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출시되는 가전제품들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번에 LG에서 WIFI를 내장해 스마트폰 앱으로 콘트롤하는 새로운 오디오를 선보였습니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존의 오디오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음악생활을 즐길 수 있는데 현재 출력에 따라 3종류로 출시 되었습니다.
스마트 오디오는 출력에 따라 모델명이 NP8340(30W), NP8540(50W), NP8740(70W)로 현재 소개하는 제품은 출력 30W의 NP8340 입니다.
▲ 구성품은 오디오(30W), 전원어댑터, 설명서
손으로 잡았을때 크기는 이정도인데 아이패드 미니 보다 좀 작은 크기로 12.5mm * 175mm * 115mm, 무게는 2kg 입니다.
크기는 작은편인데 꽤 소리는 크게 느껴지는편으로 설치나 이동은 꽤 간편하며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로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설치는 전원선만 연결해 주면 됩니다.
▲ 구성품은 오디오(30W), 전원어댑터, 설명서
상단부 버튼은 원형으로 음량 조절 휠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의 원은 전원켜기, 모드변경, 스탠바이 모드로 전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튼 아래쪽에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로고가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전원, 랜케이블, 와이파이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기본 설치는 간단한데 전원을 연결후 와이파이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으로 네트워크에 연결을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오디오 연결하기.
스마트 오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후 스마트오디오를 연결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면 구글플레이에서 music flow로 검색하시면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역시 music flow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는데 스마트 오디오로 검색하면 나오지 않으니 music flow로 검색해야 합니다.
현재 이 부분은 수정되어 스마트 오디오로 검색시 더보기를 누르면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째 나오며 LG 스마트 오디오로 검색하면 검색결과에서 가장 첫 번째에 보입니다.)
앱 설치후 시작하기 -> 다음 -> 무선으로 연결 (유선으로 연결 한다면 유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공유기가 연결되면 패스워드를 입력후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공유기의 패스워드 설정이 없는 경우 연결후 바로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무선 연결의 경우 2.4/5GHz의 듀얼 밴드를 지원하고 있어 블루투스 방식의 연결보다 끊김등에 있어서 좀 더 안정적이라 볼 수 있으며 더 먼거리에서도 연결됩니다.
무선공유기와 연결후 스마트오디오1이 기본 이름으로 지정이 되는데 이건 바꿔줄 수 있으며 다음으로 넘어가면 스마트 오디오와 연결된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름이 나옵니다.
스마트 오디오에서 볼 수 있는 조금 다른 기능이라고 할까요. 좋아하는 음악장르를 선택하고 기분에 따라 기기가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추천해 주는 기능 입니다.
사용자의 음악 플레이 빈도나 좋아하는 음악을 학습해 추천해 주는 기능으로 아마 사용자가 자주 듣는 음악에 대한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피커를 선택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불러와 뮤직 플레이어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됩니다.
플레이어의 기본 UI나 조작은 LG 스마트폰의 기본 음악플레이어와 비슷하며 LG 스마트폰 사용자는 UI에서 꽤 익숙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사운드 효과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TuneIn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단순히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만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만 있는게 아니라 TuneIn을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오디오 설치의 경우 간단하게 요약하면 전원선을 연결하고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후 흔히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할때와 비슷한 절차를 거쳐 같은 네트워크안에 스마트폰과 스마트 오디오가 연결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리의 경우 무난하며 저음,고음 균형있게 울려 퍼진다는 느낌입니다.
단일 스피커 치고는 볼륨을 절반만 올려도 꽤 힘있는 소리를 들려 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 전면부 LED를 통해 스마트 오디오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콘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기존의 오디오와 다른 부분인데 mp3플레이어를 조작하는 느낌을 주며 스마트 오디오 상단부 버튼의 경우 디자인은 나쁘지 않은데 버튼을 누르는 느낌이 좀 더 강하게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직 홈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젯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부분은 조금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네트워크 기반의 오디오 시스템이라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데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이며 아직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직 들어보지 못했지만 꽤 힘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다양한 기능들은 좀 더 사용해 보고 이 스마트 오디오에 대한 장단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 포스트의 기기는 리뷰를 위해 LG전자로 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Tech > 음향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스마트오디오 멀티룸 기능 활용해 보기. (3) | 2014.12.01 |
---|---|
스마트폰과 오디오가 만나면 LG 스마트 오디오 간담회 (2) | 2014.11.17 |
블루투스 헤드셋 HBS-900 멀티페어링으로 폰,태블릿 함께쓰기 (4) | 2014.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