지를 묻기도 합니다.
간단하지만 편리한 스마트 키보드 기능
정말 간단한 기능인데 G3에서 사용자를 제일 배려한 기능이라 느껴지는 스마트 키보드 기능으로 키보드의 높이를 사용자 손가락에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손가락 길이는 다 다른데 이것을 배려해 키보드 높이를 고정되지 않게 화면에서 손가락 높이에 맞춰 좀 더 늘려서 사용하거나 낮춰서 사용할 수 있는데 제 경우 손가락이 조금 긴편이라 화면의 반보다 조금 더 높은 위치에 키보드를 올려 놓으니 가장 편하게 느껴지더군요.
이 기능은 간단하지만 사용자마다 다른 손가락 길이를 잘 배려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스마트 키보드의 편리한 입력방식 몇 가지.
특히 돋보이는 점은 사용자의 입력습관을 기억해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추천해 주기도 하여 문자 내용을 쉽게 완성할 수 있고, 사용자 손의 크기와 습관에 따라 버튼배치와 높이 조정이 가능한 점은 그만큼 오타를 줄여 줍니다.
디지털 만보계 G3 LG헬스케어.
▲ 하루하루 운동량이 기록되는 LG헬스케어.
LG헬스케어는 디지털 만보계라 할 수 있는데 좀 더 세분화 되고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며 LG ACCOUNT에 등록해 다른 사람과 운동기록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류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등산, 인라인스케이트까지 GPS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동거리가 기록되는데 지도정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이동경로 부터 꽤 정확하게 측정이 된다는 느낌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데이터를 정리해 주는 스마트 클리닝.
스마트 클리닝은 시스템설정 -> 일반 -> 스마트 클리닝 메뉴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주된 기능은 임시파일 제거, 사용하지 않는 앱과 다운로드 폴더에 쌓여진 데이터를 보여주며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PC와 마찬가지로 불피요한 데이터가 쌓이면 느려지는데 한번씩 정리해주면 가용램도 늘어나며 버벅거림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G G3에서 추가되거나 변경이 된 사용자 편리기능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 이번 G3의 심플한것이 새로운 스마트라는 슬로건에 맞게 복잡하지 않지만 사용자를 배려한 UX를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 관련글 -
[Review/스마트 디바이스] - G3 카메라 후기 심플하지만 훌륭한 G3 카메라
[Review/스마트 디바이스] - LG G3 디자인 QHD 디스플레이 G2와 비교해보니
[Review/스마트 디바이스] - LG G3 맥아피 비활성화 및 G3 ART모드 사용 후기
[Review/스마트 디바이스] - LG G3 노크코드 설정과 디자인 살펴보기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폰아레나 최신스마트폰 배터리 테스트 G3부터 엑스페리아Z2까지 (0) | 2014.06.17 |
---|---|
SKT 광대역 LTE-A 갤럭시S5 프라임과 함께 시작하나 (0) | 2014.06.14 |
허지웅이 이야기하는 최신스마트폰 G3 노크코드와 카메라 (2) | 201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