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os13은 오픈베타가 아닌 개발자용 베타로 ios13을 현재 애플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오픈베타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베타판 보다 더 불안정한 버전이기도 합니다. 개발자용 베타판 ios13을 사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거나 기기가 멈추거나 앱 사용 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고 혹시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꼭 백업 후 ios13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아이패드 중 ios 13을 설치 아이패드 os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패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2.9-inch iPad Pro, 11-inch iPad Pro, 10.5-inch iPad Pro
9.7-inch iPad Pro, iPad (6th generation), iPad (5th generation)
iPad mini (5th generation), iPad mini 4, iPad Air (3rd generation), iPad Air 2
아이패드 프로 ios13 업데이트 하기.
ios13을 업데이트하기 전 먼저 ipad를 백업을 하십시오. 베타판은 언제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기가 멈출 수 있습니다.
먼저 한번 사용해보기 위해서 아이패드 프로를 저는 ios13으로 올리고 아이패드 os를 적용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백업은 아이튠즈에서 가능하며 업데이트 전 먼저 아이패드 프로를 먼저 백업해 둡니다.
자 이제 맥 사용자는 지난번 발표한 맥 OS 카탈리나 베타판이 설치되어 있거나 개발자용 개발도구인 xcode 11 beta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개발자용 도구는 용량이 7GB로 크기 때문에 모바일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맥 OS는 베타판이 불안정하고 64비트 프로그램만 동작하기 때문에 os 베타판은 설치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용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는 것이 현재 가장 간편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패키지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용량은 5.3MB 정도 되며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위에 2가지 방법 중 하나로 선택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맥에 설치합니다.
ios13과 아이패드 os를 적용할 아이패드 프로를 백업했다면 이제 ios13을 설치하기 위한 ipsw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저는 아래 사이트에서 ios13 베타 ipsw 파일을 다운로드했는데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여러 곳이 나옵니다.
속도가 빠른 곳에서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업데이트하려는 디바이스에 맞는 ipsw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9.7인치용 ipsw 파일을 다운로드했는데 용량이 대략 3..9GB 정도 됩니다. ios13 베타판 용량은 디바이스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자 이제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option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금 다운로드한 ipsw 파일을 선택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업데이트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10~15분 정도 소요되며 2번 정도 자동으로 재부팅합니다.
제 경우 아이패드 프로에 ios13 설치 후 멈춤 현상이 한번 발생했습니다. 초기화 후 다시 설치했는데 개발자용 베타판이라 그런지 불안정하며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앱도 있습니다. 아이패드 공장 초기화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현재 ios13과 아이패드 os는 모든 앱에 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서 사용 중인 일부 앱은 오류가 나거나 다운되거나 먹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는 꼭 백업 후 설치하시길 권합니다. 설치가 끝나고 아이패드 프로를 켜면 아이패드의 달라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잠깐 사용해 보니 이전보다 확실히 편리해졌으며 가상 버튼 기능을 확장 아이패드 프로에 블루투스 마우스를 연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마우스와 연결과 사용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아직 ios13을 많이 사용한 게 아니라서)
확실히 이전보다 아이패드 프로에 ios13 그리고 아이패드 OS 조합은 맥과 연결성 강화 그리고 생산성을 향상하며 멀티 태스킹 작업에 더 좋아진 느낌을 줍니다. 아마 ios13 정식 버전은 올 가을 아이폰 XI 발표 때 배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맥 OS 카탈리나도 정식 버전이 이때쯤 배포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설치 순서를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업데이트하려는 아이패드를 먼저 아이튠즈에서 백업합니다.
2. 맥에 모바일 패키지 혹은 맥 OS 카탈리나 베타판 설치 or xcode11 beta를 설치합니다.
3. ios13 베타 파일 ipsw를 다운로드합니다.
4.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ipsw 파일을 선택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실행.
위 과정대로 하면 아이패드에 ios13과 함께 아이패드 os가 설치됩니다.
- 주의사항 : 베타판은 말 그대로 테스트용 버전으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제조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사용 중 오류나 혹은 디바이스 멈춤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아이패드 프로가 먹통이 된 적이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만나는 레이캣의 이것저것 유튜브를 구독하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클릭해 보세요.)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 5G 슈퍼플랜 데이터 로밍도 무료 무제한 로밍온은 기본 (10) | 2019.07.01 |
---|---|
아이폰, 아이패드 휴대폰 결제 서비스로 바꿔야 하는 이유 (4) | 2019.06.15 |
갤럭시 S10 보안 폴더 설정 및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들 (8) | 2019.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