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졸릴수도 있고 비가 오는 악천후를 만나 앞이 잘 안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우리는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에 차량에 장착된 각종 첨단 안전장치가 적절히 개입해 운전자를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안전장치가 안전벨트 에어백등이 있으며 요즘 자동차에는 운전을 도와주는 다양한 장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장치들을 통틀어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이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요즘 스마트카라 불리기도 하며 '긴급자동 브레이크' 시스템등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장치들은 탑재되어 운전자를 보호해 주는데 스마트폰을 이런 ADAS 시스템으로 바꿔주는 장치가 등장 했습니다.





AONE은 한양정보통신에서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트에서 17$에(우리돈 2만원) 론칭 하기도 했습니다.


AONE은 운전자의 스마트폰에 AON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OBD II 케이블을 연결하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DAS 기능을 지원해 주는 스마트카 서비스로서, 제품구성도 간단합니다. 스캐너 거치대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스마트폰만 있으면 됩니다.

AONE의 주요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되는 영상을 기반으로 전방차량충돌경보(FCWS), 차선이탈경보(LDWS), 전방차량출발알림(FVSA)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차량 사고 시 자동으로 구급 요청을 할 수 있는 E-Call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때 옵션으로 들어가는 다양한 센서와 장비의 가격이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이 되는셈 입니다.




AONE의 설치와 구성.






AONE은 차량의 운행 기록 및 급발진, 급감속 등의 정보를 기록하는 OBD II 가 포함되어 있으며 AONE 가입자들의 OBD 정보와 E-Call 발신 정보는 스마트 웹서버를 통해 클라우드 공간으로 공유되며 운전자는 해당 데이터들로 실시간 운전 관련 정보를 파악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이 가능해 집니다.


실제 출시되면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지는 장치입니다.




aone킥스타터




AONE을 개발한 한양정보통신은 해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트(www.kickstarter.com)에서 펀딩에도 성공 했습니다.


ADAS 장치는 각종 센서와 다양한 전자장치로 구성되어 꽤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차량에 탑재 되는데 17$면 우리돈으로 2만원 정도에 간단하게 거치대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첨단 장비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하게 동작하고 구현이 되느냐가 문제겠지요.

어쨋든 기능들을 보면 저렴한 비용에 스마트폰에서 구현하는 기능들이 기대가 됩니다.



AONE 화면AONE 화면


AONE 애플리케이션 화면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계속 사용하므로 차량용 충전잭도 필요할거라 예상 됩니다. 



aone 전화화면과 네비게이션



AONE의 기본 전화와 네비게이션 화면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아마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분들은 많으실텐데 해외에서 먼저 론칭해 구글맵을 기반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aone 전방차량충돌방지




위 이미지는 AONE의 전방차량충돌경보 시스템의 보여주는 이미지인데 스마트폰 카메라로 측정해 앞차와 일정거리 수준에 도달하면 차량의 속도를 측정해 위험 경보를 울려줍니다.


보통 차량의 앞범퍼에 센서나 카메라로 앞차와 거리를 측정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주는데 스마트폰 카메라로 측정하게 됩니다.




에이원 카메라 스캐너



에이원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 ldws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해 전방 차량과와 거리, 차선이탈등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원 ODB 기록장치




AONE에 사용되는 장치는 스마트폰외에 거치대와 ODB 스캐너로 차량의 운행기록을 기록해 클라우드 서버에 공유해 운전자가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고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차량 관리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이 모든 시스템이 2만원 정도에 해결되니 어떻게 참 혁신적인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 론칭 계획은 나와있지 않지만 일단 해외 크라우드 펀딩사이트인 킥스타터에서 시작해 펀딩에 성공 했습니다.


이런 비슷한 시스템이 예전에도 시도가 되었지만 앞으로 숙제는 얼마나 정확하게 동작하고 기능들을 구현할지가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킥스타터에서 시작한 펀딩은 이미 목표액을 초과 달성한 상태더군요. 실제 AONE이 국내도 론칭을 하면 한번 이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용면에서 저렴하고 차량을 뜯어야 하는 복잡한 설치 과정도 없이 간단하게 스마트폰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까요. 현재 AONE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킥스타터에 소개된 aone 링크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2082202329/aone-17-smartcar-with-adas-ecall-and-obd-ii?ref=nav_search


- 이 포스트는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급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신고
follow us in feedly

이글을 클릭하시면 바로 글쓰기창으로 순간이동합니다. :)
RSS 무단 수집 금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펌을 금지합니다.

언제나 행운과 함께 좋은하루요 ~ !!!!! 티스토리 이용자는 키보드 "Q"를 누르시면 로그인 됩니다. :)

댓글 입력 폼


글 처음으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