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모두 갤러리의 사진이나 혹은 스마트폰에 보관한 문서나 데이터를 삭제했는데 다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 경우 아이폰의 경우 iCloud나 맥에 백업한 데이터가 있다면 다시 복원하기 쉽지만 나도 모르게 삭제한 데이터를 아직 백업해 두지 않았다면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 'Tenorshare UltData(테너쉐어 얼트데이터)'는 백업이 없어도 삭제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 데이터 복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참고로 아이폰, 아이패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은 기능제한이 있으며 테스트를 해보고 필요하면 구매해 사용하면 됩니다.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면 dmg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 후 실행하면 위 캡처 화면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백업이 있으면 백업이나 iCloud에서 데이터 복구를 선택할 수 있으며 백업이 없다면 iOS 장치에서 기본 데이터 복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아이폰을 연결하고 잠금을 풀면 '테너쉐어 얼트데이터'에서 연결된 아이폰을 인식하게 됩니다.
기기가 연결되면 복구할 데이터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아이폰의 기본 시스템 데이터와 타사 앱 데이터까지 선택해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일괄적인 데이터 복원이 아닌 사용자가 필요한 데이터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복원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아래쪽의 스캔을 누르면 아이폰에 저장소를 스캔하게 됩니다.
저장소의 크기와 선택한 데이터의 용량에 따라 스캔 시간에 차이가 나는데 제 경우 앱 데이터를 제외한 아이폰의 사진과 비디오, 메시지, 음성메모등을 선택했습니다.
데이터 스캔 중 아이폰이 자동으로 잠금이 되면 풀어줘야 합니다.
선택한 데이터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제 경우 스캔하는데 소요된 시간이 30분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삭제된 데이터가 어디까지 복원되나 봤는데 꽤 오래전에 삭제한 동영상도 보이는데 2018년 1월에 찍은 고양이의 동영상까지 보입니다.
단 모든 데이터가 100% 복원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세요.
시스템 데이터를 보면 숫자가 보이는데 사진의 경우 제때 백업해두지 않았거나 삭제 후 휴지통에서도 복원이 안 되는 데이터들이 있는 경우 '테너쉐어 얼트데이트'를 사용하면 복원할 수 있습니다.
마침 음성 메모에 예전에 러시아 여행 중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녹음한 음성메모가 있어서 맥으로 복구를 했습니다.
3개의 음성 메모를 찾을 수 있었는데 2개의 음성 메모는 기록은 있지만 데이터는 0KB로 데이터가 완전히 소실되었고 하나의 음성 메모는 49KB로 데이터가 있어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구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 후 Mac으로 복구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맥에 선택한 삭제된 데이터가 복원됩니다.
데이터 복구를 하면 맥의 경우 문서 폴더에 UltData란 폴더가 생성되며 위 캡처 화면처럼 음성 메모를 복원하면 음성 메모란 폴더가 만들어지며 폴더를 열어보면 복원된 음성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enorshare UltData(테너쉐어 얼트데이터)'는 삭제된 데이터 복원뿐 아니라 개별로 앱 데이터를 백업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없는 게 아쉬운데 라인이나 왓츠앱, 위챗의 앱으로 대화한 데이터나 전송받은 문서나 그림을 백업 혹은 복원도 가능합니다.
Tenorshare UltData(테너쉐어 얼트데이터)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미리 백업하지 못한 아이폰에 저장한 앱 데이터나 사진이나 메모, 영상 등의 데이터를 필요할 때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테너쉐어 얼트데이터'로 복원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테너쉐어 얼트데이터 실행
- 아이폰 연결 (아이폰 잠금 해제)
- iOS 장치에서 기본 데이터 선택
- 테너쉐어 얼트데이터에서 복원할 데이터 선택 후 스캔
- 스캔된 데이터 목록에서 복원한 데이터 선택후 맥으로 복원
데이터를 복원하는 절차는 간단하며 아이폰에서 삭제된 모든 데이터가 100% 복원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의할 점은 아이폰의 기본 장치에서 데이터 복원을 선택후 아이폰의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아이폰에 어느 정도의 데이터 복원 공간이 필요하니 필요 없는 파일은 삭제 후 진행하면 됩니다.
테너쉐어 얼트데이터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맥과 윈도 버전이 따로 있으니 사용하는 PC에 맞는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됩니다.
무료 버전이 있으니 테스트가 필요하면 기능 제한이 있는 무료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고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케 퓨전 마그네틱 아이폰15 프로 맥스 투명 케이스 사용후기 (4) | 2023.11.20 |
---|---|
iOS 17.2 베타 업데이트 일기 앱 추가 사용후기 (2) | 2023.10.30 |
애매해 보이는 보급형 애플펜슬 USB-C 출시 (4) | 2023.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