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WWDC 2022에서 애플의 가장 핵심 모바일 플랫폼인 iOS 16, iPadOS 16의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였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OS인 iOS 16, iPadOS 16은 이번에 공통된 변화는 개인화와 애플 디바이스와 협업에 중점을 두고 새 기능들이 추가되고 기본 기능들이 변경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능들을 보면 PC 제품군인 맥과 맥북프로등 애플실리콘의 계열의 호환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앞으로 애플실리콘에서 출시하고 있는 M1, M2 계열의 칩을 탑재한 디바이스에서 새로운 기능들은 완벽하게 호환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큰 변화보다는 개인화와 개선 먼저 iOS 16
아이폰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 iOS 16은 큰변화 보다는 기존 기능의 개선과 개인화 맞춤 기능이 많습니다.
먼저 잠금 화면의 변화인데 배경과 스타일이 각기 다른 잠금 화면을 여러 개 생성해 원하는 것으로 바꿔가며 사용하며 잠금 화면에 위젯을 배치해 날씨, 캘린더 이벤트, 날짜, 시간대, 알람,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가장 즐겨 쓰는 앱에서 전해주는 정보를 잠금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금 화면에 뜨는 알림을 펼쳐진 목록이나 스택 형식으로 확인하며 아예 알림을 눈에 안 띄게 할 수도 있습니다.
iOS 16의 새로운 집중 모드는 설정을 통해 알림을 받아보고 싶은 앱과 사람만 알림을 허용해두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을 집중 모드와 연동해두면 아이폰의 모습이나 분위기도 사용자가 아이폰을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지에 맞게 바뀝니다.
아이폰의 기본 메세지 앱은 사용자가 최근에 보낸 메시지를 편집하거나 전송 취소할 수 있으며 최근에 삭제된 메시지를 복구하고,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메세지를 보내면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또 공유기능중 하나인 SharePlay를 메시지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메시지 앱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영화나 음악 같은 공유 콘텐츠를 함께 감상하는 것은 물론, 재생 제어 기능까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메일 앱도 일부 기능이 변경되었는데 이메일 발송을 예약할 수 있고, 보낸 이메일이 수신자의 받은 편지함에 도달하기 전에 전송을 취소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단 아이폰의 기본 Mail앱을 사용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일 발송후 사용자가 답장을 받지 못한 경우 후속 메일 작성을 위해 자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일함의 검색 기능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아이폰의 라이브 텍스트 기능은 iOS 16에서 이미지 속 텍스트를 인식뿐 아니라 동영상까지 지원하도록 확장되었으며 단순 번역뿐 아니라 달러를 원화로 바꿔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화폐의 단위까지 바꿔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iOS 16의 사진 앱은 흔히 누끼 작업이라 하는 배경 지우기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본 기능인 지도 앱, 가족 공유, 받아 쓰기 등의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었으며 건강 앱에는 복용약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에어팟 사용자의 경우 사용자화 된 공간 음향은 설정해 아이폰의 카메라로 공간 음향을 위한 개인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iOS 16 은 아이폰 8부터 지원하며 일부 기능은 최신 아이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점 노트북 닮아가는 아이패드OS 16
아이패드OS 16의 기본 기능은 메세지나 메일, 받아쓰기, 라이브 텍스트등은 위에 설명한 iOS 16과 차이가 없이 같이 바뀌었으며 이버넹 아이패드OS 만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패드의 '스테이지 매니저'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때 일처리에 간편함을 더해주는 기능으로 창의 크기를 보기 편하게 조절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겹쳐진 작업창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한 번 탭 하거나, 마우스나 트랙패드를 한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앱과 창 사이를 오갈 수 있으며 사용자가 특정 작업 또는 프로젝트별로 필요한 앱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활용하면 아이패드 프로 또는 아이패드 에어를 최대 6K 해상도의 외장 디스플레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외장 디스플레이에 걸쳐 여러 앱을 펼쳐둘 수도 있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iPad 화면과 외장 디스플레이 화면 사이를 오가며 파일과 앱을 이동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외장 디스플레이는 썬더볼트3 케이블로 연결되며 단일 디스플레이만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레퍼런스 모드라는 새로운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널리 쓰이는 색상 표준 그리고 SDR 및 HDR 동영상 포맷에 대한 레퍼런스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진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이제 유용한 보조 디스플레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앞으로도 PC 제품군인 맥과 협업 기능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 메세지나 쉐어플레이, 메일, 사파리의 새로운 기능들은 iOS 16과 같습니다.
아이패드OS 16의 기능들은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3세대 이후), 아이패드(5세대 이후), 아이패드 미니(5세대 이후) 모델들에 적용되며 일부 기능들은 M1 칩을 탑재한 애플 디바이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iOS16과 iPadOS16의 새로운 기능들을 보면 앞으로 애플 디바이스간의 공유와 협업 기능이 더 강화되어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패드를 구매하게 되고 또 맥을 구매하게 될 것 같은 생태계 구축에 더 힘을 실어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추천앱 간편 번역기 음성인식 번역기앱 (4) | 2022.06.27 |
---|---|
소니 듀얼센스 아이폰과 연결 원신 게임패드 설정 (8) | 2022.05.02 |
아이폰 실수로 삭제한 사진 복구하는 법 (8) | 202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