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통신사 광고에 보면 자주 나오는게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wifi존의 광고인데 U+zone은 현재 엘지유플러스에서 설치한 070인터넷 전화용 AP와 그리고 WiFi100과 같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용 AP를 엘지유 모바일 사용자나 U+ 인터넷 사용자에게 무료로 오픈해 공유를 해주고 있는 WIFI존 서비스로 전국에 설치된 60만개에 달하는 무선 AP를 모두 개방해 서로 연결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하고 있는 wifi존 서비스 입니다. AP(공유기)숫자로 보면 사실 가장 많은 AP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서비스 지역은 계속 넓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현재 엘지유플러스에서 자체적으로 U+zone을 구성한 곳중 하나가 잠실운동장과 홈플러스인데 현재 엘지유 플러스 WIFI로거 3기로 참여중이라 홈플러스에서 장도 보고 식사도 할겸해서 왔다가 스마트폰과 아이팟터치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홈플러스에 가보면 꽤 여러가지 무선 신호가 잡히는데 일단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아이팟터치에서 U+zone으로 선택해 연결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대부분 홈플러스는 U+zone 개방되어 있습니다.
<왼쪽 Twifi , 오른쪽 U+zone>
잠깐 테스트 삼아 장을 보면서 LGWIFI월드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1.2기가 영화를 하나 다운을 하면서 돌아다녔는데 영화 하나 다운 받는데 15분정도 소요가 되더군요. 그러니까 홈플러스의 경우 속도는 굉장히 잘 나옵니다.
일단 마트에서 wifi를 이용할수 있으니 홈플러스에서는 장을 보면서 홈플러스앱으로 쿠폰을 다운받아서 바로 물건을 구매할때 할인을 받기도 하고 물건도 검색해 보고 꽤 편하게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물건의 바코드를 찍어서 가격을 비교해 보기도 하면서 좀 편리하게 장보기를 할수도 있다는게 꽤 편하긴 합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U+zone 전용구역이라 이동중에도 접속이 계속 잘 유지가 되어 매장 어디서든 바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속도가 좋아서 상당히 쾌적하게 wifi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는 U+zone 구역중 하나 입니다.
특정구역의 U+zone이 아닌 주변에서 쉽게 찾을수 있는 U+zone은 어디에 있을까 ??? |
홈플러스처럼 자체적으로 U+zone을 구축한 곳이야 속도도 빠르고 접속도 계속 유지가 되어 좋기는 한데 일상적으로 저런곳에 계속 머무르는것이 아니라 사람은 통상 움직이기에 이곳은 천안 봉명역 부근 인근의 도로변 입니다. 아마 길건너 오피스에서 070전화나 U+ WIFI100같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일단 지나가다 이곳에서 U+zone으로 연결이 되기에 한번 길거리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홈플러스나 국민은행 같은 곳은 U+zone이라는 Wi-Fi 표지가 붙어 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이런 도로변이나 오피스 지역은 일일히 표지를 붙여 둘수도 없으니 쉽게 찾는법은 스마트폰에서 Wi-Fi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검색해보면 요즘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 다양한 공유기가 많이 검색되는데 유플러스에서 구축하고 있는 U+zone은 현재 전국에 설치된 070인터넷 전화나 wifi100같은 무선 공유기를 서로 연결해 ap를 공유해 개방된 wifi존을 만들어 나가고 있기 때문에 무선공유기중 myLGNet 혹은 U+Net0000같은 공유기가 검색되면 U+zone이 사용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지금은 길건너 상가나 오피스에 설치된 WIFI100 같은 공유기에서 개방된 신호를 받는거 같은데 속도는 전용존인 홈플러스보다 느리지만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할때 불편함이 없는 속도가 나오는 편입니다.
엘지유플러스에서 설치하는 무선인터넷 WIFI100의 경우 속도가 100Mbps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라 일단 연결된후 AP와 거리가 어느정도 가까우면 대부분 속도는 잘나오는편이라 유투브에 동영상을 보거나 웹을 검색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데 단지 이런곳의 특징은 역시 이동중에 AP와 거리가 멀어지면 속도가 떨어지고 접속이 끊어져 다시 AP를 검색해야 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물론 신호가 잘 잡히는 곳에서 멈춰서서 이용을 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홈플러스처럼 전용존이 구축되어 계속 신호가 유지되는 구역은 문제가 아니지만 위의 경우처럼 거리에서 여러개의 U+zone 공유기가 있는경우 사용자의 단말기가 AP에서 신호를 받았을때 신호가 약해지면 다시 검색해서 접속 유지를 해줘야 하는데 이 부분은 접속유지를 위해 단말기에서 계속 신호를 보내줘서 가장 최적의 AP를 찾아서 자동으로 접속을 바꿔주는 방법을 찾는다면 해결할수 있는 부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엘지유플러스뿐 아니라 타사의 wifi존도 마찬가지로 이동중에 WIFI존의 AP와 거리가 멀어지면 다시 검색하고 새로 접속해야 하니까 외부에서는 WIFI보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에서 3G를 통한 접속이 많은데 통신사들이 공통적으로 해결해줘야 하는 숙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U+zone은 일반적으로 거리에서 오피스 밀접지역에서 wifi100이나 070 인터넷전화와 같은 엘지유플러스의 인터넷서비스를 사용하는 곳이 많은곳에서 주로 U+zone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파트단지나 상가처럼 엘지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는 곳이 있으면 U+zone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특히 엘지유플러스에서 서비스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wifi100 공유기가 많은 곳은 AP와 위치만 가까우면 U+zone 속도도 잘 나오고 접속유지도 꽤 잘 되는 편이랍니다.
WIFI를 검색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 보면 WIFI MANAGER 같은 앱이 많이 있으니 다운 받아서 활용하거나 U+WIFIWORLD같은 앱을 받아서 사용하면 AP검색에 꽤 편합니다.
* 현재 U+zone의 경우 유플러스모바일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U+acn앱을 다운받아 접속하거나 유플러스 인터넷 사용자면 회원가입후 아이패드나 터치,아이폰등에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Review/IT,웹] - 아이팟터치로 이용해본 U+zone 좋은점과 아쉬운점.
[Review/mobile app] - 전국에 있는 LG의 u+zone 찾기 앱 WIFI WORLD
[Review/mobile app] - LGU+ 사용자를 위한 추천앱 4가지
반응형
'Tech > mobi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zone(유플러스존)에서 즐기는 스트리밍 서비스 (6) | 2011.06.17 |
---|---|
블로앱에서 만들어진 블로그 안드로이드앱 (10) | 2011.05.15 |
옵티머스 2X 영화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를 만나다 (10) | 2011.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