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 사진은 백범 김구선생님의 서거 소식을 듣고 경교장 앞뜰에 몰려와 애도하는 시민들의 모습을 사건직후, 피격현장인 경교장 2층 복도에서 총알이 지나간 유리창을 통해 찍은 사진
사건직후 Life지의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carl mydans)가 찍은 이사진은 1949년 7월호에 '혼란속의 한국 , 호랑이를 잃다'라는 제목으로 실렸다.(1949 .6.26)
백범김구선생님의 서거직후 한 미국인 기자가 사건현장인 2층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몰려든 시민들을 담은 사진으로 보도사진으로서도 꽤 의미가 깊은 사진이다.
이사진은 1919년 4월 19일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신년 축하식에 모인 임시정부요인들의 사진들로 요즘 나오는 건국 60주년이라는 말을 이상하게 만드는 사진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명칭이 시작된게 1919년 임시정부 수립시에 사용되었고 그전엔 우리역사는 조선 일제통치하의 대한제국이라는 명칭이었으니 건국 60주년이라고 하면 저기 앉아 계신 이분들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 건국 60주년이라는 말은 저기 앉아서 목숨바쳐 독립운동을 했던분들을 모욕하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본다.
시외버스를 타러갔다가 시외버스 터미널 입구에서 하고 있길래 잠깐 지나쳐가면서 본 사진전이지만 광복절의 의미와는 다르게 사람도 없고 조금 스산해 보이는 느낌마저 드는 사진전이었다. 밖으로 나와보니 광복63주년이라는 말보다 건국60주년이라는 글귀들이 많이 보여 사진전을 보고나서인지 몰라도 오히려 기분만 씁쓸할뿐....
나의 소원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내게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 원을 대한 독립이요."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면 나 는 또, "우리 나라의 독립이요." 할 것이다.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세 번째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 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 독립이요."하고 대답할 것이다.
동포 여러분! 나 김구의 소원은 이것 하나밖에는 없다.
독립이 없는 나라의 백성으로 칠십 평생에 설움과 부끄러움과 애탐을 받은 나에게는 세상에 가장 좋은 것이 완전하게 자주 독립한 나라의 백성으로 살 아 보다가 죽는 일이다.
나 는 일찍이 우리 독립 정부의 문지기가 되기를 원하였거니와, 그것은 우리 나라가 독립국만 되면 나는 그 나라에 가장 미천한 자가 되어도 좋다는 뜻이 다. 왜 그런고 하면 독립한 제 나라의 빈천이 남의 밑에 사는 부귀보다 기쁘 고 영광스럽고 희망이 많기 때문이다.
옛날 일본에 갔던 박제상이, "내 차라리 계림의 개.돼지가 될지언정 왜왕의 신하로 부귀를 누리지 않겠다." 한 것이 그의 진정이었던 것을 나는 안다. 제 상은 왜왕이 높은 벼슬과 많은 재물을 준다는 것을 물리치고 달게 죽음을 받 았으니 그것은 '차라리 내 나라의 귀신이 되리라' 함이었다.
근래에 우리 동포 중에는 우리 나라를 어느 큰 이웃 나라의 연방에 편입 하 기를 소원하는 자가 있다 하니, 나는 그 말을 차마 믿으려 아니 하거니와 만 일 진실로 그러한 자가 있다면 그는 제 정신을 잃은 미친 놈이라 할밖에 볼 길이 없다.
나는 공자.석가.예수의 도를 배웠고, 그들을 성인으로 숭배하거니와 그들이 합하여서 세운 천당.극락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우리 민족이 세운 나라가 아닐진댄 우리 민족을 그 나라로 끌고 들어가지 아니할 것이다.
왜 그런고 하면, 피와 역사를 같이하는 민족이란 완연히 있는 것이어서 내 몸이 남의 몸이 못됨과 같이 이 민족이 저 민족이 될 수는 없는 것이, 마치 형제도 한 집에서 살기 어려움과 같은 것이다. 둘 이상이 합하여서 하나가 되자면 하나는 높고 하나는 낮아서 하나는 위에 있어서 명령하고 하나는 밑 에 있어서 복종하는 것이 근본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일부 소위 좌익의 무리는 혈통의 조국을 부인하고 소위 사상의 조국을 운운하며 혈족의 동포를 무시하고, 소위 사상의 동무와 프롤레타리 아의 국제적 계급을 주장하여 민족주의라면 마치 이미 진리권 외에 떨어진 생각인 것 같이 말하고 있다. 심히 어리석은 생각이다. 철학도 변하고 정치. 경제의 학설도 일시적이어니와 민족의 혈통은 영구적이다.
일찍이 어느 민족 안에서나, 혹은 종교로, 혹은 학설로, 혹은 경제적.정치적 이해의 충돌로 인하여 두 파, 세 파로 갈려서 피로써 싸운 일이 없는 민족은 없거니와, 지나고 보면 그것은 바람과 같이 지나가는 일시적인 것이요, 민족 은 필경 바람이 잔 뒤에 초목 모양으로 뿌리와 가지를 서로 걸고 한 수풀을 이루어 살고 있다.
오늘날 소위 죄.우익이란 것도 결국 영원한 혈통의 바다에 일어나는 일시 적인 풍파에 불과한 것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이 모양으로 모든 사상도 가고 신앙도 변한다. 그러나 혈통적인 민족만은 영원히 성쇠 흥망의 공동 운명의 인연에 얽힌 한 몸으로 이 땅 위에 나는 것 이다.
세계 인류가 네오 내오 함이 없이 한 집이 되어 사는 것은 좋은 일이요, 인 류의 최고요 최후인 희망이요 이상이다. 그러나 이것은 멀고 먼 장래에 바랄 것이요, 현실의 일은 아니다.
사 해 동포의 크고 아름다운 목표를 향하여 인류가 향상하고 전진하는 노력 을 하는 것은 좋은 일이요, 마땅히 할 일이나 이것도 현실을 떠나서는 안 되 는 일이니, 현실의 진리는 민족마다 최선의 국가를 일러 최선의 문화를 낳아 길러서 다른 민족과 서로 바꾸고 서로 돕는 일이다. 이것이 내가 믿고 있는 민주주의요, 이것이 인류의 현단계에서는 가장 확실한 진리이다.
그 러므로 우리 민족으로서 하여야 할 최고의 임무는 첫째로, 남의 절제도 아니 받고 남에게 의뢰도 아니하는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이 다. 이것이 없이는 우리 민족의 생활을 보장할 수 없을 뿐더러, 우리 민족의 정신력을 자유로 발휘하여 빛나는 문화를 세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완전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운 뒤에는, 둘째로 이 지구상의 인류가 진정한 평화와 복락을 누릴 수 있는 사상을 낳아 그것을 먼저 우리 나라에 실현하는 것이다.
나는 오늘날의 인류의 문화가 불완전함을 안다.
나 라마다 안으로는 정치상.경제상.사회상으로 불평등.불합리가 있고, 밖으 로 국제적으로는 나라와 나라의 민족과 민족의 시기.알력.침략.그리고 그 침략에 대한 보복으로 작고 큰 전쟁이 끊일 사이가 없어서 많은 생명과 재물 을 희생하고도 좋은 일이 오는 것이 아니라, 인심의 불안과 도덕의 타락은 갈수록 더하니, 이래가지고는 전쟁이 끊일 날이 없어 인류는 마침내 멸망하 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 세계에는 새로운 생활 원리의 발견과 실천이 필요하게 되었 다. 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담당한 천직이라고 믿는다.
이러하므로 우리 민족의 독립이란 결코 삼천 만의 일이 아니라 진실로 세계 의 전체의 운명에 관한 일이요,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 곧 인류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의 오늘날 형편이 초라한 것을 보고 자굴지심을 발하여 우리가 세 우는 나라가 그처럼 위대한 일을 할 것을 의심한다 하면 그것은 스스로 모 욕하는 일이다.
우 리 민족의 지나간 역사가 빛나지 아니함이 아니나 그것은 아직 서곡이었 다. 우리가 주연 배우로 세계 역사의 무대에 나서는 것은 오늘 이후이다. 삼 천 만의 우리 민족이 옛날의 그리스 민족이나 로마 민족이 한 일을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내가 원하는 우리 민족의 사업은 결코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하거나 경제력 으로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직 사랑의 문화, 평화의 문화로 우리 스스 로 잘 살고 인류 전체가 의좋게 즐겁게 살도록 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다.
어 느 민족도 일찍이 그러한 일을 한 이가 없으니 그것은 공상이라고 하지 말 라. 일찍이 아무도 한 자가 없길래 우리가 하자는 것이다. 이 큰일은 하늘이 우리를 위하여 남겨놓으신 것임을 깨달을 때에 우리 민족은 비로소 제 길을 찾고 제 일을 알아본 것이다.
나는 우리 나라의 청년 남녀가 모두 과거의 조그맣고 좁다란 생각을 버리고 우리 민족의 큰 사명에 눈을 떠서 제 마음을 닦고 제 힘을 기르기로 낙을 삼 기를 바란다.
젊은 사람들이 모두 이 정신을 가지고 이 방향으로 힘쓸진댄 30년이 못하여 우리 민족은 괄목상대(刮目相對)하게 될 것을 나는 확신하는 바이다.
정치 이념
나의 정치 이념을 한 마디로 표시하면 자유이다. 우리가 세우는 나라는 자유 의 나라라야 한다.
자유란 무엇인가. 제대로 각 개인이 제멋대로 사는 것을 자유라 하면 이것은 나라가 생기기 전이나, 저 레닌의 말 모양으로 나라가 소멸된 뒤에나 있을 일이다.
국가 생활을 하는 인류에게는 이러한 무조건의 자유는 없다. 왜 그런고 하면 , 국가란 일종의 규범의 속박이기 때문이다. 국가 생활을 하는 우리를 속박 하는 것은 법이다.
개 인의 생활이 국법에 속박되는 것은 자유 있는 나라나 자유가 없는 나라나 마찬가지이다. 자유와 자유 아님이 갈리는 것은 개인의 자유를 속박하는 법 이 어디서 오느냐 하는 데 달렸다. 자유 있는 나라의 법은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에서 오고 자유 없는 나라의 법은 국민 중의 어떤 한 개인, 또는 한 계급 에서 온다. 한 개인에서 오는 것을 전제 또는 독재라 하고, 한 계급에서 오는 것을 계급 독재라 하고 통칭 파쇼라고 한다.
나는 우리 나라가 독재의 나라가 되기를 원치 아니한다. 독재의 나라에서는 정권에 참여하는 계급 하나를 제하고는 다른 국민은 노예가 되고 마는 것이 다. 독재 중에서 가장 무서운 독재는 어떤 주의, 즉 철학을 기초로 하는 계급 독재이다.
군주나 기타 개인 독재자의 독재는 그 개인만 제거되면 그만이어니와 다수 의 개인으로 조직된 한 계급이 독재의 주체일 때에는 이것을 제거하기는 심 히 어려운 것이니, 이러한 독재는 그보다도 큰 조직의 힘이거나 국제적 압력 이 아니고는 깨뜨리기 어려운 것이다. 우리 나라의 양반 정치도 일종의 계급 독재이어니와 이것은 수백 년 계속하였다. 이탈리아의 파시스트, 독일의 나 치의 일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그러나 모든 계급 독재 중에도 가장 무서운 것은 철학을 기초로 한 계급 독 재이다. 수백 년 동안 이조 조선에 행하여 온 계급 독재는 유교, 그 중에서도 주자학파의 철학을 기초로 한 것이어서 다만 정치에 있어서만 독재가 아니 라 사상.학문.사회 생활.개인 생활까지도 규정하는 독재였었다. 이 독재 정 치 밑에서 우리 민족의 문화는 소멸되고 원기는 마멸된 것이었다.
주자학 이외의 학문은 발달하지 못하니 이 영향은 예술.경제.상업에까지 미 쳤다. 우리 나라가 망하고 민력을 쇠잔하게 한 가장 큰 원인이 실로 여기 있 었다. 왜 그런고 하면, 국민의 머리 속에 아무리 좋은 사상과 경륜이 생기더 라도 그가 집권 계급의 사람이 아닌 이상, 또 그것이 사문난적(斯文亂賊) 이 라는 범주 밖에 나지 않는 이상 세상에 발표되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이 때 문에 싹이 트려다가 눌려 죽은 새 사상, 싹트지 못하고 밟혀버린 경륜이 얼 마나 많았을까. 언론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통감하지 아니할 수 없 다. 오직 언론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만 진보가 있는 것이다.
시방 공산당이 주장하는 소련식 민주주의란 것은 이러한 독재 정치 중에도 가장 철저한 것이어서 독재 정치의 모든 특징을 극단으로 발휘하고 있다. 즉 헤겔에게서 받은 변증법,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 이 두 가지와 아담 스미스 의 노동가치론을 가미한 마르크스의 학설을 최후의 것으로 믿어 공산당과 소련의 법률과 군대와 경찰의 힘을 한데 모아서 마르크스 학설에 일점 일획 이라도 반대는 고사하고 비판하는 것도 엄금하여 이에 위반하는 자는 죽음 의 숙청으로써 대하니, 이는 옛날의 조선의 사문난적에 대한 것 이상이라, 만일 이러한 정치가 세계에 퍼진다면 전 인류의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하나 로 통일될 법도 하거니와, 설사 그렇게 통일이 된다 하더라도 그것이 불행히 잘못된 이론일진댄 그런 인류의 큰 불행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마르크스 학설의 기초인 헤겔의 변증법의 이론이란 것이 이미 여러 학자의 비판으로 말미암아 전면적 진리가 아닌 것이 알려지지 아니 하였던 가. 자연계의 변천이 변증법에 의하지 아니함은 뉴턴.아인슈타인 등 모든 과 학자들의 학설을 보아서 분명하다. 그러므로 어느 한 학설을 표준으로 하여 서 국민의 사상을 속박하는 것은 어느 한 종교를 국교로 정하여서 국민의 신 앙을 강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옳지 아니한 일이다.
산에 한 가지 나무만 나지 아니하고 들에 한 가지 꽃만 피지 아니한다. 여러 가지 나무가 어울려서 위대한 삼림의 아름다움을 이루고, 백 가지 꽃이 섞여 피어서 봄들의 풍성한 경치를 이루는 것이다.
우 리가 세우는 나라에도 유고도 성하고, 불교도, 예수교도 자유로이 발달하 고, 또 철학으로 보더라도 인류의 위대한 사상이 다 들어와서 꽃이 피고 열 매를 맺게 할 것이니, 이러하여야만 비로소 자유의 나라라 할 것이요, 이러 한 자유의 나라에서만 이 인류의 가장 크고 가장 높은 문화가 발생할 것이다.
나는 노자의 무위를 그대로 믿는 자는 아니어니와, 정치에 있어서 너무 인공 을 가하는 것은 옳지 않게 생각하는 자이다.
대 개 사람이란 전지전능할 수가 없고, 학설이란 완전무결할 수 없는 것이므 로 한 사람의 생각, 한 학설의 원리로 국민을 통제한 것은 일시 속한 진보를 보이는 듯하라도 필경은 병통이 생겨서 그야말로 변증법적인 폭력의 혁명 을 부르게 되는 것이다.
모든 생물에는 다 환경에 순응하여 저를 보존하는 본능이 있으므로 가장 좋 은 길은 가만히 두는 길이다. 적은 꾀로 자주 건드리면 이익보다도 해가 많 다.
개 인 생활에 너무 잘게 간섭하는 것은 결코 좋은 정치가 아니다. 국민은 군 대의 병정도 아니요, 감옥의 죄수도 아니다.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의 호령 으로 끌고 가는 것이 극히 부자연하고 또 위태한 일인 것은 파시스트 이탈 리아와 나치 독일이 불행하게도 가장 잘 증명하고 있지 아니한가.
미국은 이러한 독재국에 비겨서는 심히 통일이 무력한 것 같고 일의 진행이 느린 듯하여도 그 결과로 보건댄 가장 큰 힘을 발하고 있으니, 이것은 그 나 라의 민주주의 정치의 효과이다.
무 슨 일을 의논할 때에 처음에는 백성들이 저마다 제 의견을 발표하여서 헌 헌효효하여 귀일(歸一)할 바를 모르는 것 같지만은 갑론을박으로 서로 토론 하는 동안에 의견이 차차 정리되어서 마침내 두어 큰 진영으로 포섭되었다 가 다시 다수결의 방법으로 한 결론에 달하는 국회의 결의가 되고 원수의 결 재를 얻어 법률이 이루어지면 이에 국민의 의사가 결정되어 요지부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 모양으로 민주주의란 국민의 의사를 알아보는 한 절차, 또는 방식이요, 그 내용은 아니다. 즉 언론의 자유, 투표의 자유, 다수결에 복종 - 이 세가지 가 곧 민주주의이다.
국 론(國論), 즉 국민의 의사의 내용은 그때 그때의 국민의 언론으로 결정되 는 것이어서 어느 개인이나 당파의 특정한 철학적 이론에 좌우되는 것이 아 님이 미국식 민주주의의 특색이다. 다시 말하면 언론, 투표, 다수결 복종이 라는 절차만 밟으면 어떠한 철학에 기초한 법률도 정책도 만들 수 있으니 이것을 제한하는 것은 오직 헌법의 조문 뿐이다.
그런데 헌법도 결코 독재국의 그것과 같이 신성 불가침의 것이 아니라 민주 주의 절차로 개정할 수가 있는 것이니, 이러므로 민주, 즉 백성이 나라의 주 권자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나라에서 국론을 움직이려면 그 중에서 어떤 개 인이나 당파를 움직여서 되지 아니하고 그 나라 국민의 의견을 움직여야 된 다.
백성들의 작은 의견은 이해 관계로 결정되거니와 큰 의견은 그 국민성과 신 앙과 철학으로 결정된다. 여기서 문화와 교육의 중요성이 생긴다.
국 민성을 보존하는 것이나 수정하고 향상하는 것이 문화와 교육의 힘이요, 산업의 방향도 문화와 교육으로 결정됨이 큰 까닭이다. 교육이란 결코 생활 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은 우주와 인생과 정치에 대한 철학이다.
어떠한 철학의 기초 위에 어떠한 생활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곧 국민 교육 이다. 그러므로 좋은 민주주의의 정치는 좋은 교육에서 시작될 것이다. 건 전한 철학의 기초 위에 서지 아니한 지식과 기술의 교육은 그 개인과 그를 포함한 국가에 해가 된다. 인류 전체를 보아도 그러하다.
이상에 말한 것으로 내 정치 이념이 대강 짐작될 것이다. 나는 어떠한 의미 로든지 독재 정치를 배격한다.
나 는 우리 동포를 향하여서 부르짖는다. 결코, 결코 독재 정치가 아니 되도 록 조심하라고, 우리 동포 각 개인이 십분의 언론 자유를 누려서 국민 전체 의 의견대로 되는 정치를 하는 나라를 건설하자고, 일부 당파나 어떤 한 계 급의 철학으로 다른 다수를 강제함이 없고 또 현재의 우리들의 이론으로 우 리 자손의 사상과 신앙의 자유를 속박함이 없는 나라, 천지와 같이 넓고 자 유로운 나라, 그러면서도 사랑의 덕과 법의 질서가 우주 자연의 법칙과 같이 준수되는 나라가 되도록 우리 나라를 건설하자고.
그 렇다고 나는 미국의 민주주의 제도를 그대로 직역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 만 소련의 독재적인 민주주의에 대하여 미국의 언론 자유적인 민주주의를 비교하여서 그 가치를 판단하였을 뿐이다. 둘 중에서 하나를 택한다면 사상 과 언론의 자유를 기초로 한 자를 취한다는 말이다.
나는 미국의 민주주의 정치 제도가 반드시 최후적인 완성된 것이라고는 생 각지 아니한다. 인생의 어느 부분이나 다 그러함과 같이 정치 형태에 있어 서도 무한한 창조적 진화가 있을 것이다. 더구나 우리 나라와 같이 반만 년 이래로 여러 가지 국가 형태를 경험한 나라에는 결점도 많으려니와 교묘하 게 발달된 정치 제도도 없지 아니할 것이다.
가까이 이조 시대로 보도라도 홍문관.사간원.사헌부 같은 것은 국민 중에 현 인의 의사를 국정에 반영하는 제도로 멋있는 제도요, 과거 제도와 암행어사 같은 것도 연구할 만한 제도이다.
역대의 정치 제도를 상고하면 반드시 쓸만한 것도 많으리라 믿는다. 이렇게 남의 나라의 좋은 것을 취하고, 내 나라의 좋은 것을 골라서 우리 나라에 독 특한 좋은 제도를 만드는 것도 세계의 문운(文運)에 보태는 일이다.
내가 원하는 우리 나라
나는 우리 나라가 세계에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
우 리의 부력(富力)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강력(强力)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 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 을 주겠기 때문이다.
지 금 인류에게 부족한 것은 무력도 아니요, 경제력도 아니다. 자연 과학의 힘은 아무리 많아도 놓으나 인류 전체로 보면 현재의 자연 과학만 가지고도 편안히 살아가기에 넉넉하다. 인류가 현재에 불행한 근본 이유는 인의(仁義 )가 부족하고 자비(慈悲)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한 때문이다.
이 마음만 발달이 되면 현재의 물질력으로 20억이 다 편안히 살아갈 수 있 을 것이다. 인류의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나는 우리 나라 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 나라에서, 우리 나라로 말미암아서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홍익 인간(弘益人間)이라는 우리 국조 단군의 이상이 이것이라고 믿는다. 또 우리 민족의 재주와 정신과 과거의 단련이 이 사명을 달하기에 넉넉하고, 우리 국토의 위치와 기타의 지리적 조건이 그러하며, 또 제1,2차 세계 대전 을 치른 인류의 요구가 그러하며, 이러한 시대에 새로 나라를 고쳐 세우는 우리의 탄 시기가 그러하다고 믿는다. 우리 민족이 주연 배우로 세계의 무대 에 등장할 날이 눈 앞에 보이지 아니하는가.
이 일을 하기 위하여 우리가 할 일은 사상의 자유를 확보하는 정치 양식의 건립과 국민 교육의 완비이다. 내가 위에서 자유의 나라를 강조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말한 것이 이 때문이다.
최 고 문화 건설의 사명을 달할 민족은 일언이폐지하면 모두 성인을 만드는 데 있다. 대한 사람이라면 간 데마다 신용을 얻고 대접을 받아야 한다. 우리 의 적이 우리를 누르고 있을 때에는 미워하고 분해하는 살벌한 투쟁 정신을 길렀었거니와, 적은 이미 물러갔으니 우리는 증오의 투쟁을 버리고 화합의 건설을 일삼을 때이다.
집안이 불화하면 망하고 나라 안이 갈려서 싸우면 망한다. 동포간의 증오와 투쟁은 망조(亡兆)이다. 우리의 용모에서는 화기가 빛나야 한다. 우리 국토 안에는 언제나 춘풍이 태탕하여야 한다. 이것은 우리 국민 각자가 한 번 마 음을 고쳐 먹음으로 되고, 그러한 정신의 교육으로 영속될 것이다.
최고 문화로 인류의 모범이 되기로 사명을 삼는 우리 민족의 각원은 이기적 개인주의자여서는 안 된다. 우리는 개인의 자유를 극도로 자장하되 그것은 저 짐승들과 같이 저마다 제 배를 채우기에 애쓰는 자유가 아니요, 제 가족 을, 제 이웃을, 제 국민을 잘살게 하기에 쓰이는 자유이다. 공원을 꽃을 꺾는 자유가 아니라 공원에 꽃을 심는 자유이다.
우리는 남의 것을 빼앗거나 남의 덕을 입으려는 사람이 아니라 가족에게, 이 웃에게, 동포에게 주는 것으로 낙을 삼는 사람이다. 우리 말에 이른바 선비 요, 점잖은 사람이다.
그 러므로 우리는 게으르지 아니하고 부지런하다. 사랑하는 처자를 가진 가 장은 부지런할 수밖에 없다. 한없이 주기 위함이다. 힘드는 일은 내가 앞서 하니 사랑하는 동포를 아낌이요, 즐거운 것은 남에게 권하니 사랑하는 자를 위하기 때문이다. 우리 조상네가 좋아하던 인후지덕(仁厚知德)이란 것이다.
이러하므로 우리 나라의 산에는 삼림이 무성하고 들에는 오곡백과가 풍등 하며 촌락과 도시는 깨끗하고 풍성하고 화평할 것이다. 그러니 우리 동포, 즉 대한 사람은 남자나 여자나 얼굴에는 항상 화기가 있고 몸에서는 덕의 향기를 발할 것이다. 이러한 나라는 불행할래야 할 수 없고 망하려 하여도 망할 수 없는 것이다.
민족의 행복은 결코 계급 투쟁에서 오는 것도 아니요, 개인의 행복이 이기심 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계급 투쟁은 끝없는 계급 투쟁을 낳아서 국토에 피 가 마를 날이 없고, 내가 이기심으로 남을 해하면 천하가 이기심으로 나를 해할 것이니, 이것은 조금 얻고 많이 빼앗기는 법이다. 일본의 이번 당한 보 복은 국제적.민족적으로도 그러함을 증명하는 가장 좋은 실례이다.
이상에 말한 것은 내가 바라는 새 나라의 용모의 일단을 그린 것이어니와, 동포 여러분! 이러한 나라가 될진댄 얼마나 좋겠는가. 우리네 자손을 이러한 나라에 남기고 가면 얼마나 만족하겠는가.
옛 날 한토(漢土)의 기자(箕子)가 우리 나라를 사모하여 왔고, 공자께서도 우 리 민족 사는 데 오고 싶다고 하였으며, 우리 민족은 인(仁)을 좋아하는 민 족이라 하였으니, 예에도 그러하였거니와 앞으로는 세계 인류가 모두 우리 민족의 문화를 이렇게 사모하도록 하지 아니하려는가.
나는 우리의 힘으로, 특히 교육의 힘으로 반드시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을 믿 는다. 우리 나라의 젊은 남녀가 다 이 마음을 가질진댄 아니 이루어지고 어 찌하랴.
나 도 일찍 황해도에서 교육에 종사하였거니와 내가 교육에서 바라던 것이 이것이었다. 내 나이 이제 70이 넘었으니 몸소 국민 교육에 종사할 시일이 넉넉치 못하거니와, 나는 천하의 교육자와 남녀 학도들이 한번 크게 마음을 고쳐 먹기를 빌지 아니할 수 없다.
<출처 - 백범김구 나의 소원>
아래의 백범일지의 사진은 백범김구 선생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령이 된 후 1928년부터
<백범일지> 를 쓰기 시작하였다. 일제의 침략이 심해지면서 독립의 희망이 점차 약해져가자 일제와 싸우다가 죽겠다고
다시 결심하였다. 그래서 고국에 있는 두 아들에게 남기는 유서의 형식으로 자신이 걸어온길과 집안의 내력을 담아
<백범일지>를 집필하기 시작하였다. <백범일지>는 상,하 두권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은 어린시절부터
임시정부활동까지 기록하였으며, 하권은 민족 독립운동에 대한 경륜과 감회를 서술하고 있다.
백범일지 보물 1245호
광복63주년 기념 백범김구선생님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사진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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