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홀로그램으로 브라질 올림픽을 응원한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본문

Tech/IT,인터넷

홀로그램으로 브라질 올림픽을 응원한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츤데레 Raycat 2016.08.15 01:46



지금 브라질 리우에서 한참 올림픽이 진행중이라 요즘 아마 더위와 함께 늦은밤이나 새벽 경기중계를 잠 못드는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2년뒤 한국에서도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리죠. 평창 동계 올림픽을 후원하고 있는 kt에서 이번에 리우올림픽에 출전하는 국가대표들을 위해 독특하고 조금 특별한 이색 응원을 선보여 직접 참관 하고 왔습니다.

KT는 동계 올림픽 종목중 가장 빠른 스피드를 겨루는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kt 홀로그램 스튜디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의 특별한 응원은 바로 홀로그램 응원전으로 광화문 KT 스퀘어에 특별히 제작한 홀로그램 스튜디오에서 홀로그램 영상을 촬영해 브라질로 전송 했습니다. 요즘 한참 VR이 핫 이슈이기도 하지만 홀로그램은 VR과 같은 가상현실로 VR과  AR이 접목된 기술로 현재 상용화된 VR보다 좀 더 발전한 3차원 영상 기술이기도 합니다.




홀로그램 편집




홀로그램 스튜디오




VR은 현재 360캠이나 기어VR 같은 360도로 촬영하는 캠이 있어 요즘  VR 영상은 일반인들도 제작을 하지만 홀로그램은 만드는 과정부터 구현까지 좀 더 복잡해 아직까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실제 영상촬영 과정은 저도 이번에 처음 봤는데 4방향에서 영상을 촬영해 다시 그것을 합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VR 촬영 과정과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홀로그램은 4방향에서 촬영한 영상을 합쳐서 다시 영상을 3차원으로 구현하게 됩니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브라질에 있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한 홀로 그램 영상 촬영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루지 국가대표 선수들




스튜디오 안에 설치된 카메라들은 선수들의 모습을 360도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4방향에서 촬영된 영상은 하나로 합쳐서 3차원 영상을 구현해 전송을 하게 됩니다.




홀로그램 영상 편집하는 모습







즐겁게 촬영을 끝내고 3차원으로 구현된 본인의 모습이 무척 신기한 모양입니다. 이차원으로 구현된 평면의 홀로그램은 저도 구경한적이 있지만 3차원으로 구현된 홀로그램 영상은 저도 처음 보지만 국가대표 선수들도 무척 신기한지 촬영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날 촬영된 영상은 현재 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브라질 리우에 kt 홀로그램 전시관에 전시중 입니다.




브라질 현지 홀로그램 전시장




3차원으로 구현되는 홀로그램을 스마트폰으로 감상하려면 아래와 같은 홀로그램 박스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 홀로그램 영상 재생




스마트폰에서 홀로그램을 영상을 플레이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4방향에서 촬영한 영상이 4개로 나눠져 한화면에 재생이 됩니다. 이 영상을 3차원의 입체 영상으로 보려면 아래와 같은 홀로그램 박스가 필요합니다.







홀로그램 박스안에 스마트폰을 넣고 영상을 구현하는 피라미드에 스마트폰 중심에 맞춰두고 홀로그램 영상을 감상하게 됩니다. 







VR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 VR 기기를 착용해 감상하는것 처럼 3차원으로 구현되는 홀로그램을 볼려면 현재 홀로그램 씨어터라 불리는 홀로그램 박스가 있어야 홀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홀로그램 영상은 기본이 4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합쳐서 일반 영상보다 용량도 크서 홀로그램 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 한다면 통신속도도 더 빨라져야 하는데 kt는 현재  2018년까지 5G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기도 합니다.







홀로그램 씨어터에 재생되고 있는 홀로그램 영상 입니다. 박스안 피라미드에 영상이 3차원으로 구현되어 플레이가 되는데 큰 화면으로 본다면 좀 더 큰 홀로그램 씨어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직 영상이 작아서 생동감은 떨어지지만 VR을 처음 봤을때처럼 신기하게 느껴지더군요. 


아직 먼 미래의 이야기지만 우리가 SF영화속에 보는 그런 생생한 홀로그램은 아니지만 현재 이 기술은 시작하는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

2018년에 5G 서비스가 상용화 된다면 아마 영상을 구현하는 기술보다 3차원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이 먼저 완성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루지 국가대표 선수




평창동계올림픽 루지 국가대표 선수




3차원 입체 홀로그램 영상도 이번에 처음 접했지만 동계 올림픽 종목중 '루지'라는 종목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군요.

지금은 브라질 리우에서 땀 흘리고 있는 우리 선수들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고 있지만 2년후 평창에서 금메달에 도전할 선수들 아마 그때는 다른 선수들과 국민들이 보내는 응원 메세지를 받게 되겠죠.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