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과 설정하기
애플워치의 건강 체크 기능 중 하나가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입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 환자들한테 혈중 산소포화도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애플워치에서 혈중 산소를 수동으로 측정하거나 혹은 아이폰 건강앱에 혈중 산소를 설정해두면 아이폰과 연동된 애플워치는 자동으로 사용자의 혈중 산소를 측정하게 됩니다.
애플의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은 수면 중, 운동 중, 일상에서 자동으로 측정되며 수동으로 측정된 데이터가 기록되고 통계로 아이폰의 건강 앱에 기록됩니다.
애플워치에서 크라운 눌러서 설치된 앱을 중앙에 혈중 산소 앱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에서 혈중 산소 측정을 ON하면 아이폰에 연동된 애플워치에도 자동으로 앱이 활성화됩니다.
애플워치에서 앱을 실행 손목을 펴고 시작을 누르면 혈중 산소 측정을 시작하게 되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15초 정도 진행 됩니다.
혈중 산소는 90% 이상이 나와야 정상이며 혈중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애플워치에서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혈중 산소 측정 시 주의할 점은 손목을 움직이면 안 되며 애플워치의 스트랩을 적당히 손목에 맞춰 조여놔야 측정이 됩니다.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혈중 산소 설정하기
아이폰에서 건강 검색을 탭 하면 건강과 관련된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 호흡 기관을 선택하면 혈중 산소 설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혈중 산소 측정을 활성화하고 수면 집중 모드에서 활성화를 하면 애플워치는 수면 중에도 자동으로 사용자의 혈중 산소를 측정하게 됩니다.
단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애플워치 배터리는 조금 더 빨리 소모하게 됩니다. 혈중 산소는 건강 중에 중요한 기능이라 제경우 그냥 활성화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흡 기관 항목을 보면 사람의 호흡과 관련된 애플워치 사용자의 혈중 산소, 호흡수, 걷기와 운동과 관련된 유산소 피트니스의 데이터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로 측정된 혈중 산소는 아이폰의 건강 앱에 데이터가 모두 누적되어 주, 월, 6개월, 년 단위로 통계로 볼 수 있습니다. 위 캡처 이미지처럼 각 항목을 선택하면 상단의 그래프가 변하며 항목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시간당 평균, 일일 평균, 수면중, 고지대 환경 등 혈중 산소포화도를 측정해 그 기록을 보여줍니다.
호흡기관에 문제가 없는 정상인의 경우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시 90% 이상이 나와야 정상이며 그 아래로 내려가면 문제가 생깁니다.
혈중 산소가 정상 범주에서 계속 낮아지면 애플워치와 아이폰 모두 사용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1. 아이폰에서 혈중 산소 활성화 : 건강 > 검색 탭을 터치한 다음 호흡 기관 > 혈중 산소 > 활성화
2. 애플워치 혈중 산소 측정 : 애플워치를 편안한 상태로 착용 > 혈중 산소 앱 실행 > 애플워치가 위를 향하도록 한 상태에서 손목을 평평하게 놓고 시작 > 15초 동안 기다리기 > 결과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