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우리가 외부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자기기의 배터리가 효율성이 떨어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부터 태블릿 야외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온이 내려가면 효율성이 급격히 떨어지는데 드론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경우 보조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하지만 드론의 경우 보조 배터리를 달고 비행을 할 수는 없기에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 단열스폰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DJI 드론 스파크, 매빅, 인스파이어용 스폰지 단열재가 있습니다.
드론의 경우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데 온도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난 달 러시아 여행 중 Dji 스파크를 가져가 항공 촬영을 하고 싶었지만 촬영을 할 수 없었습니다. 기온이 너무 떨어지니 스파크 센서가 꺼지면서 1분 만에 착륙하고 말았습니다. 기체마다 다르지만 스파크의 경우 배터리가 25도까지 예열 되어야 센서가 정상 작동하며 매빅의 경우 15도 입니다.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지니 스파크의 경우 배터리가 예열되지 않아 1분 만에 센서가 꺼져 버리더군요.
스파크용 배터리 단열스폰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배터리 단열스폰지의 역할은 배터리를 데워주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단열로 열이 방출되는 것을 막아서 겨울에 좀 더 배터리의 효율성을 올려줍니다.
겨울에 한정해 사용할 수 있는 소모품이며 영상 5도 이상에서는 배터리 과열이 되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드론도 월동 준비겸해서 사용하는 Dji 스파크에 단열스폰지를 부착 했습니다. 가격은 3000원으로 저렴 합니다.
부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 스마트폰에 붙이는 강화필름 보다 더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테이프를 떼고 배터리에 스폰지를 홈에 맞춰 끼운후 밀착해서 붙여주면 됩니다. 누구나 쉽게 부착할 수 있으며 떼도 끈적거리지 않습니다. 겨울에 부착하고 봄이 오기전에 떼면 됩니다. 단열스폰지는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역할이라 날씨가 뜨거워지는 봄이나 여름에는 사용하면 과열의 우려가 있으니 참고 하십시오.
단열스폰지는 날씨가 쌀쌀해져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I 스파크 배터리에 단열스폰지를 부착하면 바닥의 외부충전 접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부충전 접점으로 충전하지 않기 때문에 제 경우 상관없지만 혹시 외부충전 접점을 사용하고 있다면 단열스폰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금 삐뚤하게 붙었습니다.
경계선에서 살짝 삐뚤어 졌습니다. 겨울에 단열스폰지를 부착하고 비행하면 비행 시간이 얼마나 늘어날지 아마 가장 궁금할 것 같습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추워서 못나가다 풀렸을 때 살짝 나가서 날려봤습니다. Dji SPARK의 경우 일반 상온에서 비행 시간을 보면 제 경우 보통 배터리 하나로 11-12분 비행을 하는데 요즘 같은 날씨에는 외부에서 4-5분 정도 비행 하더군요. 날씨가 추워지니 배터리의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 셈인데 배터리 단열스폰지를 사용해보니 5~7분 정도 비행 가능 했습니다. (학교 운동장에 띄워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예열이 좀 되니 단열스포지를 사용할 경우 겨울에 20% 정도 효율이 좋은것 같습니다. 기온탓에 센서가 꺼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센서는 꺼지지 않더군요.
겨울 드론 비행시 주의할 점.
1. 겨울 비행은 좀 피하는게 좋습니다. 낮은 기온탓에 갑자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추락 할 수 있습니다. Dji 스파크의 경우 배터리를 25도까지 예열해야 정상 작동 하는데 오작동의 우려도 있으며 지난달 블라디보스톡에서 영하 14도에서 공중에서 센서가 꺼져 다시 착륙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2. 스파크의 경우 25도, 매빅은 15도인데 충분히 배터리를 예열후 비행 하세요. 단열스폰지를 붙여 두면 좀 더 빨리 예열이 되긴합니다.
3. 겨울은 스마트폰도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니 스마트폰 배터리도 체크해야 합니다. FPV 모드로 비행시 화면이 꺼지면 곤란하죠.
4. 배터리를 따뜻한 곳에 보관하고 단열스폰지나 보온재로 배터리를 감싸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너무 추운날은 비행을 피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수 없이 비행해야 한다면 충분히 예열후 비행하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를 따뜻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비행 하십시오. Dji 드론 스파크, 매빅, 인스파이어 단열스폰지는 아래 링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Tech > 드론,영상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능은 UP 가격은 DOWN DJI 오즈모 모바일2 공개 (0) | 2018.01.08 |
---|---|
스마트 글라스 엡손 모베리오 BT-300 증강현실로 드론을 체험하다. (0) | 2017.11.17 |
하늘을 달려라. KT 5G 드론레이싱 월드 마스터즈 대회 관람 후기 (0) | 2017.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