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9월 10일 애플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아이폰16 시리즈 공개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번 아이폰16 시리즈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모두 4가지 모델이 공개되었으며 아이폰16, 아이폰16 플러스, 아이폰16 프로, 아이폰16 프로맥스로 이번에 한국도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며 9월 20일 출시됩니다.
1차 출시국에 포함된 것 자체가 큰 변화로 볼 수 있는데 외형 디자인의 변화는 느끼긴 힘들지만 하드웨어가 달라진 부분을 꼽는다면 카메라 컨트롤 버튼입니다.
먼저 아이폰16과 아이폰16 플러스는 디스플레이의 크기 차이를 제외하면 모든 기능이나 디자인은 같습니다.
아이폰16은 6.1인치, 아이폰16 플러스는 6.7인치로 크기의 변화는 없으며 액션 버튼과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추가되고 카메라에 매크로 촬영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외형상 차이를 본다면 후면의 카메라 배열이 세로로 그리고 측면에 액션 버튼과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추가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기존과 동일하며 아이폰16은 125만 원부터 시작 아이폰16 플러스는 135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컬러는 블랙, 화이트, 핑크, 틸, 울트라 마린 5가지 컬러로 출시하며 1차 출시국에 들어가며 9월 13일부터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폰15 일반 모델과 비교해 아이폰16 일반 모델들의 차이를 보면 AP가 A18로 변경, 카메라의 경우 초광각 카메라만 바뀌었으며 배터리 타임이 늘어났습니다.
온 디바이스 AI인 애플 인텔리전스 때문에 기본 램이 8GB까지 늘어났습니다. 참고로 이번 아이폰16 시리즈는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램의 일부를 사용자가 아닌 AI를 위해 할당해 두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맥세이프 고속 충전이 25W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쉽다면 아이폰16 일반 모델의 USB-C의 경우 USB2 규격으로 프로 시리즈와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아이폰16 일반 모델의 가격을 생각하면 USB-C의 경우 USB 3.0으로 해줘도 괜찮을 것 같은데 작은 부분에서 계속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에서 일반 모델의 경우 망원 카메라를 제외하면 사실 기존에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와 비슷하면서 가격에 변화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프로 시리즈보다 좀 더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폰16 프로 시리즈는 아래와 같은 변화가 있습니다.
아이폰16 프로 시리즈 역시 외형상 가장 큰 변화는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지만 크기를 늘리지 않고 베젤을 줄여서 아이폰16 프로는 6.3인치, 아이폰16 프로맥스는 6.9인치로 화면의 크기를 늘렸습니다.
AP는 AP18 PRO칩을 내장하고 초광각 카메라가 48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되며 카메라가 살짝 변경되었으며 초광각 카메라로 매크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16 프로 시리즈는 4K 120프레임 돌비비전 규격의 비디오 촬영이 가능합니다.
데저트 티타늄, 블랙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내추럴 티타늄 4가지 컬러로 나오며 시그니처 컬러는 골드 컬러와 느낌이 비슷한 데저트 티타늄 컬러인 듯합니다.
아이폰16 프로 시리즈의 경우 기존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와 크게 바뀌었다고 이야기하기 힘듭니다.
달라진 점을 몇 가지 꼽는다면 디스플레이 크기의 변화로 해상도가 달라졌으며 초광각 카메라의 화소수가 달라지고 배터리 사용 타임이 늘어났으며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추가되었으며 25W 맥세이프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I 기능을 생각하면 램은 사실 일반 모델보다 더 늘려줘야 하지 않았나 생각하며 프로 모델의 경우 프로 맥스처럼 저장 공간이 기본 256GB가 될 거란 이야기가 있었지만 128GB부터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1년 혹은 2년 주기로 저는 교체하며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의 경우 일반 모델이 오히려 조금 더 괜찮은 변화를 가져온 느낌입니다.
아이폰16 시리즈에서 가장 큰 변화는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추가되며 카메라 사용에 변화를 준 점인데 아마 카메라 콘트롤 버튼은 아이폰으로 사진과 영상을 많이 촬영하는 분들을 위한 업그레이드로 느껴집니다.
이 버튼은 아이폰에 케이스를 끼우고 실제로 여러 환경에서 촬영해 봐야 기존 터치 방식과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의 경우 모두 4개의 성능이 꽤 좋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 마이크들을 활용해 영상에서 오디오 믹스 기능을 이용해 사람의 목소리 강조나 배경음 강조 등 사운드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애플 이벤트와 함께 iOS18도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으며 가장 기대한 기능은 사실 온디바이스 AI인 애플 인텔리전스인데 아쉽지만 현재 애플 인텔리전스는 영어가 우선이며 추후 한국어도 추가되겠지만 아직 정확한 일정은 없습니다.
아마 애플 인텔리전스의 한국어 수행은 내년이 되겠지만 AI 기능의 경우 언어학습이 되고 어느 정도 쓸만한 정도가 되려면 꽤 시간이 소요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건 오픈 AI인 chatGPT 역시 아직 한국어에 대한 인식이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애플 인텔리전스의 한국어 지원이 내년 후반에 된다면 아이폰17 시리즈가 출시되기 때문에 글쎄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래서 AI 기능을 기대하고 있다면 차라리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7 시리즈까지 기다려 보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영어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애플 인텔리전스를 바로 활용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웨이 병풍같은 트리플 폴더블폰 Mate XT 공개 (9) | 2024.09.13 |
---|---|
더 얇고 화면은 더 크게 갤럭시 Z 폴드6 슬림 (17) | 2024.08.23 |
큰 변화 느끼기 힘든 아이폰16 시리즈 컬러 유출 (1) | 202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