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7시쯤 사이언 공지사항에 [공지] 예정된 일정을 앞당겨 금일부터 옵티머스Q 안드로이드OS 2.1버전(Eclair)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이메세지가 보이길래 바로 귀가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업그레이드전 확인 사항은 이글을 참고 하세요. http://raycat.net/1378 , http://blog.lge.com/470
LG Mobile sync for Android 프로그램에서 휴대폰 업데이트 확인을 누르면 바로 업데이트 할수 있다는 메세지와 함께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백업할거냐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미 백업한지라 그냥 바로업데이트 시작 다운받고 os 업데이트까지 10분 조금 더 걸린듯 합니다. 일단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기존에 사용한 앱과 설정한 모든게 사라집니다.
휴대폰을 처음 만났을때와 비슷한 상태가 됩니다. 기존에 백업한 1.6에 설치한 앱들을 appmonster로 다시 인스톨 인스톨 하다보면 새로 설치해야 한다는 앱이 몇 가지 나오더군요. 그런건 다시 재설치 홈화면을 다시 만드는 것도 시간이 걸리는데 업그레이드 화면시 홈화면 설정을 백업 안했더군요. AWD런처 사용하시면 홈화면도 백업할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그리고 구글 계정 및 휴대폰 설정을 모두 새로 해줬습니다. 아직 홈 화면은 완전히 정리를 안한 상태입니다.
일단 눈에 띄게 바뀐 몇가지만 보면 기본 어플들도 좀 바꼈습니다.
사진 갤러리가 좀 많이 산뜻해진 느낌 바뀐게 갤러리는 완전 마음에 듭니다.
사진을 선택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등 다른 sns 사이트로 공유도 잘 되고 움직임이 정말 예쁩니다.
그리고 멀티터치가 이제 가능해서 사진을 손가락 두개로 확대 축소하면서 조정할수 있습니다.
옵티머스큐의 경우 멀티터치점이 5개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기본 뮤직플레이어 역시 바꼈습니다. 기능도 개선되고 이전보다 좀 더 산뜻하다는 느낌입니다.
단 동영상 플레이어는 예전과 같습니다.
왼쪽은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기본 트위터 프로그램인데 좀 괜찮게 바꼈더군요.
페이스북의 경우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은 안드로이드 2.X 버전에서만 설치가 되는 트위터덱 베타버전인데 아직 별로라는 생각입니다.
여러 SNS서비스를 통합해두어서 정식버전이 나오면 한번에 관리하기는 좋을거 같더군요.
tweetdeck 안드로이드에 포함된건 페이스북,트위터,구글버즈,포스퀘어 모두 통합해서 관리할수 있는게 편하더군요.
정리가 안된 홈화면인데 AWD 런처를 사용중 입니다. 홈화면 설정을 백업하지 않아 다시 설정중.
홈화면 스크롤도 이전보다 부드럽고 확실히 빠릅니다.
엘지유 오즈스토어는 아이콘도 살짝 변경 됐더군요.
이쪽도 앱들이 꽤 많이 업로드 되어서 쓸만한게 이제 좀 보입니다.
오즈웹은 변화는 없는 듯 한데 브라우저 속도도 빨라졌고, 2.X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한 마이마켓 이용 가능.
오즈앱스토어 , LG앱스토어 , 마이마켓까지 사용자 선택의 폭이 좀 넓어 졌네요.
시스템 판넬로 체크해보니 CPU가 일단 이전에 멀하든 998MHz로 풀로 구동했지만 이번에는 cpu가 프로그램
구동상태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CPU가 훨신 효율적으로 동작하니 밧데리도 좀 더 길게 갈거라 예상 합니다.
역시 안드로이드폰은 os의 차이를 느끼게 해주네요. 슈퍼스마트폰 갤럭시S보다 벤치마크 점수가 더 높게 나오네요.
위의 두기종이 OS가 2.2인 프로요니까 다음에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순위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일단 체감상 느껴지는건 이전 보다 빠르고 화면의 전환이나 앱 구동이 가볍다는 느낌 그리고 멀티터치도 아주 잘 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원격 조종을 가능케하는 OSP (On Screen Phone) 앱은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이 안된듯 합니다.
osp는 pc에 런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 하는데 목록에 옵티머Z만 현재 나옵니다.
헌데 재미있는건 osp앱은 안보이고 pc 런처에도 lu2300이 목록에 없는데 시스템의 프로세스에는 실행중이네요.
27일을 업그레이드로 알고 있었는데 갑작스런 업그레이드긴 하나 일단 osp 제외하면 모두 괜찮네요.
osp가 시스템 프로세스에 나오는걸 봐서 곧 업그레이드가 되지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현재 osp 런처는 옵티머스z에 있는걸 다운받거나 cyon사이트에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한지 이제 반나절이라고 해야하나 사용은 몇 시간 안되지만 업그레이드후 문제는 없는 듯 합니다.
그리고 이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배포한 앱들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오즈앱다운로드에 하나은행만 현재 등록되어 있지만 증권사나 은행 홈페이지 가보시면
직접 배포하는 곳이 있으니 거기서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체감상 확실히 많이 다르고 새폰을 만난 기분 이네요. 옵큐 사용자들은 꼭 백업한후 업그레이드 하세요.
반응형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대이상의 느낌 윈도폰7 탑재한 LG 옵티머스7. (18) | 2010.10.12 |
---|---|
옵티머스Q 안드로이드 2.1 업그레이드 전 준비해야 할것. (11) | 2010.08.23 |
LGU+ 갤럭시U 출시 갤럭시S와 다른점. (22) | 201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