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바 LAS750M 강화된 음장모드와 청음후기
지난 포스팅에서 2015년 LG사운드바 LAS750M의 개봉과 설치에 대해 보여 드렸는데 이번 포스팅은 사운드바 LAS750M의 강화된 음장모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제 경우는 사운드바를 조금 특이한 장소에 설치 했는데 주로 밤에 음악을 많이 듣는편이고 거실에 앉아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짧은편이라 책상위에 처음 설치 했다가 침대위로 옮겼습니다. 사운드바 LAS750M의 경우 무선으로 우퍼와 연결되고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지원해 집안 어디든 설치장소에 큰 구애를 받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사운브다 본연의 기능인 소리는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 소리를 글로 전달하는데 어려움 지원하는 음장모드와 제 개인의 주관적 청음후기가 될거 같습니다.)
제품 사양을 보면 360W의 출력에 4.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하며 SFX 알고리즘을 적용 좀 더 웅장하고 공간을 울리는 소리를 들려주는게 큰 특징으로 좀 더 생생한 중고음을 사용자 귀에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SFX 사운드엔진에 대해서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보시면 더 이해가 되실거 같습니다.
사운드바의 내부구조를 보면 제가 직접 뜯어볼 순 없고 제조사의 그림을 캡쳐 했습니다. 우퍼가 저음을 잡아 주고 사운드바 내부의 트위터가 고음을 잡아 줍니다.
사운드바의 내부는 4개의 스피커 그리고 2개의 트위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가지의 음장모드 그리고 와이파이라 더 편리해
LG 사운드바 LAS750M의 경우 무선 그리고 와이파이까지 지원해 설치장소가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맞춰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데 오디오기기는 설치한 장소에 따라 사실 소리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제 경우 사운드바를 침대위에 설치해 주로 늦은 시간 침대에 앉아서 음악을 듣거나 혹은 노트북으로 간단한 작업을 할때 사운드바로 음악을 많이 듣습니다.
보통은 TV앞에 두고 소리를 듣기 때문에 앞에서 퍼지는 소리를 듣는데 제 경우 귀 뒤에서 울리는 소리를 많이 듣는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퍼를 오른쪽에 위치해 우퍼에서 나오는 저음은 바로 옆에서 듣는다라고 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아마 TV앞에 두고 사운드바를 사용하는 분은 소리가 공간 전체를 울려서 퍼지는 소리를 듣게 되겠지만 제 경우 뒤와 바로 옆에서 공간을 채우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사운드바의 음장효과는 모두 6가지로 리모컨의 사운드효과 혹은 스마트폰앱인 스마트 오디오로 설정은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두 6종류의 음장모드를 지원하며 사운드바의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효과를 바꿀때마다 적용된 음장모드를 볼 수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ANDARD - 기계가 가장 최적화된 사운드를 맞춰 줍니다.
▲ MUSIC -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주로 가요를 들을때 많이 사용한 음장모드 였던거 같습니다.
▲ FLAT - 모든 음역대를 고르게 합니다.
▲ BOOST - 중간 음역대를 강화한 모드 입니다.
▲ CINEMA - 서라운드 효과가 강화된 모드로 동영상을 볼때 괜찮았던거 같습니다.
▲ TRE / BASS - 고음 / 저음을 강화합니다.
각각의 차이를 개인적 취향에서 이야기 하면 주로 듣는 음원은 NAS에 저장된 MP3, FLAC 파일인데 무손실 압축인 FLAC 파일의 소리가 제 귀에는 더 좋게 들리더군요. STANDARD와 FLAT은 좀 비슷한 느낌으로 전달이 되고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모드는 MUSIC, TRE / BASS 모드로 이건 사용자 취향에 따라 좀 차이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CINEMA 모드의 경우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NAS에 저장한 동영상을 볼때 블루투스로 연결해 주로 사용 했는데 스마트 오디오앱에서 와이파이 모드로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까지 제공해 준다면 더 멋질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DRC(Dynamic Range Compression) 기술도 적용되어 이 기능을 ON/ OFF 했을때 차이도 있는데 영화나 게임에서 폭발음이나 충돌 등의 큰 소리는 작게 해주고, 대화같은 작은 소리는 크게 해주는 기능으로 영화를 볼 때 CINEMA 모드 사용시 편안한 감상을 지원 합니다. 단 DRC 기능은 DOLBY 오디오 형식에서만 동작하니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DVD 플레이어를 연결해 TV와 함께 감상할 경우 좋은편 입니다.
(참고로 DRC기능을 OFF했을때 총소리등이 상당히 크게 들려 가끔 놀라게 할때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소리는 각 음장모드에 맞춰 좋은편이라 생각이 드는데 제 습관상 볼륨은 좀 많이 낮춰놓고 가요와 팝을 주로 듣는편인데 첨대위에 설치해 두니 바로 귀 뒤에서 울리는 소리와 측면의 우퍼가 들려주는 저음이 좋아 TRE / BASS 모드를 많이 사용한 듯 합니다.
특히 이번에 우퍼의 디자인이 좀 더 세련되게 바꼈는데 우퍼가 들려주는 저음의 느낌이 훨씬 더 좋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오디오앱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좀 더 자세히 홈챗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지만 소리를 듣는 사람마다 취향의 차이가 있는데 자신의 귀에 맞춰 소리는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오디오앱에서
는 설정 스피커에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으며 리모컨을 사용할 경우 사운드 효과 그리고 옆의 고,저음 서브우퍼를 조절하는 버튼을
사용해 본인이 원하는 소리를 맞춰서 듣는 방법도 있어 단순히 음장모드만 강화한게 아니라 사용자의 취향을 잘 맞춰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나이트모드의 경우 쾅쾅 울리는 소리가 전체적으로 소프트하고 볼륨이 낮아지는데 늦은 밤 시간에 사용하기 좋은 모드 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 제 경우 스마트 오디오 제품을 사운드바 외에 한종류 더 사용하고 있어 설정에 들어가면 2대가 나옵니다.)
전체적으로 음장모드의 각 기능에 따라 소리는 좋다라고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춰 앱을 사용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부분 역시 굿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NAS를 사용해 음원을 보관해 두거나 음악감상으로 NAS를 아이튠즈 서버로 사용하시는 분은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사운드바는 활용성이 더 크지게 됩니다. 단순히 TV앞에 놔두고 사용하는것 보다 NAS와 묶어서 독립적 오디오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큰 매력이라고 봅니다.
다음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오디오앱과 함께 홈챗 기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Review/생활,기타] - LG 와이파이 사운드바 LAS750M 개봉 설치후기
'Tech > 음향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사운드바 LAS750M 후기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0) | 2015.03.18 |
---|---|
LG 와이파이 사운드바 LAS750M 개봉 설치후기 (0) | 2015.03.08 |
LG 스마트오디오 홈챗으로 콘트롤 하기 (6) | 2014.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