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웨스턴디지털 세계 최초 64단 3D 낸드 기반 SSD 국내 출시 본문

Tech/PC,하드웨어

웨스턴디지털 세계 최초 64단 3D 낸드 기반 SSD 국내 출시

츤데레 Raycat 2017.08.30 06:00


보통 WD라고 부르죠. 스토리지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 웨스턴 디지털에서 8월 부터 3D 낸드 기반의 SSD 2종을 국내에 출시 했습니다.

SSD는 요즘 노트북 저장장치로 표준화가 되었을 정도로 근래에 출시되는 노트북은 대부분 ssd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hdd보다 아직 용량면에서 발전 속도가 좀 느리긴 하지만 속도면에서 ssd는 hdd보다 훨씬 빨라 HDD의 시대는 아직 몇년간 더 가겠지만 추후에는 SSD가 모든 저장 장치의 표준이 될거라는데 의심하는 분은 없을 겁니다.



웨스턴디지털이 이날 선보인 2종의 3D 낸드 기반의 ssd는 WD 블루와 샌디스크 울트라 3D SSD 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pc에서 가장 속도가 느린 장치는 HDD로 그동안 계속 발전을 하고 있었지만 반도체인 cpu나 메모리와 비교해 저장 용량은 계속 늘어났지만 속도가 가장 발목을 잡고 있었는데 SSD가 이 문제의 대안으로 떠올라 몇년전 부터 발전해 HDD를 대체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단지 아직까지 hdd(하드 디스크)와 비교해 비용과 저장공간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우선 국내에 먼저 출시되는 샌디스크 울트라 3D SSD는 250GB (123,000원) ~ 2TB(799,000)원으로 개인용 PC를 위한 ssd로 게임 유저, 그래픽 디자이너, 사진 및 동영상 편집이 많은 유저층을 대상으로 한 개인용 SSD로 하이엔드 컴퓨팅 유저들에게 좀 더 빠른 속도와 함께 내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D 낸드가 용량 증가를 위한 물리적 한계에서 이번에 3D SSD는 최대 2TB까지 늘렸으며 그동안 SSD의 가장 큰 단점인 용량을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더 큰 용량을 가진 SSD도 출시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웨스턴디지털은 모두 3종류의 3D 낸드 SSD를 출시 했으며 이름은 다르지만 샌디스크 울트라 3D SSD와 WD BLUE 3D SSD는 이름만 다를뿐 가격도 같으며 성능도 동일합니다.

WD BLUE는 시스템 개발자, DIY 유저, 캐쥬얼 게이머, 콘텐츠 크리에이터및 WD 브랜드를 애용하는 사용자 및 기업 사용자를 위한 제품 입니다. 샌디스크나 HDD 제조업체로 유명한 HGST까지 모두 웨스턴디지털 그룹에 속한 스토리지 전문 기업이라 브랜드 선호도에 따라 사용자들이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저는 NAS와 G 드라이브에는 HGST에서 출시한 대용량 HD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웨스턴디지털 64단 3D 낸드

용량 : 250GB ~ 2TB

폼 팩터 : 2.5" / 7mm, M.2 2280

순차 읽기/쓰기 : 최대 560/530MB/s

품질 보증 기간 : 3년

컴퓨팅 플랫폼 : 노트북 및 데스크 톱


웨스턴디지털은 개인용 PC부터 기업용 비지니스 데이터 센터에 사용되는 대용량의 정장장치까지 다양한 솔류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3D 낸드 SSD는 개인용으로 크리에티브, 게이머, 동영상 편집등 하이엔드 컴퓨팅 작업을 많이하는 유저들을 위한 솔류션 입니다.


이번 3D 낸드 SSD의 특징은 기존 SSD보다 25% 향상된 저전력 그리고 업계 최고 수준인 175만 시간의 MTTF(Mean Time To Failure, 평균 무고장 시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환경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소비자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저전력과 내구성, 속도 그리고 저장 공간의 확장 이 4가지에 부분에 중점을 두고 개발 했으며 앞으로 3D 낸드 SSD는 그동안 물리적 저장공간의 한계에 이른 2D 낸드 SSD를 대체하게 될것입니다. 

아직까지 물리적인 한계로 HDD가 대용량 저장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앞으로 SSD가 그 자리를 대체해 나갈것이며 이런 부분에서 웨스턴디지털은 선도적인 역활을 계속 해나갈 것임을 증명하는 간담회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저도 노트북과 PC에 모두 SSD를 사용하며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NAS에 HDD를 사용하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비용이 점점 더 낮아진다면 아마 다음에는 SSD로 모두 바꾸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샌디스크 울트라 3D SSD 부터 국내에 판매를 시작했으며 PC를 새로 조립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웨스턴디지털 3D 낸드 SSD 출시 발표 간담회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