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음향기기

보이스 레코더 소니 TX660과 소니 PCM-A10 비교후기

Raycat 2022. 1. 3. 06:30

디지털 보이스 레코더는 요즘 강의나 인터뷰 그리고 ASMR이나 유튜버들이 사운드 녹음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기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도 인터뷰나 유튜버 영상 제작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보이스 레코더의 종류도 다양하게 많이 나오고 종류만큼 가격의 차이도 상당히 큰 편이기도 합니다. 음성 녹음 기능으로 스마트폰도 많이 사용하지만 보이스 레코더는 사용해보면 확실히 스마트폰으로 하는 음성 녹음과 큰 차이가 있어서 많이들 사용하는 디바이스이기도 합니다.

어떤 디지털 보이스 레코더가 내가 사용하는 용도에 맞을지 한번 비교해보며 정리해 봤습니다.

 

단순 음성 녹음이라면 소니 TX660

 

먼저 소니 TX660은 이전에 꽤 인기가 있었던 TX650의 후속으로 간편한 휴대성에 주로 셔츠등에 걸고 사람의 목소리를 녹음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보이스 레코더입니다.

 

보이스 레코더 소니 TX660

소니 TX660의 경우 포켓 모드가 따로 있어서 주머니에 넣고 사용하거나 목 바로 아래에 클립을 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의할 때 목소리를 녹음하거나 인터뷰나 미팅 시 포켓에 넣고 녹음을 하게 됩니다.

 

보이스 레코더 소니 TX660 클립
보이스 레코더 소니 TX660 클립

TX660은 후면의 클립을 활용해 셔츠의 목부분이나 혹은 주머니에 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목 아래에 주로 두고 사용하며 인터뷰나 강의 중 목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보이스 레코더이기도 합니다.

크기도 작고 무게도 가벼워 다른 사람 눈에 보이지 않게 착용해 소리를 녹음하기 편합니다.

 

보이스 레코더 소니 TX660 조작 버튼

전원을 켜지 않고 녹음 버튼을 누르면 바로 녹음이 시작되며 조작 버튼은 모두 측면에 있으며 조작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녹음 성능이 뛰어나서 이전 모델인 TX650이 베스트셀러 보이스 레코더로 인기가 좋았던 만큼 소리는 TX660도 뛰어난 녹음 성능을 보여줍니다.  보이스 녹음 성능이 뛰어나 TX660의 경우 목소리 ASMR용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소리 자체는 이전 모델인 TX650과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데 TX660은 충전 단자가 USB-C로 바뀌며 더 편리해졌습니다.

 

다양한 소리를 담는 소니 PCM-A10

 

TX660과 달리 PCM-A10은 목소리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종류의 사운드를 녹음할 때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가격도 PCM-A10이 더 비싸며 휴대성은 TX660과 비교해 차이가 있습니다.

 

소니 TX660과 소니 PCM-A10
소니 TX660과 소니 PCM-A10

TX660은 셔츠나 주머니에 걸 수 있도록 포켓이 있지만 PCM-A10의 경우 미니 삼각대와 같은 트라이포드가 필요하며 숨겨서 녹음할 수 있는 TX660과 달리 상단의 지향성 마이크 2개로 소리의 방향을 맞춰서 녹음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소니 PCM-A10
소니 PCM-A10

소니 PCM-A10의 경우 위 사진들처럼 카메라에 장착해 사용해야 하며 휴대성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 상단에 있는 두 개의 지향성 마이크 방향에 따라 녹음되는 소리도 차이가 있으며 소리를 녹음할 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TX660과 달리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TX660의 경우 버튼만 누르면 바로 음성을 녹음할 수 있지만 PCM-A10의 경우도 버튼만 누르면 소리가 녹음되지만 옵션의 설정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며 녹음하는 장소에 따라 마이크의 방향을 바꿔줘야 원하는 사운드를 깨끗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소니 PCM-A10 스마트폰으로 조정

PCM-A10의 경우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이스 레코드를 설치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10m 이내 거리에서 원격으로 녹음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의 소리, 콘서트와 같은 음악회, 인터뷰, 강의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TX660과 소니 PCM-A10

주로 음성만 녹음한다면 소니 TX660이 사용목적에 좀 더 적합하며 가격도 PCM-A10 대비 저렴하고 휴대성도 편합니다.

그러나 음성 외 좀 더 다양한 소리를 녹음한다면 PCM-A10이 사운드에 대한 옵션도 많으며 좀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휴대성이 떨어지며 가격도 높은 편입니다. 

주로 내 목소리나 혹은 인터뷰나 회의실, 미팅 등에서 녹음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TX660도 충분히 괜찮은 보이스 레코더입니다.

 

소니 보이스 레코더 PCM-A10 개봉기

 

 

갤럭시 S22 갤럭시 S22 컬러및 렌더링 해외 유출

2022년 첫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될 것 같은데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가 해외에서 렌더링이 먼저 공개되었습니다. 모델명이 노트가 될지 울트라가 될지 아직 모르지만 해외에서 현재 갤럭시 S22 울

raycat.net

 

주머니에 쏙 소니 디지털 보이스 레코더 TX660 개봉기

소니 보이스 레코더 중 보급형 모델로 속하는 TX650이 굉장히 인기가 있어서 꽤 오랫동안 후속 모델이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에 TX650의 후속 모델인 TX66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은 유튜버들

raycat.net

 

소니 PCM-A10 보이스 레코드 스마트폰 연결 원격 조정하기

요즘 유튜브나 영상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많이들 사용하는 제품 중 하나가 보이스 레코더입니다. 카메라에 외장 마이크도 많이 사용하지만 아무래도 말실수가 많다 보니 녹음을 따로 하는 경

raycat.net

 

소니 보이스레코더 PCM-A10 개봉기 ASMR테스트

요근래 유튜버나 1인 방송이 대유행하며 마이크나 녹음기와 같은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아마 유튜버용 보이스 레코더로 소니 TX650이 상당히 유명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PCM-A10 보이스 레코

raycat.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