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지니 지난해 처음 선보인 KT의 인공지능 스피커 입니다.
지난해 국내 IT업체는 대부분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지 않았나 싶은데 2018년 KT 스퀘어에서 기가지니와 앞으로 KT가 추구하는 인공지능 생태계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KT 주요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금까지 기가지니의 가입자 그리고 기가지니로 즐기는 콘텐츠 KT AI 서비스에 대한 앞으로를 발표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현재 미래의 먹거리로 통신사뿐 아니라 제조업과 서비스업까지 IT 관련 업종에서 최고의 이슈이기도 합니다.
KT 기가지니 AI 기자간담회
KT 기가지니로 AI 생태계 확장.
지난해 1월 처음 선보인 KT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는 지금까지 출시후 15개월 만에 현재 가입자가 80만으로 늘었습니다.
단순히 가입자 숫자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기가지니를 활용한 콘텐츠 서비스 이용도 매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를 활용한 콘텐츠는 저도 몇 가지를 이용해 봤는데 파고다 영어회화 서비스가 가장 기억에 남는군요.
특히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관련된 핑크퐁이나 영어 서비스가 많이 출시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가지니 키즈 AR 인터랙티브 콘텐츠
그래서인지 기가지니를 활용한 아동 서비스를 많이 출시하는데 5월 중으로 인기 애니메이션 ‘공룡메카드’를 주제로 한 증강현실(AR) 콘텐츠 ‘나는 타이니소어’를 선보입니다. 이 AR 콘텐츠는 아이의 표정과 움직임을 TV 속 공룡이 실시간으로 따라 하는 방식이다.
공룡메카드 AR 콘텐츠를 즐기는 아이
앞으로 아마 인공지능을 활용한 AR, VR 게임 콘텐츠는 유야용뿐 아니라 청소년, 어른들을 위한 게임까지 계속 늘어날거라 생각합니다.
기가지니 오디오북 / TV 동화
2018년 기가지니를 활용해 KT가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는 공룡메카드가 TV속으로 키즈 AR 인터랙티브 콘테츠와 책 읽어 주는 TV라고 할까요? 오디오 북과 tv 동화 서비스를 앞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소리동화는 KT의 AI 기술과 대교의 교육 콘텐츠가 결합한 서비스로 부모가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면 기가지니가 동화책의 단어를 인식하고 이에 걸맞은 효과음을 더해 줍니다. 현재 15권의 동화책을 제공하는 소리동화 지문(텍스트)은 책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북’은 창작, 전래, 역사,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으며 부모나 자녀가 “지니야~, 오디오북 시작해줘”라고 말하고, 원하는 책 제목을 제시하면 기가지니 스피커를 통해 책을 읽어 줍니다.. 동화 오디오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현재 100여편에서 연말까지 600여편으로 확대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AI 기가지니.
현재 기가지니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단순히 사람의 음성을 인식해 명령을 받아서 그 동작을 수행하는 것뿐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 생활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가전제품과 연결되어 더 많은 일을 수행하게 됩니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
기가지니 사물 인터넷 APT는 앞으로 우리가 하루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집이 어떻게 변할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아파트 시공 단계에서 협의해 KT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좀 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 현재도 최근에 신축된 아파트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가 적용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로 쇼핑
그리고 지금도 가능한 서비스중 하나가 쇼핑으로 그 영역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직접 장보러 가지 않아도 기가지니에 명령을 내려 물건을 주문하고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롯데슈퍼를 통해 쇼핑과 함께 배달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기가지니 호텔 서비스
기가지니 호텔 서비스
기가지니 인공지능 서비스는 B to C 서비스뿐 아니라 B to B 서비스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 서비스중 하나가 호텔업종으로 앞으로 객실에 들어가서 말만 해도 룸서비스를 주문하고 체크인 부터 체크아웃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좀 더 편리하게 호텔도 이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현재 아파트, 컨넥티드 카, 지능형 로봇 서비스까지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를 활용하는 서비스 영역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서비스의 확장뿐 아니라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성인식은 자연어 인식,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인식 또 개인화 맞춤형 음성인식까지 소리의 성문을 지문처럼 활용해 개개인의 음성을 구분해 특화된 서비스를 인공지능 스피커가 담당하게 됩니다.
즉 tv를 볼때 음성을 인식해 아빠가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를 보여준다든지 아이들의 음성을 인식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핑크퐁 서비스를 또한 금융서비스까지 그 분야가 점점 더 넓어지게 됩니다.
또 KT는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이 가능한 단말 제작 키트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상반기에 공개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 키트는 개발자들이 손쉽게 AI 단말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기존 제품에 음성인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제품에 음성인식 기능을 추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새 옷 갈아입은 기가지니2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프린터 기가지니2
다양한 컬러의 기가지니2
그리고 올해 처음 선보인 기가지니2는 이제 다양한 컬러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인테리어 소품처럼 활용 되는데 올해 좀 더 작아지고 디자인이 바뀐 기가지니2는 다양한 컬러와 함께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프린터한 다양한 기가지니2를 만날 수 있습니다.
기가지니2를 새로 가입한다면 새로운 추가된 컬러 및 스페셜 에디션을 고르면 됩니다. 기존에 기가지니2를 이용하고 있다면 새로운 디자인의 스피커망을 액세서리처럼 구매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기가지니2의 컬러를 바꾸고 싶다면 이제 스피커망만 교체가 가능합니다.
처음 출시된 차콜그레이외 현재 추가된 컬러는 네이비블루, 와인레드, 스톤화이트 3종의 컬러가 추가 되었습니다.
케이스 입은 기가지니 LTE
그리고 휴대용 스피커였던 기가지니 LTE용 슬링케이스도 출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가지니 LTE 슬링 케이스는 외부충격과 스크래치로부터 기가지니 LTE를 보호할 수 있어 야외에서 사용할 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블랙, 네이비, 코랄핑크 3가지 컬러를 선보입니다.
기가지니를 활용해 저도 파고다 영어 회화 공부를 했었는데 이제 단순 어학 서비스뿐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 그리고 우리 생활 속에서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자 간담회를 통해 본 인공지능 스피커의 미래는 앞으로 스마트폰처럼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 될 가전 제품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KT 인공지능 기가지니 플랫폼을 활용한 웹, 앱 개발 공모전도 함께 진행중 입니다. 상금이 무려 6000만원에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인공지능이나 음성인식 서비스등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 기가지니 서비스 관련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Tech > IT,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S 2018 다양한 5G 기술 시연장이 된 KT 부스 (4) | 2018.05.25 |
---|---|
LG G7 씽큐 공개 첫날 써보니 G보다 V시리즈를 닮았다. (2) | 2018.05.04 |
LG V30에 인공지능을 더하다 V30S 씽큐 (0) | 2018.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