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리더 블로그의 서비스 종료 공지 화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구글 리더가 내일이면 서비스가 종료가 됩니다. 구글리더 블로그에도 7월 1일에 모든 서비스가 종료되니 구글 테이크아웃을 통해 자료를 받으라는 공지가 꽤 오래전에 올라와 있었죠. rss는 블로그라는 서비스가 시작될 당시 초기부터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중에 하나로 지금도 꽤 많은 블로그의 피드를 저 역시 rss리더를 통해 보고 있는데 구글리더는 이런 rss피드를 수집해 보는 도구중 하나로 아마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구글에서 수익 모델을 찾지 못하자 서비스를 종료하는 듯 싶습니다.
블로그나 뉴스를 RSS로만 접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구글 리더가 무료면서 가장 좋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구글 리더를 쓸 것이라 생각하는데 현재 다른 서비스로 옮기신 분도 있을테고 아직 마땅한 서비스를 찾지 못한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하는데 아래는 구글리더를 대체할만한 서비스를 한번 찾아 봤습니다.
Feedly(http://feedly.com)
피들리서비스는 아마 구글리더 종료 소식이 나온후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리더에서 피들리로 옮겨 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바일에서 앱도 제공하고 있으며 API를 개방해 서드파티앱에서 현재 피들리를 가장 많이 지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비스도 안정적이고 기능 역시 가장 무난하고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RSS피드를 보여주는 레이아웃도 매거진 형태나 목록등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제공중이고 사용법 역시 딱히 큰 설명이 필요없는 서비스라 구글리더의 피드 데이터를 옮겨주면 바로 익숙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가장 간편하게 구글계정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중 하나 입니다.
DIGG 리더.(http://digg.com/reader)
화면 구성도 구글리더와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현재 가장 편하게 사용중(?) 검색기능이 아직 제공되지 않는게 흠 입니다. 사용법도 머 크게 설명할 필요는 없는 기능적으로 현재 계속 개선이 되고 있다고 하니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피들리나 Digg리더의 경우 구글계정으로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입니다.
국산토종 한RSS(http://www.hanrss.com/)
국산 토종RSS 리더로 꽤 오래된 서비스중에 하나지만 큰 변화없이 현재까지 계속 서비스는 이어지고 있긴 합니다. 한RSS 구글리더와 함께 사용하긴 했는데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접속을 안하다 구글리더의 서비스 종료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접속했는데 예전과 비교해 큰 변화는 없네요. 화면은 군더더기 없고 RSS리더기로 그냥 사용하기 괜찮은편이긴 합니다.
씁쓸하게 느껴지는 구글 리더의 서비스 종료.
위 3가지중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니 가장 괜찮은 리더는 현재 Feedly 입니다. 구글계정에서 바로 임포터 해서 사용하면 되니까 제일 편하기도 하고 기능도 괜찮고 모바일에서 지원도 현재는 제일 많이 하는 서비스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요즘 드는 생각중 하나가 구글은 꽤 많은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 했다가 종료 했는데 구글리더는 종료 할거라 생각을 못했기에 살짝 충격이기도 합니다. 구글도 영리 추구를 하는 회사니까 수익이 없는 부분을 종료 시킬수 있는 거지만 현재 구글의 규모를 보면 구글 리더 정도는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정도로 생각해 계속 유지 해줘도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구글 리더의 서비스 종료를 보니 현재 수익구조가 없는 피드버너 역시 계속 유지해 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피드버너는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어서 종료가 되면 좀 머리가 아플거 같은데 말이죠.
아직까지 구글 리더를 대신할 RSS리더를 찾지 못하신 분이라면 한번 사용해 보시고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Tech > IT,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2013년형 스마트 TV 집중탐구 3D 스마트 TV 간담회 (5) | 2013.07.01 |
---|---|
LG 옵티머스 G2에 스냅드래곤 800 탑재한다 (2) | 2013.06.21 |
[skt-lte]하반기에 상용화 될 LTE-A 유선보다 빠른 무선기술 (4) | 2013.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