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KTX2 시승행사가 있어 참여를 했습니다. 시승 구간은 서울에서 대전까지 KORAIL 본사에 가서 행사 뒤 다시 서울역으로 돌아오는 행사 였네요. 실제 KTX2가 일반 승객을 실고 시운전을 한건 이번이 처음 입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된 KTX-Ⅱ는 KTX에 비해 시스템과 성능 측면에서 한층 개선됐으며, 스낵바, 비즈니스실 등 고객 편의시설이 확충되었고 KTX-Ⅱ 외형 디자인은 우리 고속철도 기술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우리나라 토종어종인 산천어(山川漁)의 이미지에서 그 외형을 가져왔습니다.
쏟아지는 폭포수를 솟구쳐 물살을 거슬러 오르는 산천어의 힘차고 아름다운 도약이 일본, 프랑스, 독일에 한국도 이제 세계 4번째 고속열차 제작기술 보유국이 되었군요.
제 좌석표 일반실인데 잠시 특실과 비즈니스실도 구경을.
일반실 보다 좀 더 넓은 특실 입니다.
기존 KTX에서는 없는 새롭게 꾸며진 비지니스실 입니다.
칸막이가 있구 비지니스맨이나 소규모 여행그룹을 위한 좌석들 입니다.
그리고 일반석 큰 특징은 좌석의 간격이 넓어지고 기존 KTX에 있는 역방향 좌석이 없어지고 모든 의자가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가 좀 바꿨죠. 그리고 창이 더 두꺼워져 외부 소음과 진동이 줄었습니다.
저와 함께 유명하신 두 여행 블로거 김치군님과 네이버 고고씽님도 이날 함께 시승행사에 참여를 해서 담소를 나누며 대전까지 고고씽 했군요. KTX2가 일반인 대상으로 첫 시승 행사인지라 언론사 취재가 좀 많았습니다. 이날 고고씽님은 공중파 언론 인터뷰를 무려 5번이나 했네요. 인터넷으로 다시 보기로 봤는데 전 옆에 손이 조금 나왔더군요.
새롭게 갖춰진 스낵바 그리고 KTX2는 DMB,무선인터넷, 220V 전원콘센트등 여러가지 편의 장비를 갖춰 기차 안에서 출장중 업무를 편하게 볼수 있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기존 화장실보다 화장실도 커졌더군요. KTX-Ⅱ의 모든 객실에 DMB 수신 설비와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갖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전용석과 전용화장실, 수유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원 콘센트는 의자 밑에 있더군요.
서울역을 떠나 대전역으로 가는 풍경 아마 어제 눈이 와서 운전 하시는 분들은 고생 하셨겠지만 이날 KTX2를 타고 대전으로 가며 기차안에서 보는 설경은 꽤 운치있고 좋더군요.
대전의 한국 철도 공사 도착.
서울역에서 대전역까지 1시간 30분정도 소요 되더군요. 속도는 기존의 KTX1과 같습니다.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이날 잠깐 행사가 있었습니다.한국철도공사 28층에서 본 대전.
KTX2 시승후 대전 코레일 본사 식당에서 KTX2의 상징어인 산천어를 먹었네요. 꽤 맛있더군요.
코레일 본사는 처음 와 본지라 잠시 1층 홍보실 구경했군요. 시뮬레이션 기차를 운전해 보고 있는 김치군님.
외관으로 보면 기존 KTX1 보다 KTX2가 앞 모양이 꽤 날렵하게 보이고 좀 세련 되어 보입니다.
우선 시승해본 일반실의 경우 자리 간격과 의자의 360도 회전 , 그리고 움직임 각도가 커져 확실히 이전 KTX1 보다 편암함을 느꼈습니다. 유리가 두꺼워져 외부 소음이 느껴지지 않고 진동도 느껴지지 않아 편안한 의자덕에 쉽게 잠이 올 그런 구조 입니다.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으며 화장실도 넓어졌더군요. 특히나 역방향 좌석이 없이 360도로 모든 좌석이 회전 되어 편하더군요. 현재 KTX2는 3월 2일부터 경부선과 호남선에 각각 KTX1과 교체되어 6편성으로 투입될 예정이라 하네요. 그래서 이번 명절에는 이용 하실수 없습니다. 요금의 경우 현재는 기존 ktx1과 같을거라고 이야기 하는데 ktx2는 요금이 조금 오를수 있다고 하네요.
ktx1에 비해 가장 크게 달라진건 내부 편의 시설의 확충과 좌석을 승객이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 위주로 바뀌었네요.
그리고 애칭이라고 해야하나 코레일은 KTX-Ⅱ 이름공모를 2월 11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시행할 계획입니다.
코레일과 열차를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코레일 홈페이지(www.korail.com)에 접속해 응모하면 됨.
다만, 응모작에는 KTX 후속브랜드의 이미지를 담기 위해 ‘KTX’의 단어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상금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응모해 보세요.
고향 가시는분들 명절 잘 다녀오시구 이번 명절은 KTX2를 이용하실수 없지만 다음 명절엔는 KTX2를 이용해 고향도 가실수 있을거 같네요. 모두 즐거운 명절 되세요.
반응형
'지구별여행 > 코레일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개통 111주년 기념 KTX 3개월간 할인 이벤트. (19) | 2010.02.19 |
---|---|
7일간의 자유 코레일 내일로 티켓 연장 판매. (12) | 2010.02.03 |
2010년 설(구정) 기차 예매 일정. (14) | 2010.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