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 계속 Dji에서 스파크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네요. 현재 아이폰 DJI GO4 앱은 제스쳐 모드에서 동영상 녹화외 여러가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다른 기능들은 아직 업데이트 내용은 나왔지만 적용되지 않았는데 보통 드론과 조정기 그리고 인텔리전트 배터리까지 모두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PC로도 가능하나 스마트폰 dji go4 앱에서 하는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Dji 스파크 dji go4에서 업데이트 하기.
펌웨어 업데이트전 배터리는 50% 이상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dji go4 업데이트
dji go4 앱을 실행후 RC콘트롤러와 기체를 연결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으면 상단에 버전체크중이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상단바를 터치하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dji spark 기체 펌웨어 업데이트
펌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스파크의 led가 깜박이기 시작합니다. 기체 펌웨어는 대략 5분정도 소요 되는데 혼자 꺼졌다가 켜집니다. 마지막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스파크와 조정기 전원을 껐다켜고 다시 dji go4앱을 실행하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끝나면 dji go4 앱에 설정한 사용자 설정이 초기화되니 다시 바꿔줘야 합니다.
dji go4 앱을 실행하면 버전체크후 다시 또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다는 메세지가 상단의 주황색바에 나옵니다. 두번째 업데이트는 조정기 입니다.
dji spark 리모컨 펌웨어 업데이트
RC 콘트롤러 업데이트는 배터리 잔량 30% 이상 있어야 가능합니다. 기체 업데이트와 동일하게 펌웨어를 다운받아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띠띠띠띠 ~ 반복적으로 알림음이 나오는데 펌웨어 조정기도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한번 껏다가 다시 켠후에 스파크와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파크와 조정기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고 다시 dji go4 앱을 실행해 스파크와 조정기를 연결하면 스파크 인텔리전트 배터리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dji spark 배터리 펌웨어 업데이트
스파크 기체나 조정기의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시 사진이 보이지만 인텔리전트 배터리 펌웨어 업데이트의 경우 위 캡쳐 이미지처럼 펌웨어 버전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밀어서 업데이트를 하면 바로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주의사항은 사용하는 배터리가 제경우 3개인데 각각 배터리를 스파크에 바꿔 결합해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그러니까 배터리가 3개라면 3번 바꿔 결합해 3번을 껏다켜면서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한번에 기체랑 조정기 배터리가 모두 업데이트 되면 각각 따로 해줘야하니 좀 번거롭긴 합니다. 특히 배터리가 많으면 각각 업데이트 해줘야해서 시간이 좀 더 소요되고 번거롭습니다.
이번 dji go4에 스파크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00.5000 입니다.
1. 스파크 180도 파노라마 촬영 추가.
2. 제스쳐 모드와 액티브 트랙 모드에서 이미지 촬영시 4K로 촬영.
3.. 퀵샷 모드에서 드로니 모드 거리지정 , 써클 모드 (회전방향 지정), helix 모드 (거리, 회전방향 지정), 로켓모드 (고도상승 거리 지정) 아래 동영상을 보면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제스쳐 모드에서 동영상 녹화 제스쳐 추가. (기존 이미지만 가능 했었죠.)
5. 짐벌 틸트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 추가
6. 실내비행 및 gps 신호가 약한곳에서 약한곳에서 웨이브 제스쳐 디폴트값 비활성화.
7. 전반적인 제스쳐 모드 인식률 개선 및 실패확률 감소.
8. RC 콘트롤러를 비행방향과 반대로 당기면 퀵샷 모드 종료.
9. 스포츠 모드에서 짐벌이 끝까지 닿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FPV 짐벌 모드를 최적화.
10. 배터리 안정성 향상, 배터리 게이지 파라미터 최적화.
업데이트 내용이 꽤 많은데 이전에 제스쳐 모드에서 음성인식은 아직 제대로 적용이 안된것 같습니다.
dji spark 180도 파노라마 스틸 이미지 촬영 설정
이미지 촬영에서 파노라마를 선택하면 기존 수평, 수직외에 180도 파노라마 촬영 추가 되었습니다.
dji spark 체스쳐 모드
dji spark 체스쳐 모드 동영상 녹화
그리고 새로 추가된 동영상 녹화 제스쳐 모드는 오른쪽 팔을 45도로 올리면 동영상 촬영을 시작하는데 드론을 멀리 보내서 인식하는게 아니라 드론을 제스쳐 모드로 인식후 앞에서 팔을 들어야 인식합니다.
어쨌든 점점 편리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계속 비가와서 제대로 테스트 못하고 있는데 호버링 기능이 좀 더 좋아졌으며 제스쳐 인식이 이전보다 좀 더 명확해진 느낌을 줍니다. 항상 손바닥에서 띄우고 손바닥에 팜랜딩을 하는데 이전보다 더 인식률은 더 좋아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전에 다가가면 혼자 뒤로 가는 경우도 많았는데 업데이트 해보니 팜랜딩시 손바닥 인식률이 확실히 좋더군요.
아직 업데이트 안했다면 업데이트 하시길 권합니다.
'Tech > 드론,영상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I 스파크 센서, 카메라 보호필름 부착 (0) | 2017.08.07 |
---|---|
DJI 스파크 PC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하기 (0) | 2017.07.26 |
Dji 스파크 스킨 스티커 스파크에 새옷 입혀주기 (0) | 2017.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