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 https 적용을 다시 되돌린 이유


지난 8월 티스토리가 보안인증 https를 적용하며 웹표준에 따라 http에서 보안을 강화한 https를 개인 도메인까지 모두 적용 했습니다.


아마 저처럼 www가 붙지 않은 도메인은 기존 도메인 raycat.net은 웹브라우저에 보안이 강화된 자물통 표시가 붙지만 www.raycat.net은 자물통 표시가 붙지 않으며 아마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의요함' 이란 글이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https가 모든 범위의 도메인에 적용되진 않았습니다.

사실 ssl 인증은 사용자 입장에서 비용이 나오는 작업인데 티스토리가 무료로 해주니 고맙다고 해야겠죠.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는데 1년에 1~2만원 정도 유지비가 소요되는지라 어떻게 보면 작은 금액이고 어떻게 보면 큰 금액인데 전 개인적으로 비용을 내고 하고 싶었던 작업중 하나여서 이번 티스토리 https 업데이트는 반가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곳에서 나타 났습니다. 현재 저는 https를 다시 떼버리고 예전 상태로 되돌린 상태입니다.


사실 처음에 https를 적용하고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니 시간이 지나고 방문자수나 검색이 회복되는듯 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블로그를 하다보면 네이버 검색을 무시할 순 없으니까요.

그런데 이게 지난주부터 이상한 조짐이 보였다고 할까요?


블로그 섹션에서 제 글이 전혀 검색이 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모두 웹사이트로 빠져서 보이지 않게 되버려 이상해서 블로그명으로 검색해보니 아래처럼 갑자기 9년전에 사용한 tistory.com 도메인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검색 결과네이버 티스토리 검색 결과



위 캡처화면을 보면 알수있지만 최근에 발행된 글도 뜻밖에 9년전 사용하던 블로그 네임과 함께 tistory.com 1차 주소가 나옵니다. 제가 알기로 2차 도메인을 세팅하면 tistory.com은 보이지 않아야 하는데 갑자기 1차 도메인이 보이기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타이틀 네임도 photo and story에서 Raycat : Photo and Story로 바뀌었는데 9년전의 그 이름으로 보입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검색에 관해 네이버에 문의해도 결국 제대로 된 답변을 받지못해 주변의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들에게 물어보니 다들 https를 떼버렸더군요.


결국 저도 버티다 못해 다시 이전으로 돌렸습니다. 지금 https를 떼고 다시 돌린지 3일째인데 이전과 차이는 있지만 조금씩 회복이 되고 있는듯 하며 블로그명을 검색 했을때 1차 주소가 안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검색 결과네이버 티스토리 검색 결과 1차 주소로 연결됨.



그런데 특정 글을 검색해 보면 예전 데이터가 남아있는지 모르겠지만 웹브라우저에서 보면 여전히 연결 링크가 tistory.com인 1차 주소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사실 이게 티스토리의 오류인지 네이버의 오류인지 정확하게 이해도 안되고 알 수 없지만 현재는 https를 2차 도메인에 적용해 사용하는 것은 일단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2009년 부터 저는 이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글까지 모두 tistory.com 도메인이 나오는 것 역시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블로그명도 photo and story에서 Raycat : Photo and Story로 바꿨는데 말이죠.


HTTPS로 바꿨을때 다음이나 구글 검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것 같습니다. 네이버에만 좀 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뜬금없이 검색에서 1차 도메인 주소가 나와서 저도 이상 했는데 어쨌든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분들은 https를 적용하면 문제가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 검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느낌이 듭니다.

https를 적용받는 것은 그만큼 티스토리에서 배려해 준 것인데 검색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에 결국 이전으로 되돌렸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1차 주소를 사용안한지 워낙 오래 되어서 누가 내 블로그를 복사했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그런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https를 떼도 이전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분도 있는것 같아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HTTPS를 적용하니 PC에서 검색 했을때 블로그 섹션에서 검색도 안되고 어쨌든 이상합니다.

어쨌든 위와 같은 이유로 https를 떼버려서 다시 경고 문구가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ㅠ.ㅠ


비용을 내서라도 https를 적용하고 싶었고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해줘서 고마웠는데 아쉽지만 아직까지 사용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Raycat의 유튜브를 구독해 보세요 !!! 좋은일이 생깁니다 !!!



'아래 말풍선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열리고 오른쪽 i 이모티콘을 누르면 댓글창이 닫힙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