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BETA 플러인에 대한 이야기.
플러그인 기능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큰 장점중 하나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블로그를 하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현재 달라진 베타버전의 티스로리 플러그인 관리화면을 한번 보자.
우선 전체적으로 화면구성이 보기쉽고 이전에 플러그인 관리자보다 확실히 눈에 보이는건 산뜻하고 편해진 느낌이다. 클릭하면 아래에 바로 보이는 사용법과 설정환경 화면또한 쉽게 구성할수 있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듯한 구성이다. 사실 새롭게 추가된 다른 특별한 플러그인이 없다는게 좀 아쉽군요. 현재 플로그인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다 새로 추가된 플러그인은 없고 에디터에 포함되어 사용되는 플러그인중 일부는 종료예정으로 나오며 , 한눈에 보기쉽게 정리가 잘되어 있는 화면이다.
티스토리에서 추가 해줬으면 하는 플러그인.
현재 본인이 텍스트큐브를 외부 서버에 설치해서 운용중이라 이런 플러그인들이 티스토리에도 이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네요.
rss리더 기능으로 내가 링크하거나 rss등록한 블로그에 새글이 뜨면 알려주면 기능으로 관리자 화면에서 자신이 등록한 rss리더로 글을 볼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새글이 올라오면 제목만 나와도 상관없습니다. 글이 올라왔을때 알리미 기능이라고 해야하나 사이드바에도 추가해 자신이 등록한 rss목록의 새글의 제목만 보여줘도 커게 불편하지 않을거 같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공지에 보니 그러한 위젯을 사이드바에 사용중인걸 보았는데...
티스토리운영자도 필요하니 사용하는 위젯이 아닐까 싶은데 티스토리자체에서 개발해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런지 한번 생각해보게 하네요. 현재 텍스트큐브에는 rss뉴스 기능과 비슷한 그런 플러인이 있었음 하는 생각이 있네요.
요것역시 현재 본인이 사용하는 텍스트큐브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 아무래도 긴글을 작성하다 보면 맞춤법이나 오타가 날수 있어 조금 편리하게 느껴지는 플러그인입니다.
태터 블로그에서 신규/수정할 글과 댓글 및 방명록 작성시 본문에 쓰여진 글(한글/영문/한자)을 우리말(한국어) 맞춤법과 문법을 체크할 수 있는 검사기 플러그인입니다.[참조:우리말배움터(http://urimal.cs.pusan.ac.kr)
(텍스트큐브 플러그인 설명글 인용)
있으면 아무래도 없는거보단 좋을거 같아서 이러한 기능을 추가해줬으면 합니다.
요것역시 현재 본인이 사용하는 텍스트큐브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 스킨의 사이드 메뉴에 나타났으면 하는 바램이 형태는 저러한 형태가 아닌 다른형식이라도 상관없는데 작은 공지라고 해야하나 클릭하지 않고 방문자가 현재 블로그 주인의 상태를 보여주는 작은 공지창이라고 해야겠군요.
작은 형태로 사이드메뉴에 저렇게 나타내줄수 있는게 있으면 좋을거 같네요.그냥 머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인데...흠... 다른사람들은 어떨런지 모르겠지만 디자인은 저것보다는 조금 작게...;;;;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이 공지한글이 사이드바에 나오긴 하나 제목만 짧게 달랑인지라 클릭해서 들여다보는 사람은 잘 없는듯해서 이런 작은 공지창형태로 만들어서 사이드바에 달수 있으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이드바에서 볼수있는 1번 이미지 썸네일뷰어와 2번 이미지 로테이션뷰인데 사진을 많이 올리는 블로그들에겐 편한기능일지도 카테고리를 지정해 새로운 이미지가 올라오면 갯수를 지정해 몇개까지 보여준다든가 너무 많이 지정하게 되면 화면 뜨는게 느려지니 우측에 캡쳐한것처럼 8개정도가 적당할거 같긴 합니다.
로테이션 부는 이름그래도 돌아가면서 이미지가 나오게 했으면 하는 플러그인이 티스토리에도 추가가 되었으면 합니다만 본인이 사진을 자주 업로드하다보니 본인위주의 생각으로 많이 치우쳐져 있는 플러그인이긴 합니다.
기타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통계쪽에 페이지뷰 집계가 되는 플러그인이 있었으면 좋겠군요. 또한 집계된 글을 볼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이전 spotplex에 글마다 페이지뷰 집계가 이루어지던걸 봤는데 그것처럼 글마다 페이지뷰 집계와 통계를 알수 있었으면 합니다.
24시간동안의 집계가 이루어지면 꽤 편할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머 위의 기능들은 다 있으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기타 이번에 새로운 에디터는 익숙해지니 상당히 편한데 테이블이나 글상자의 여백처리시 2%의 아쉬움이 느껴지는군요. 태그로 처리하는 cell pading 10px처럼 여백부분을 사용자가 좀 지정해줄수 있었으면 , 그리고 테이블 셀안에 글작성시 처음 시작하는 위치를 top,baseline,middle,bottom등의 태그를 현재 html모드로 들어가서 지정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역시 위지웍모드로 지정해준다면 글작성시 더 편할거 같습니다.
본글 역시 티스토리 베타에디터 버전으로 서식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Copyright(C) Fallen Angel All right reserved.
'Tech > IT,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베타에디터의 활용 TIP. (10) | 2008.07.25 |
---|---|
티스토리 베타 서식만들기와 에디터에 wysiwyg.css테스트. (8) | 2008.07.21 |
티스토리 베타버전 관리자센터 화면. (16) | 2008.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