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 구독 플랜 변경과 주의할 점
아마 이미지 편집 에디터로 포토샵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 매일 사용하는 사진 편집 에디터로 포토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몇 년째 구독 서비스로 이용 중이기도 합니다.
저처럼 매일 이미지 편집을 하는 경우가 아니면 포토샵을 매일 쓰지도 않고 가끔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것 같은데 포토샵의 경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야 되기 때문에 월간 혹은 연간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그리고 구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는 앱의 종류에 따라 가격도 달라지는데 잠깐 사용할 경우나 혹은 포토샵외 어도비사의 다른 앱을 추가해 사용할 경우 구독 서비스를 변경해야 합니다.
어도비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내 정보를 보면 현재 내 플랜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는 포토그래피 플랜으로 '결제 방법 및 청구 내역'을 보면 연간 플랜, 월별 결제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연간 사용하기로 계약하고 결제는 매월 이뤄지는 방식이며 할인이 됩니다.
플랜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플랜 관리'를 클릭하면 됩니다.
제 경우 최초 구매가 어도비 스토어에서 구매 했기 때문에 어도비 스토어에서 플랜을 변경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스토어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플랜과 다른 플랜을 비교해 보고 변경하면 됩니다.
어도비 구독 플랜을 보면 종류가 많은데 같은 포토그래피 플랜이라도 클라우드 사용 용량에 따라 그리고 월별 결제나 연간 계약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나옵니다.
어도비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어도비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20GB가 제공되니 굳이 1TB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경우 애플의 iCloud를 유료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 그럴 경우 굳이 따로 어도비 클라우드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도비 앱의 플랜과 구독 서비스 지불 형태를 보면 표준 요금인 월별 구독의 경우 언제든 구독을 해지할 수 있지만 요금이 비쌉니다.
보통 연간 구독부터 할인이 되는데 사용하는 앱에 속하는 플랜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지만 연간 구독을 할 경우 보통 40% 이상 할인이 되며 1년 치를 한 번에 지불할 경우 또 할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연간 구독의 경우 자동으로 구독이 계속 연간으로 갱신되며 연간 구독은 1년을 채우지 않고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있습니다.
구독이 갱신되기전 보통 메일로 알려주는데 잘 보지 않고 지나치면 그냥 갱신되어 중간에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포토샵을 저처럼 1년 내내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월간 구독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플랜을 변경하는 경우 그 즉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구독 서비스는 해지되며 변경된 플랜으로 갱신됩니다.
만약 포토샵을 저처럼 1년 동안 계속 쓰는 경우가 아니면 플랜 변경시 지불 형태를 월별 구독으로 바꾸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