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속으로 들어온지 10년 그동안 처음 3G로 시작해 서비스 되던 모바일 통신이 이제 내년이면 5G 서비스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3G폰으로 처음 시작했던 서비스가 속도로 비교하면 100배 이상 빨라지는 셈인데 우리 생활속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많은 부분이 변화 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사물인터넷 분야는 스마트폰과 함께 이제 그 꽃을 피우고 있는 분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제조사는 제조하는 제품과 제품의 연결을 주도 하고 있다면 KT와 같은 통신 서비스 회사는 사람과 기계,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을 예를 든다면 아무래도 음성 전화겠죠. 그리고 모바일 통신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고화질 영상통화도 요즘 많이들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통신사가 서비스 해주는 분야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가 많은데 예를 들면 TV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IOT라 불리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 중 모바일 통신과 결합해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한번 볼까요?
KT IoT 홈 서비스.
아마 요즘 통신사가 힘을 쏟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 될 정도로 요즘 통신사에서 모바일이나 인터넷 통신과 연계해 서비스를 하는 분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많이 포스팅을 했는데 우리 생활과 밀접한 IoT 서비스에 대해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 IoT(사물 인터넷)이란 용어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 통신사에서 모바일 통신을 활용해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잘 모를것 같아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 한번 모아 봤습니다.
에어닥터는 실내 공기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집안 공기부터 미세먼지까지 측정해 알려주며 에어닥터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실시간으로 집안 공기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에 맞춰 사용자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최신 공기 청정기와 연결이 가능해 공기의 상태에 따라 공기 청정기를 작동 하기도 합니다.
KT 기가 IoT 홈 서비스 중 하나 가스안전기 입니다. 왜 가끔 우리 이런 경우를 겪죠 급하게 막 집에서 나와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 갑자기 집 문은 잠궜는지 가스 밸브를 내가 잠그고 나왔는지 헷갈리는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 유용한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외부에서 집안 가스 밸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온도센서가 내장되 있어 이상감지 및 자동 잠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IoT(사물인터넷) 서비스가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보안으로 저도 집에서 홈 CCTV를 사용중인데 홈캠 서비스부터 영업장이나 일반 매장에서 사용하는 기가아이즈까지 방범 분야는 스마트폰과 함께 홈캠 서비스는 1인 가구나 반려동물가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편리한 서비스 중 하나로 집을 자주 비우는 경우 요즘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kt 역시 개인을 위한 홈캠 서비스, 업소나 영업장을 위한 지능형 CCTV 기가아이즈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용 보안 시스템 중 하나인 열림 감지기가 있습니다. 창문에 센서를 부착해 현재 창문이 열려 있는지 닫혀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며 홈 CCTV와 함께 요즘 가정용 방범 시스템으로 많이 활용되는 서비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가스 잠금기나 열림 감지기와 비슷한 IoT 기기로 IoT 홈 플러그를 뽑을 수 있는데 전기 사용량부터 전원 on/off까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폰으로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원격으로 제어하며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기기의 전기 사용량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부터 전기와 연결 되는 기기들은 이제 모두 인터넷을 통해 하나로 연결되고 우리 손의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하는 시대에 살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IoT(사물 인터넷) 서비스는 우리 생활을 지금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IoT(사물 인터넷)이라고 하면 뭔가 어렵게 들릴수도 있지만 우리가 이미 일상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들 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5G 서비스가 상용화 되면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빨리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세상이 오면 아마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가전제품이나 디바이스 자동차등 모든 기기들이 IoT 서비스에 들어가게 될 것 입니다.
2017년 KT토커로 KT가 서비스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기도 하고 전시장에서 만나기도 하며 여러가지 이야기를 많이 포스팅 했었는데 통신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필수 서비스중의 하나로 자리 잡은지 오래기도 합니다. 통신 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여러가지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데 내년 5G 서비스 상용화를 앞두고 또 새로운 서비스는 어떤게 나올까 궁금해 지네요.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릭터 덕후라면 좋아할 KT 캐릭터 코리와 토리 (0) | 2017.12.27 |
---|---|
아이폰X에 가상 홈버튼을 넣어볼까? (4) | 2017.12.18 |
아이폰 X 케이스 본래의 디자인을 잘 살려주는 에어자켓 (3) | 2017.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