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출시된 SK텔레콤용 옵티머스 LTE가 안드로이드 OS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6월 7일자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우선 OS 업그레이드를 하기전에 LG 모바일 사이트에서 LG Mobile 홈페이지에서 LG Mobile Support Tool을 다운받아 설치후 실행을 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체크하고 업그레이드가 진행 됩니다. 업그레이드 하기전 혹시나 모를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데이터는 업그레이드 하기전 미리 백업 해두는 편이 좋으리라 생각 합니다만 따로 백업하지 않아도 일단 업그레이드는 잘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밧데리는 50% 이상 충전한후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세요.
준비가 끝나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옵티머스 lte를 pc와 연결 하시고 백업을 먼저 하신후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세요.
PC와 옵티머스 LTE를 USB 케이블로 연결후 옵티머스 LTE에서 메뉴 → 설정 → 애플리케이션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 디버깅 → 체크박스 해제 후 업그레이드 진행을 합니다. 사용자 데이터 복원시 최소 50MB정도의 메모리가 필요하니 단말기 메모리의 여유 공간도 체크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5분 정도면 됩니다. LG Mobile Support Tool에서 정상적으로 모든게 진행되면 그냥 클릭 몇 번 하면 스마트폰이 혼자 꺼졌다고 켜졌다 하면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업그레이드 진행은 아주 간단한데 PC와 스마트폰 연결 -> LG Mobile Support Tool 실행 -> OS 다운도르 -> 업그레이드 시작 -> 업그레이드 종료 입니다.
주의 사항은 모든 절차가 끝날때까지 USB케이블을 뽑거나 PC전원을 꺼면 안됩니다.
PC에 안드로이드 4.0 OS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으로 다시 옮겨지면서 OS 업그레이드가 시작 됩니다.
pc에서 os를 다운받아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그 다음에 옵티머스 lte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앱들을 최적화 하더군요. 기존에 사용하는 앱들 대부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호환이 되니까 별 문제없이 간단하게 모든 작업이 완료 됩니다. 제 경우는 데이터를 따로 백업하지 않고 바로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이전에 옵티머스 LTE의 저장된 데이터들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만약의 경우에 오류로 데이터가 날라가는 경우가 생기는 문제로 백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종료후 설정 화면에서 휴대폰 정보를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옵티머스 LTE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점과 느낌.
우선 가장 크게 달라진점은 OS가 이전 2.3 진저브레드에서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바뀐점 이죠. 일단 터치감이나 화면 스크롤이 더 매끄러워진 느낌 입니다.
홈 화면의 UI가 좀 많에 바꼈습니다. 옵티머스 LTE2와 같은 ‘옵티머스 UI 3.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옵티머스 VU 그리고 옵티머스 LTE2에 적용된 손으로 필기하는 퀵메모 기능이 옵티머스 LTE에도 적용 되었습니다. 이 퀵메모는 알림창에서 터치해 바로 사용할수 있지만 볼륨버튼 업,다운을 동시에 누르면 바로 어느 화면에서나 사용이 가능 합니다.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시스템 설정 화면.
홈키를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가장 최근에사용한 앱.
위젯 설정 화면.
업그레이드 후에 보면 주소록, 일정, 메시지, 메모의 사용자 데이터 보존되나 메모에 첨부된 사진은 삭제 됩니다.
그리고 일부 앱의 경우 사용자 계정 초기화가 되니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하더군요. 푸딩카메라와 같은 일부 앱은 삭제후 구글 마켓에서 다운받아 재 설치를 하면 오류없이 잘 됩니다. 앱 실행시 오류가 나면 기존의 안드로이드 2.3 버전의 앱이라 호환성의 문제이므로 삭제후 구글 마켓에서 다시 다운받아 재설치하면 잘 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로 업그레이드한 스마트폰과 PC 동기화 프로그램은 Mobile Sync for Android에서 LG PC Suite으로 변경 되는데 단말기의 데이터를 PC로 백업하기 위해서는 LG PC Suite 프로그램도 다운받아 pc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옵티머스 LTE는 전체적으로 큰 변화가 있는데 OS의 업그레이드에 따른 잠금 화면의 변화와 UI의 변경 그리고 퀵메모 기능이 추가 되었으며 옵티머스 UI 3.0 적용 그리고 카메라 셔터 속도가 조금 빨라진 느낌도 듭니다.
화면 캡쳐의 경우 전원 + 볼륨 DOWN 버튼을 누르면 화면 캡쳐가 됩니다. 옵티머스 LTE의 터치감이나 화면 스크롤이 부드러워진 느낌으로 새로운 폰을 만지는 기분이 듭니다.
6월 7일날 업그레이드 해서 현재까지 사용중 문제는 없었으며 최적화도 상당히 잘 되었다는 느낌 입니다.
아직 업그레이드를 안하셨다면 해보시면 새로운 폰을 만지는 느낌이 들정도로 깔끔하게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생각이니 업그레이드 하셔서 새로운 안드로이드OS 4.0을 느껴 보세요.
하루 더 사용해보니 기본 웹브라우저의 인터넷 연결에 좀 문제가 있습니다. 펌웨어로 수정을 될것인지 재배포를 할건지 궁금해지는데 옵티머스 lte 기본 웹브라우저에 버그가 있어 기존 배포판을 중단 했고 새버전을 올린다고 합니다. 6월 13일자로 수정된 버전이 올라왔네요. 참고 하세요.
- 이 포스트의 기기는 리뷰를 위해 제조사로 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 런던올림픽 하이라이트 장면을 스마트폰에서 즐기기 T스토어 VOD 서비스 (1) | 2012.07.30 |
---|---|
카카오톡 무료통화 보이스톡 사용해 보니 이통사 긴장할만해. (9) | 2012.06.06 |
어디서나 함께 실시간으로 보고 즐기는 동영상앱 씨투게더 (6) | 2012.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