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30이 14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 했습니다.
지금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텐데 LG V30 디자인과 함께 이번에 달라진 부분에 대해 이번 포스트에서 정리해 봤습니다. V30의 디자인중 가장 큰 특징은 세컨드 스크린이 없어지며 풀비전 6인치의 OLED를 적용해 전면에서 보면 꽉차는 화면 그리고 모서리 부분은 모두 부드러운 곡면 글래스를 적용 손에 쥐었을 때 그립감이 많이 개선 되었으며 특히 무게를 크게 줄였습니다.
현재 출시된 노트8이나 아이폰8, 아이폰X와 비교해도 V30은 가장 무게가 가볍습니다.
측면은 블루컬러의 크롬 도금이라고 할까요? 조금 반짝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우측면에 유심과 외장 메모리 슬롯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볼륨 버튼이 있으며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으로 간결하게 마무리되어 버튼이 살짝 올라와 있어 측면 자체가 매끈하게 버튼이 잘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측면 볼륨 버튼은 손으로 살짝살짝 누르는 느낌이 괜찮습니다.
하단 USB-C 충전단자와 스피커가 보이네요.
이어폰 단자는 기존 G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상단에 있습니다. 안테나선 역시 블루 컬러로 처리되어 있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잠깐 LG G6와 비교해 보면 같은 블루 컬러지만 V30 더 짙은 블루로 둘다 렌티큘러 필름이 입혀져 있습니다. 그래서 빛을 받는 방향에 따라 입체감이 더 살아나 보이고 반짝거리는 편이기도 합니다. 듀얼 카메라 부분의 디자인이 살짝 달라지면서 V30과 G6는 후면 디자인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크기는 6.0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LG V30이 조금 더 큰편입니다.
V30이 조금 더 크지만 그립감은 가벼운 무게와 슬림한 두께 곡면 처리된 글래스 베젤 덕분에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겸 전원 버튼이 있는데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는 갤럭시 S8이나 노트8과 비교해 중앙에 있는것이 더 편리합니다. 홈버튼이 없어지며 갤럭시 노트8의 경우 잠깐 사용해보니 단말기가 길어져 카메라 오른쪽에 위치한 지문인식 센서는 여전히 불편 했습니다.
V30은 전,후면 모두 고릴라 글래스5 강화 유리가 덮혀 있으며 후면의 경우 렌티큘러 필름으로 코팅 되어 있어 빛을 받는 방향에 따라 입체감도 살아나지만 컬러도 조금씩 다르게 보입니다. 조명을 받는것보다 자연광에서 보는 것이 더 이쁘게 보인다고 할까요?
그래서 투명 케이스를 씌워서 사용중 입니다. V30의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얇고 가벼움 화면을 꽉 채우는 풀비전 OLED 디스플레이까지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곡면 글래스는 갤럭시 엣지 디스플레이와 차이가 있습니다.
V30 사용자 편의 기능.
이번이 3번째 V시리즈인데 이전까지 V10, V20의 경우 탈착식 배터리 였으나 V30의 경우 일체형 배터리로 바뀌며 무선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문제가 생겨 다시 재부팅을 할 경우 이전에는 스마트폰을 리셋하고 싶다면 배터리를 탈착하면 재부팅이 되지만 일체형 배터리라 배터리를 뺄 수 없으므로 V30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강제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V시리즈의 아이덴티티 같았던 세컨드 스크린이 없어지면서 큰 화면 전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기존에 세컨드 스크린을 활용했던 분이라면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V30은 플로팅바를 세컨드 스크린 대제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로팅바의 설정은 설정 -> 일반 -> 플로팅 바 에서 on/off를 할 수 있으며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플로팅바는 제 경우 뮤직 플레이어로 활용중인데 화면 한쪽에 숨겨져 있으며 손가락을 끌여당겨 사용하며 위치는 손가락으로 끌어서 화면의 어느 위치에나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V30의 플로팅 바는 화면캡처, 빠른 연락처, 자주 사용하는 앱 바로가기까지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의기능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기본 탑재된 앱을 길게 누르면 빠른 실행 기능이 있어 앱을 길게 터치해 바로바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들이 팝업 됩니다. 단 V30 기본 탑재 앱에서만 가능한 바로가기 기능들은 의외로 편리함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V30의 사용자 편의 기능은 휴지통으로 삭제한 앱이나 사진을 7일까지 따로 보관해 줍니다.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한번씩 꽤 유용한 경우가 있습니다. 깜박하고 잘못 삭제한 경우 휴지통을 이용해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 PC처럼 휴지통을 비우면 됩니다.
LG V30에서 게임을 실행할 경우 하단 소프트 버튼이 있는 부분에 게임 아이콘이 올라옵니다. 이 아콘을 이용하면 게임 화면 비율부터 캡처 화질 조정, 배터리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단 18 : 9라는 화면비는 아직까지 지원하는 앱이 많지 않아 18 : 9로 게임을 플레이 할 경우 화면을 꽉 채우지만 화면 양쪽이 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6 : 9의 경우는 화면에 빈공간이 만들어질때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경쟁작인 갤럭시 시리즈도 화면 비율은 18.5 : 9라 화면 비율 조정하는 기능은 서로 비슷한데 아직까지 18 : 9라는 화면비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앱이 많지 않아 화면이 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18 : 9라는 세로로 긴 비율의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이 계속 확대가 된다면 표준이 되어 앞으로 지원하는 앱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V30 보안 기능은 모두 5가지로 핀넘버, 지문인식, 얼굴인식, 패턴, 음성인식이 있습니다. 기존 4가지에서 추가된 기능이 음성인식으로 의외로 인식률이 꽤 좋은편 입니다. 단 음성인식은 보안 수준이 낮은편이라 보조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끄러운 공간에서 인식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V30의 음성인식은 몇 번 테스트 해보니 인식률도 좋았고 꽤 편리 했습니다.
LG V30은 이번에 디자인도 많이 바꼈지만 UX/UI 역시 기존 G시리즈나 V시리즈와 차이가 있어 하나하나 조금 더 세세히 알려 드리겟습니다. V30 블루 개봉기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본 글에 소개한 LG V30는 국민체험단 활동을 위해,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V30 카메라 후기 광각 카메라의 매력 (6) | 2017.09.23 |
---|---|
아이폰X 다음세대 아이폰을 이야기하다. (2) | 2017.09.13 |
LG V30 블루 개봉기 기본 구성품과 첫인상은? (8) | 2017.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