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 ThinQ와 함께 듀얼 스크린을 사용한지 벌써 한달이 되어갑니다. 처음 듀얼 스크린을 손을 잡았을때 제가 좀 부정적 이었는데 이게 자꾸 사용하다 보니 점점 활용도도 늘어나고 듀얼 스크린이 사람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정말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액세서리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LG V50과 함께 듀얼 스크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잘 활용할 수 있을지 한번 정리해 봅니다.
LG V50 듀얼 스크린 이렇게 활용해보자.
듀얼 스크린과 LG V50은 포고핀 방식으로 연결되며 전원을 접촉식 단자로 전원을 공급 받지만 데이터는 무선으로 주고 받습니다.
전원은 후면의 포고핀으로 공급받지만 실제 데이터는 키사의 KSS104M 비접촉식 커넥터를 사용, 메인 디스플레이에 연결되며 KSS104M은 제품 내에 안전하게 탑재돼, 디바이스가 서로 원활하게 통신함으로써 최고 6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합니다.
LGV50과 듀얼스크린 결합
LG V50과 듀얼 스크린은 핀의 위치에 맞춰 끼워주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을 결합 했다면 설정 -> 일반 -> 업데이트 센터 -> 앱 업데이트로 들어가 WIZ LOCK을 설치합니다. 듀얼 스크린을 사용전 위즈락을 먼저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WIZ LOCK을 설치해야지만 거의 완벽하게 멀티태스킹 작업이 됩니다.
LG V50 WIZ LOCK
WIZ LOCK은 메인 스크린과 함께 듀얼 스크린을 동시에 사용하며 멀티 태스킹 작업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앱으로 두개의 게임을 동시에 실행하거나 할때 한쪽이 멈추지 않고 같이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경우 참 편했던것이 위즈락을 설치전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실행하면 트위치가 재생되지 않고 멈췄는데 위즈락을 설치하면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앱은 보안상의 문제로 여전히 앱 화면을 벗어나면 멈추는 것이 있는데 넷플릭스의 경우 화면을 벗어나면 멈춥니다. 100% 완벽하게 멀티태스킹이 가능한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앱이 메인 스크린과 듀얼 스크린에 각각 실행해 사용할 수 있어서 위즈락을 설치하면 멀티태스킹으로 활용도가 아주 높아지게 됩니다.
LG V50 듀얼스크린 게임 방송 보며 게임하기
즉 PC에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줍니다. LG V50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55는 퍼포먼스가 좋아서 실제로 게임 2개를 동시에 돌려도 큰 무리없이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 했습니다. 게임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스냅드래곤 855 굉장히 퍼포먼스가 좋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을 하면서 동영상을 봐도 별 무리없이 양쪽다 플레이 됩니다.
LG V50 듀얼스크린 게임 2개 동시에 플레이
흔히 트위치 방송을 보면서 시청자 참여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아주 편하게 방송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로 게임 공략을 보면서 플레이하거나 이런것들이 가능해 집니다. 일부 앱을 제외한 많은 앱들이 위즈락 설치후 멀티태스킹 작업이 원할하게 됩니다.
위즈락은 설치하고 나면 각각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독립된 형태로 운용 됩니다.
LG V50 듀얼스크린 브롤스타즈 게임패드
이번에 브롤스타즈 전용 게임 패드가 추가되며 좀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LG V50 듀얼 스크린 에뮬레이터
그리고 고전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LG V50에 니텐도나 PSP 에뮬레이터를 설치해 추억의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실행후 LG 패드를 활성후 기본 제공되는 4종의 패드중 콘솔 게임 패드나 베이직 게임 패드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뭐 예를 들면 PSP의 파이널판타지나 닌텐도의 슈퍼마리오, 동물의숲과 같은 게임을 에뮬레이터 앱의 키패드와 대응해 가상의 키패드로 콘트롤하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LG V50 게임툴
단 모든 게임이 키패드에 대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V50 올레TV 보며 웹검색
게임외에도 동영상을 보며 웹검색, 올레TV를 보며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듀얼 스크린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건 아무래도 웹페이지 2개를 동시에 띄우거나 혹은 한쪽에는 이북, 한쪽에는 웹페이지를 띄워두고 책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 검색도 합니다.
웹페이지를 띄우고 유튜브 같은것을 하거나 혹은 카카오톡도 하겠죠. 그리고 지도를 띄우고 뭔가 검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건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 용도가 아주 다양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LG V50 듀얼스크린 주식거래 하기
그리고 주식거래를 한다면 모바일 HTS를 띄워놓고 다른 창에는 공시현황이나 뉴스를 보면서 종목을 검색도 합니다. 주식거래하며 비트코인도 거래가 가능하겠지요.
그리고 HTs로 주식거래를 하면서 올레 모바일 티비를 보던가 아니면 증권 방송을 보면서 hts로 거래하기도 합니다.
굳이 증권방송이 아니라도 야구를 봐도 되겠죠.
두개의 스크린이 있으니 통화하며 한쪽에 메모장을 띄우고 중요한 메모를 해도 되고 전화 통화중에서 보통 중요한 전화는 녹음을 하는데 블루투스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다면 통화하면서 은행에 송금도 하고 통화가 길어질수록 가끔 화면을 더 띄워두고 뭔가 찾아보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하며 다양한 작업이 됩니다.
그리고 이런경우도 아주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하다보면 통화하면서 카톡을 보거나 은행 내역이나 증권 거래 내역을 봐야 되는데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보통 통화하면서 보게 되는데 듀얼스크린을 이용하면 전화 통화하면서 동시에 문자로 온 내용을 상대방 한테 읽어주거나 전화통화 하면서 카톡하거나 혹은 전화통화 하면서 증권거래나 은행 거래 내역을 보면서 바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실제 경험해보니 굉장히 편합니다. 이전에는 거래 내역을 보면서 통화하다 하다보면 터치 잘못해서 꺼지기도 하고 그래서 녹음을 꼭 했는데 지금도 v50에서 통화중 녹음은 하고 있지만 화면이 하나 더 있으니까 아예 거래 내역이나 이런 화면을 띄워놓고 보면서 통화를 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점중 하나는 후후와 같은 스팸차단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면 엘지 기본 통화녹음 기능중 자동 통화 녹음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기본 통화앱에서만 자동 통화 녹음 기능이 동작하며 서드파티 앱을 사용할 경우 수동으로 녹음을 누르고 중단해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녹음 파일은 서드파티앱의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후후통화앱의 경우)
LG V50 듀얼앱
그리고 카카옥톡이나 텔레그램의 경우 각각 계정을 여러개 사용하는 분들도 있을텐데 이럴경우 듀얼앱을 사용하면 앱을 한번 더 설치해 카카오톡 2개를 실행 각각의 화면에 띄워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듀얼앱은 사용할 수 있는 앱이 페이스북 카카오톡 텔레그램등 몇 종류만 현재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전 V40이나 G8과 마찬가지로 사이드라이트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LG V50 사이드라이트
듀얼 스크린을 평소에 사용하지 않고 빼두고 사용할 때 sidelight 기능을 켜두면 알림을 보기 상당히 편합니다. 전면 알림 LED를 대체하는 기능으로 알림을 볼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앱 설정
그리고 듀얼 스크린의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키보드에서 인스턴트 캡쳐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상단의 알림바를 내려서 캡처+ 사용해서 화면을 캡처 할 수 있습니다. 캡처 + 에서 바로 저장을 하면 갤러리 캡처+ 폴더에 듀얼스크린의 화면이 저장 됩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LG V50은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누르면 메인 스크린의 화면이 캡처 되고 키보드에서 인스턴트 캡처나 혹은 저처럼 캡처+ 를 활용해 듀얼 스크린의 화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듀얼 스크린 화면을 캡처하고 싶을때 주로 캡처+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G V50의 경우 자체 화면 녹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할때 녹음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처럼 LG V50은 통화중 녹음 기능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화면 녹화 기능을 설정해 두면 한번씩 필용한 경우 요긴하게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LG V50 화면 녹화 설정
LG V50의 화면 녹화 설정은 설정 -> 일반 -> 화면 녹화에서 동영상 해상도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상태 알림바를 내려서 편집 -> 화면 녹화를 추가하면 그 다음부터 알림바를 내려서 화면 녹화 아이콘만 누르면 바로 화면 녹화가 시작 됩니다.
LG V50 듀얼스크린 화면 녹화
단 화면 녹화시 듀얼 스크린 화면은 녹화되지 않으며 메인 화면만 녹화 되는데 구글 플레이에 보면 화면녹화를 해주는 다양한 앱이 있는데 이게 듀얼 스크린에서 앱을 실행하면 일반 앱들은 화면이 제대로 녹화되지않고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LG V50의 경우 자체 화면 녹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듀얼 스크린은 화면 녹화는 안되지만 사운드는 함께 녹화가 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LG V50과 듀얼 스크린의 활용은 아래 영상에 좀 더 자세히 담았으니 참고하십시오.
조금 특이하지만 LG V50의 경우 후면에 5G led가 충전 상태를 알려 줍니다.
LG V50에 듀얼 스크린을 부착한 상태에도 듀얼 스크린의 전면에 led가 있어서 충전 상태는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듀얼 스크린을 부착한 상태에서도 무선충전도 가능하며 LG 페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V50 후면 5G LED
참고로 LG V50과 듀얼 스크린을 함께 사용할 경우 배터리 소모 타임은 평소보다 30~40% 정도 더 빨리 쓰는것 같으며 두개의 스크린에 영상이나 게임을 계속 돌리게 되면 제 사용기준에서 4~5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듀얼 스크린을 사용할 경우 보조 배터리는 하나 챙겨서 가지고 다니는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매력을 보여주는 듀얼 스크린과 LG V50.
처음 듀얼 스크린을 받았을 때 무겁고 두꺼워서 이걸 어떻게 가지고 다니나 생각 했는데 지금은 그 불편함을 감수해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멀티 태스킹 기능 덕분에 그냥 플립 커버 케이스처럼 생각하고 제경우 늘 부착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다음에 좀 더 개선을 해서 무게도 줄이고 기능적으로 좀 더 보완한다면 아주 멋진 스마트폰 액세서리가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듀얼 스크린을 LG V50에 장착해 여러가지 앱을 띄워서 사용하다 보면 마치 이건 폰 2개를 들고 사용하는듯한 느낌을 주는데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서 정말 다양한 활용법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