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구시가지 여행의 필수코스 중 하나인 하벨 시장은 무려 1232년에 지은 도심 시장으로, 지역 과일, 채소, 예술품, 공예품, 기념품을 판매하는 노점들이 주로 영업 중인 곳이다.
7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재래시장이지만 규모는 의외로 작은 편이다.
오랜 역사를 가진 시장이지만 지금은 좀 현대식으로 바뀌었으며 천문시계가 있는 구시가지 광장에서 도보로 2~3분 정도 거리에 있는 작은 시장이라 아마 프라하 구시가지를 여행한다면 몇 번은 지나가게 될 것이다.
프라하 구시가지 광장에서 신시가지 쪽으로 가는 골목길을 따라 걷다 보면 하벨 시장을 만날 수 있다. 휴무 없이 일주일 내내 운영하는 시장이라 영업시간에 가면 늘 노점들이 열려있다.
시장 규모는 작은 편인데 천문광장에서 지하철 muztek 역 방향으로 가다 보면 건물 사이에 있는 하벨 시장 천막을 볼 수 있다.
하벨 시장의 천막에 보면 1232란 숫자가 있는데 1232년에 처음 이곳에 하벨 시장이 열리며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역사로 따지면 거의 80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이곳에 이 시장이 매일 열리고 있었던 것이다.
하벨 시장에서 유명한 것은 바로 현지의 신선한 과일들이다. 체리, 딸기, 오렌지, 자두, 사과등 과일들이 유명하며 가격도 저렴한 것 같았는데 나중에 마트에 가보니 가격은 비슷하거나 더 저렴했다.
그리고 이 시장의 과일들 정말 때깔이 좋아서 먹음직해 보이는 느낌이 있다.
하벨 시장에서 과일 무게를 달아서 파는데 체코에서 꼭 먹어볼 과일이 하나 있다면 바로 위 사진의 납작 복숭아다.
아시다시피 농산물은 한국으로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동유럽에서 만날 수 있는 이 품종의 복숭아는 여기서만 먹을 수 있으니 이왕이면 많이 먹고 오자.
체코의 이 납작 복숭아는 껍질에 털이 많은데 껍질을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주의하고 맛은 달콤하고 식감이 아삭해서 천도복숭아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데 체코를 여행하다 보면 이 복숭아 파는 노점을 꽤 볼 수 있다.
이 납작 복숭아는 체코에서 특히 많이 나오는 품종 같은데 맛있으니 시장보다 가격이 저렴한 프라하 마트나 Tesco에서 팔고 있으니 꼭 먹고 오길 권한다.
체코의 국민과자 kolonada 과자도 종류대로 꽤 많이 보이는데 난 솔직히 체코 과자는 그렇게 맛있지 않았는데 커다란 둥근형태의 과자로 공갈빵과 비슷한 맛인데 kolonada는 종류가 꽤 많다.
헤이즐넛이나 초콜릿, 크림 등을 넣어서 납자하게 만든 과자인데 맛도 조금씩 다르다.
그리고 바다가 없는 체코는 산이 많아서 그런지 양봉업도 꽤 발전했다고 하는데 다양한 종류의 꿀도 만날 수 있다.
기념품으로 마그넷, 머그컵, 백까지 다양한 종류를 구경할 수 있는데 하벨 시장은 역사가 오래된 시장이긴 하지만 지금은 관광객을 상대로만 장사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가격이 그렇게 저렴한 재래시장이 아니다.
프라하에 오면 기념품으로 많이들 구매하는 마리오넷 인형들도 이 시장에서 만날 수 있다.
구시가지 광장에서 가까워서 그런지 늘 사람으로 북적거리는데 20분 정도면 한 바퀴 돌아볼 수 있고 체코의 각종 기념품은 종류대로 볼 수 있어서 이곳에서 구경 후 다른 곳에서 구매해도 괜찮다.
그리고 이 시장에 체코에서 유명한 오리지널 굴뚝빵을 파는 노점이 있는데 맛이 괜찮았다.
프라하 하벨 시장은 체코에서 가장 오래된 재래시장이지만 지금은 현지인 보다 관광객만 이용하는 시장이라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하벨 시장은 오후 7시까지 열려 있지만 오후 5시 정도가 되면 노점들이 문 닫기 시작하니 오후 5시 전에 가보는 게 좋다.
그리고 하벨 시장은 체콘 화폐인 코루나, 유로화, 카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떤 노점은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기도 한다.
혹시 현지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장이 보고 싶다면 블타바 강변에서 주말에만 열리는 벼룩시장이나 콜베노바 플리마켓을 가면 체코 현지인들의 소비문화와 함께 현지인들이 파는 물건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체코 꿀을 사고 싶다면 하벨 시장보다 블타바강의 주말 벼룩시장이나 콜베노바 플리마켓이 더 저렴하고 종류도 꽤 많고 가내수공업으로 만든 물건들도 만날 수 있다.
콜베노바 플리마켓은 관광지구에서 떨어져 있어 지하철을 타고 이동해야 한다.(이동 시간 30~40분 정도 소요)
프라하 뮤스텍 Mustek에서 가는 방법은 노란색 B 메트로 탑승 → Hloubetin 역 하차 → 25번 트램 탑승 3번째 정류장인 U elektry 하차 후 도보로 3분 정도 거리에 있다.
주말을 프라하에서 보낸다면 블타바 강변을 따라 산책하다 보면 현지인들의 주말 벼룩시장도 있으니 그곳도 한번 가보는 것도 괜찮다.
단 블타바강의 주말 마켓은 규모가 작고 작은 바지선 위에서 열리는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열린다.
하벨시장 주소 : Havelská 13, 110 00 Staré Město, 체코
영업시간 : 오전 7:00 ~ 오후 7:00
'지구별여행 > 체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코 여행 프라하 국립 도서관 구경하기 (2) | 2023.07.15 |
---|---|
프라하 젤라또 맛집 안젤라또(angelato) (4) | 2023.07.12 |
[체코 여행]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다리 프라하 카를교 (3) | 2023.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