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1일부터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공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현대카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현대카드 중 일부 아멕스등은 애플페이에 등록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현대카드는 지갑에 추가해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애플페이가 가능한 곳은 아직 일부이며 NFC 단말기가 설치된 곳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지갑에 현대카드를 등록해 사용해 봤는데 일단 제경우 기존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삼성페이와 비슷하지만 애플페이의 경우 아직은 사용처가 제한적이라 아쉽고 교통카드 역시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 먼저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아이폰 지갑 앱에 현대카드를 추가해야 하는데 지갑에서 바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카드앱에서 카드를 등록하고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를 눌러야 합니다.
즉 현대카드앱에서 앱카드를 먼저 등록하면 그다음에 아이폰 지갑에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마 아이폰 지갑앱에 대한항공이나 통신사 멤버십 카드를 등록해 보셨다면 그것과 조금 다르지만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현대 카드앱을 보면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가 나오는데 혹시 안 보인다면 앱을 업데이트 후 다시 실행하면 바로 보입니다.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를 하면 바로 지갑앱에서 추가를 누르면 카드가 추가되며 등록 확인 문자가 옵니다.
참고로 문자를 받아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등록 문자가 오면 이제 아이폰에서 애플페이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지갑 앱을 열고 카드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참고로 카드 사용 내역은 아이폰 지갑에서 카드를 선택하면 사용내역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경우, iPhone에서 Watch 앱을 열고 '지갑 및 Apple Pay'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 카드 추가를 하는 화면이 있는데 제 경우 이건 오류가 났는데 아이폰의 워치앱에서 카드를 추가하세요.
애플워치에 카드를 추가할 때 아래 이미지와 같은 오류가 나오면 애플워치를 꼭 완전히 종료 후 다시 재부팅해보세요.
그리고 아이폰에 애플페이를 등록했을 때 한번 애플워치에 애플페이를 등록하면 각각 문자가 한 번씩 오는데 확인 문자를 받아야지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폰과 애플워치 모두 애플페이를 등록하면 각각 한번씩 문자가 오므로 종 문자가 두 번 와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워치로 애플페이를 등록 후 결제하는 경우 AssistiveTouch로 확인을 설정해 두면 더 편합니다.
애플워치에서 결제할 때 버튼을 두 번 누르는 것보다 아이폰 워치 앱에서 손쉬운 사용 - AssistiveTouch - 손제스처 - 엄지 검지 맞대기 애플페이로 설정해 두면 애플워치로 결제 시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가락 두 개를 애플워치에 대면 바로 결제가 됩니다.
그리고 아이패드에 애플페이를 설정하고 싶다면 설정 - '지갑 및 Apple Pay' - 카드 추가를 선택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에는 애플페이 카드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삼성페이를 이미 사용해 보신 분은 애플페이 사용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지갑 앱을 열고 카드를 선택 결제할 카드 포스기에 아이폰 윗부분을 가져다 대면 바로 결제가 됩니다. 애플워치도 지갑앱 실행 카드 선택 손목을 카드 단말기에 가져다대면 바로 수초 안에 결제가 됩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설정.
1. 현대카드앱에서 앱 카드 추가
2. 현대카드앱에서 애플페이에 카드 추가 추가할 카드 선택및 인증
3. 애플페이를 추가할 기기 선택
4. 지갑 앱에서 애플페이 등록 확인 (등록후 확인 문자가 오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애플워치의 경우 아이폰에서 워치 앱을 열고 '지갑 및 Apple Pay'를 선택해 추가
6. 애플워치에 애플페이 카드를 등록하면 확인 문자가 오는데 그러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페이 등록후 확인 문자가 오는데 이 문자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갑에 카드는 등록 되었어도 문자가 오지 않으면 사용이 안됩니다. 등록중 오류가 나는 경우 아이폰을 재부팅 하거나 애플워치를 재부팅 후 다시 등록하면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제한적으로 현재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카드 가맹점 중 10%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용할 수 있는 곳보다 사용 안되는 곳이 더 많으며 교통카드는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대카드 중 일부는 등록이 안되니 그건 현대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애플페이가 지원되는 곳은 GS, CU 편의점과 롯데리아, 쉑쉑버거, 이케아, 다이소,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 하나로유통등 대형 프렌차이즈와 롯데계열과 백다방, 이디야 커피, 투썸플페이스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나 이마트등 신세계 계열은 아직 애플페이가 결제가 안되며 삼성페이가 처음 서비스할 때 보다 더 적은데 이건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얼마나 보급되고 제휴를 맺냐에 따라 사용처는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 상점이나 동네 식당들은 NFC 단말기가 없어서 안 되는 곳이 더 많으니 카드도 꼭 같이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페이 사용하며 환불및 주의할 점과 사용팁 (2) | 2023.03.24 |
---|---|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필수앱 One hand operation+ 설정 (4) | 2023.03.06 |
아이폰 키보드 자동 완성, 자동 수정 기능 끄기 (4) | 2023.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