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하드웨어 부분중 아마 가장 빨리 발전하고 있는 부분이 카메라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근래에 출시되는 새로운 스마트폰의 광고에서 카메라 기능을 설명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지금의 스마트폰 카메라는 흔히들 똑딱이라 부르는 컴팩트 카메라를 대체할만큼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여행중에 그 활용도가 아주 큰 편 입니다.
LG V10의 카메라는 전작인 G4와 똑같습니다. 다른 부분이 있다면 동영상에서 전문가 모드의 추가 그리고 타입랩스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2박3일 부산을 다녀오며 V10을 활용해 많은 사진을 촬영하고 동영상 촬영도 해봤는데 사진 촬영시 보통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모드는 심플과 일반모드일거라 생각해 전문가 모드 보다 심플과 일반모드의 촬영이 많습니다.
사진 촬영전 우선 아래는 동영상에서 짧게 테스트 한 슬로모션과 타임랩스 기능입니다.
위 동영상의 전반부는 타임랩스 기능을 활용했고 후반부는 슬로모션 기능으로 촬영 했는데 전반부는 굉장히 빠르게 지나가고 후반부는 아주 느리게 진행됨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게 기능을 선택후 촬영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전면 듀얼카메라 화각의 차이.
LG V10의 세컨드스크린 옆에 전면카메라가 2개 있습니다. 이것도 크게 달라진 부분인데 하나는 망원, 하나는 광각의 서로 다른 화각을 가지고 있어 셀피를 즐기는 사람들한테 다른 재미를 줍니다. 특히 여행중 인증샷을 많이 남기는 사람들에게 꽤 유용할거라 생각합니다.
▲ 왼쪽은기존 전면카메라의 화각, 오른쪽은 광각.
셀피를 즐기진 않는데 테스트 삼아 이번 여행중 어묵만들기 체험을 하며 촬영해 봤습니다. 기존의 셀프카메라는 전면카메라의 화각이 좁아서 사람의 얼굴만 나오지만 광각 기능을 활용하면 좀 더 넓게 배경까지 함께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배경과 함께 인증샷을 남기고 싶을때 활용도가 높은 기능중 하나 입니다. 흔히들 이야기 하는 뽀샤시 효과로 피부가 좀 매끈하게 나왔네요.
LG V10 일반 촬영물의 결과.
전문가모드로 촬영 했으며 화이트밸런스에서 색온도를 낮춰서 좀 차가운 느낌이 나게 촬영 했습니다.
이미지센서의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은 저조도에서 사진 촬영이 약점이라 볼 수 있는데 광화문에 조명이 많았던 덕분인지 꽤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일반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 입니다.
심플모드로 촬영한 경복궁 야간 개장으로 경희루의 모습 입니다.
배를 타고 지나가며 본 부산 마린시티 마천루의 풍경 심플모드로 촬영 했습니다. 심플모드는 다른 설정이 필요없이 빨리 촬영할 수 있는데 흔들리는 배위에서 촬영을 해야 했던지라 심플모드를 사용 했습니다.
아마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많이 하는 피사체중 하나가 음식일 겁니다. 근접촬영이 뛰어난지 LG V10의 음식사진은 꽤 잘 나옵니다.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에서 전문가모드에서 색온도를 낮춰서 좀 더 차갑게 보이게 했습니다. 스마트폰용 삼각대를 가져가지 않아 셔터스피드 때문에 iso도 조정 했습니다.
안개가 가득한 천안아산역 KTX 정류장 V10의 포토에디터로 흑백변환 했습니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해운대의 모습 V10의 일반모드로 촬영 했습니다.
야간에 호텔룸에서 촬영한 해운대의 모습 - 심플모드로 촬영 했습니다.
V10으로 여러가지 상황에서 촬영 했는데 대체로 빛이 좋은 낮시간에 촬영한 사진은 상당히 깔끔합니다. 야간의 경우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아서 iso를 조정하고촬영한 사진이 많으며 실내사진의경우는심플이나일반모드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카메라 성능 자체는 G4와 모두 동일하며 동영상 촬영에서 전문가 모드가 추가되어 이제 일반 스틸컷이나 동영상 촬영시 좀 더 많은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카메라 성능은 좋은편이며 셀피를 즐기는 분은 듀얼카메라의 활용도도 더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빛이 적은 야간이나 실내에서 촬영시 꽤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데 저조도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센서가 작아서 어쩔수 없는 부분이긴 하나 G4에 이어 V10까지 카메라 성능은 확실히 좋다라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늘 카메라를 가지고 다녀서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지만 여행시 순간을 기록하기 위해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스마트폰 카메라는 꽤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G4로 촬영한 사진을 포스팅한 링크인데 비교해 보면 G4와 V10의 카메라 성능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단 동영상 기능에서 전문가모드나 스냅샷이나 멀티뷰등은 V10에 새로 추가된 기능들이라 차이가 있습니다.
[사진으로 말걸기/Photo Essay] - G4로 담아본 일상
[Review/CAMERA] - LG G4 전문가 모드 야경에서 활용팁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V10 지문인식 풍부한 음장효과 사용후기 (0) | 2015.11.03 |
---|---|
회전식 카메라 장착한 삼성 갤럭시A9 (0) | 2015.10.23 |
LG V10 동영상 전문가 모드 기능 알아보기 (0) | 2015.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