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전 세계의 이목이 샌프란시스코의 애플센터에 몰렸습니다. 바로 새로운 '아이폰8'과 '아이폰X'의 발표가 있었죠.
그동안 꾸준히 루머가 흘러나와 사실 루머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이벤트이기도 했지만 그동안 흘러나온 루머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여러가지 의미있는 변화를 실제로 확인하는 이벤트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네이밍 대로라면 이번에 아이폰8이 아니라 아이폰7S로 나와야 했으나 바로 8로 시작한 셈입니다. 아마 그건 갤럭시 S8과 노트8이라는 숫자 네이밍을 맞추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삼성도 그런 전례가 있었는데 노트6이 아닌 노트7로 숫자를 하나 건너뛰고 작년에 출시 했었죠.
이번 아이폰은 모두 3종류로 아이폰8(iphone8), 아이폰8플러스(iphone8plus), 아이폰X(iphone X) 공개 되었습니다. 아이폰 X라는 이름은 사실 아이폰 10, 10주년을 뜻하는 의미도 있고 아마 경쟁사 보다 적어도 더 높은 숫자를 사용함으로 더 진보적인 디바이스라는 의미를 부여하는 뜻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7S가 아닌 아이폰8.
그동안의 네이밍이라면 사실 아이폰7S가 되어야 하나 바로 아이폰8과 아이폰8 플러스가 나왔습니다. 갤럭시 S8, 갤럭시 노트8과 숫자를 맞추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 X는 완전히 다르니까요.
아이폰8이나 아이폰8 플러스는 이전 아이폰과 사실 외형은 큰 변화가 없지만 페이스 ID 기능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기능은 아이폰 X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6코어의 A11, 증강현실, 3D 게임, 머신러닝등 모든 부분에서 이전보다 향상 되었습니다. 1200만 화소의 카메라 그리고 인물모드에서 조명효과가 적용 되며 향상된 이미지 프로세싱 처리를 통해 이전보다 더 좋은 화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진/방수, 터치 ID 그리고 Qi 규격의 무선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2GB 저장공간이 사라지며 이제 64GB 부터 시작합니다. 가격은 아이폰8 699$ 시작하며 , 아이폰8 플러스는 799$부터 시작합니다.
컬러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3가지로 출시 됩니다.
10주년 기념 아이폰 X 혹은 아이폰 10
10이라는 숫자는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어쩌면 2단계를 뛰어넘은 단말기라는 의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8은 8끼리 싸워라 X는 다르니까 이런 의미라고 할까요? 경쟁사의 단말기 네이밍을 견제하며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다음 네이밍이 솔직히 기대가 됩니다. 어떤 숫자를 붙일지 말이죠.
애플은 아이폰 X에 미래와의 조우라는 수식어를 붙였는데 즉 다음세대 아이폰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X는 아이폰의 다음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앞뒤 모두 유리로 덮힌 5.8인치의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적용 했으며 HDR 모드를 지원하며 해상도는 1125 * 2436으로 밀도는 458ppi 입니다.
아이폰 X는 외형부터 변화가 많은데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홈 버튼이 사라지고 전면은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화면이 꽉 채우고 있습니다. 홈 버튼이 사라지며 터치 ID를 사용할 수 없는 대신 페이스 ID를 사용하게 됩니다.
상단부의 U자형 베젤에는 페이스 ID를 위한 센서와 카메라가 있습니다. 얼굴 인식 해킹 확률이 100만분의 1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 키노트를 다시 보니 행사장에소 소개시 제대로 인식을 못했던 경우도 있더군요.
과연 사진이나 쌍둥이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동작할지는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아이폰 최초로 이번에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전면은 디스플레이가 꽉 채우고 있는데 트렌드를 그대로 따라가는 느낌 입니다. 크기는 늘리지 않으면서 베젤을 줄여 화면의 크기를 늘여서 5.8인치로 지금까지 출시한 아이폰중 가장 큰 화면을 가지고 있지만 아이폰8 플러스 보다 크기는 더 줄였습니다.
실제 크기는 143.6 * 70.9 * 7.7mm로 아이폰8 플러스 보다 작으며 아이폰8 보다는 조금 큰편입니다.
카메라를 살펴보면 새로운 센서가 적용 되었으며 기존의 인물모드인 심도 센싱 카메라와 얼굴 맵핑으로 스튜디오 조명 효과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적용 되었습니다.
전 광각카메라를 좋아해 인물 모드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그럴싸한 효과가 적용될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또하나 이번에 아이폰에 처음 적용된 기능이 있다면 바로 무선 충전 입니다. 특히 이번에 함께 발표한 무선충전 패드는 2대 이상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무선 충전 패드를 보여 줬는데 지금까지 애플의 액세서리 가격 정책에 따라 이 충전 패드도 가격이 꽤 비쌀거라는 예감이 듭니다.
다른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Qi 규격의 표준 무선 충전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무선 충전 패드는 아이폰이 아니라 다른기기도 Qi 방식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8과 아이폰 X 모두 A11 바이오닉 칩을 사용하고 있으며 초당 6천억번의 연산이 가능하다는 뉴럴 엔진을 탑재 했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아이폰7 대비 2시간이 더 늘어났으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방수/방진을 지원합니다.
사실 이번 이벤트는 그동안 루머로 많이 나왔던 소식이 그대로라고 할까요. 세가지 버전의 아이폰 출시 부터 홈 버튼이 사라지고 올레드 디스플레이 적용까지 대부분 이미 루머혹은 유출로 나왔던 내용이라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발표이기도 했지만 '미래와의 조우'라는 아이폰 X에 붙은 수식어는 이제 새로운 세대로 아이폰이 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미래와의 조우 ?
아이폰 X 이후 다음세대 아이폰이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현재 아이폰 X를 보면 AR, 인공지능, 카메라까지 하드웨어 보다 소프트웨어의 변화와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늘 그렇듯 아이폰이 하드웨어의 강자라기 보다는 소프트웨어의 완벽함으로 기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왔다면 이번에 새로운 신경망 엔진과 학습 기능은 앞으로 이것을 응용해 어떤 새로운 기능들을 다음세대에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아이폰 시리즈의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첫번째 아이폰 X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애플 제품은 1세대는 피하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번 아이폰은 다음 세대를 위한 첫번째 돌을 높은 아이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폰 X는 11월 3일 1치 출시이며 가격은 999$ 부터 시작하며 컬러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2종류로 출시 됩니다.
만약 가로수 길에 현재 공사중인 애플 스토어가 그전에 오픈 한다면 이번 아이폰 X는 공식 애플 스토어에서 만나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Tech >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V30 디자인 편의기능 UX 톺아보기 (0) | 2017.09.16 |
---|---|
LG V30 블루 개봉기 기본 구성품과 첫인상은? (8) | 2017.09.12 |
LG V30 주요 특징 5가지 기능과 스펙 kt 사전예약 혜택 (0) | 2017.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