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지난 30일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지만 11월에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4가 출시 됩니다.
넥서스4 스펙.
- CPU: 퀄컴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스냅 드래곤 S4 프로)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2, 젤리빈(Jelly Bean)
- 네트워크: 3G (WCDMA), HSPA+
- 디스플레이: 4.7인치 WXGA True HD IPS Plus (1280*768 pixels) Display
- 메모리 : 8GB / 16GB
- 램(RAM): 2GB
- 카메라: 후면 800만 화소, 전면 130만 화소
- 배터리용량: 2,100mAh
- 크기: 133.9*68.7*9.1mm
- 무게: 139g
- 기타: 본체내장형 무선충전, NFC
넥서스 4의 큰 특징은 ‘포토 스피어(Photo Sphere)’가 대표적으로 이 기능은 8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로 사용자의 위, 아래, 주변 등 모든 장면의 촬영 이미지를 자동으로 합성해 실제 현장을 있는 그대로 입체감 있게 재현해준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움직이는 방향과 각도에 따라 촬영했던 이미지를 볼 수 있어 다시 현장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왠지 3D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촬영된 이미지는 ‘인스턴트 업로드(Instant Upload)’를 통해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돼 데이터 손실 우려가 없다고 하는데 자동으로 업로드를 하므로 데이터 소모량이 좀 있을거 같습니다.
넥서스4는 선명하고 자연색 재현이 뛰어난 4.7인치 화면 ‘True HD IPS Plus’ 디스플레이를 탑재 ‘True HD IPS Plus’ 디스플레이는 LG전자가 세계최초로 적용한 ‘커버 유리 완전 일체형 터치(Zerogap Touch)’ 공법을 통해 선명한 화질을 재현해 줍니다.
넥서스4 는 최신 버전의 ‘구글 나우(Google Now)’를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해 ‘구글 나우’는 사용자가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위치정보나 사용패턴을 분석해 자동으로 날씨, 교통, 식당 등 주변의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주며 예를 들어, 공항에 있게 되면 예약한 비행기가 연기되었다는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해주고, 식사 시간에 맞춰 식당 예약정보는 물론 주변의 맛집 정보도 미리 알려준다. 여행 중이라면 호텔 예약확인은 물론 사진 촬영하기 좋은 명소 등 사용자의 상황에서 가장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게 되며 지도정보를 응용한 위치기반 서비스가 강화 되었습니다.
현재 넥서스4는 3G망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한국에는 출시가 되지 않을거라고 합니다. 넥서스4의 경우 언락으로 판매가 되기 때문에 사실 어느 유심만 끼우면 어디서든 사용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가격도 착하게 나왔고 일단 해외 매체를 통해 보면 꽤 좋은 평을 받고 있더군요.
넥서스4와 옵티머스G의 차이점.
하드웨어 스펙으로 보면 같은 CPU에 같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어 터치감이나 반응속도 화질은 거의 똑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카메라의 경우 옵티머스G가 1300만 화소 넥서스4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으며 OS의 경우 옵티머스G는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넥서스4의 경우 안드로이드 4.2(젤리빈) 그리고 내장 메모리의 경우 옵티머스G는 기본 32G를 넥서스4는 현재 8G, 16G 두 가지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비슷한듯 하지만 둘은 좀 하드웨어 스펙에서 일단 차이가 있습니다. OS의 경우 옵티머스G도 연내 젤리빈으로업그레이드 예정이 있어 구글나우등 젤리빈에서 지원하는 UX는 곧 사용 가능해질거 같아 그 차이는 줄어들거 같구 외형 디자인의 경우 넥서스4의 전체적인 모습은 옵티머스 LTE를 많이 닮았으며 후면은 옵티머스G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거 같습니다. 일단 하드웨어 사양에서 옵티머스G가 좀 더 앞서고 LG가 자체 개발한 Q메모나 Q트랜스레이터등 사용자 편의 UX들은 현재 옵티머스G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통신망의 경우 옵티머스G는 3G/LTE를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넥서스4의 경우 현재 3G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G를 기반으로 넥서스4가 만들어진 느낌인데 일단 해외에서 꽤 좋은 평을 받고 있더군요. 넥서스4가 3G용이라 국내 출시는 되지 않을거 같아 아쉽지만 옵티머스G의 사용 느낌으로 볼때 꽤 잘 만들어진 레퍼런스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옵티머스 3D 큐브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 후기 (0) | 2012.11.03 |
---|---|
옵티머스G를 더욱 유용하게 만드는 옵티머스G의 UX (8) | 2012.10.31 |
블링블링한 느낌의 아이폰5 화이트 사용후기 (12) | 2012.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