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동영상 합치기 movavi 부터 파이널컷까지 에디터 비교
영상 편집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작업이 여러 개의 동영상을 합쳐서 각각의 상황에 맞게 자르고 붙이는 작업입니다.
영상 콘텐츠가 요즘 많이 활용되면서 이런 동영상 에디터 역시 지금은 꽤 많은 종류가 배포되고 있으며 다양한 트랜지션이 포함된 에디터부터 간단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에디터까지 종류가 꽤 많습니다.
유료로 배포되는 에디터도 있지만 무료로 배포되는 에디터도 있으며 맥과 윈도 모두 지원하는 에디터도 꽤 많습니다.
오늘은 영상 편집중 아마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인 동영상 합치기를 위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에디터 5종을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Movavi Video Editor(모바비 에디터)
모바비 에디터는 맥과 윈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한글화 작업이 잘되어 있어서 한글로 언어를 설정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Movavi Video Editor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동영상 합치기를 할 경우 간단하게 여러 개의 비디오를 불러와 프로젝트를 만들고 동영상을 합칠 수 있습니다.
모든 메뉴가 한글화 되어있고 도움말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법은 익힐수 있습니다.
메뉴나 작업패널의 레이아웃이나 UI도 잘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도 잠깐 사용해보면 혼자 쉽게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바비 에디터(Movavi Video Editor)는 동영상을 편집하고 소리를 수정하거나 트랜지션 효과를 넣거나 영상에 텍스트를 넣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영상을 합치고 바로 결과물을 만드는데 활용하기도 편합니다.
모바비 에디터(Movavi Video Editor)로 단순히 동영상을 합치는 방법은 쉬운데 합쳐야할 동영상을 프로젝트로 불러와 마우스로 끌어서 넣으면 됩니다.
동영상을 이어 붙이거나 여러개의 동영상을 합치기 하는 경우 마우스 몇 번 클릭으로 간단하게 하나의 영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동영상을 마우스로 끌어서 프로젝트 작업창으로 마우스로 끌어서 넣으면 자동으로 순서대로 영상이 배열됩니다.
모바비 에디터에서 위 캡처화면처럼 프로젝트를 생성 후 편집할 영상을 불러와서 순서대로 배열하거나 혹은 컷 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만 남겨두고 내보내기를 하면 4개의 동영상이 하나로 합쳐져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어집니다.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이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까지 다양한 영상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쉽게 마우스로 클릭 몇 번만 하면 여러 개의 동영상이 하나의 동영상으로 만들어집니다.
기능제한이 있는 평가판으로 테스트해보고 구매를 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PowerDirector(파워 디렉터)
파워 에디터 역시 맥과 윈도 모두 지원하고 있는 비디오 에디터 중 하나입니다.
파워디렉터(PowerDirector)는 제 경우 윈도를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한 비디오 에디터이긴 하지만 윈도와 맥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파워디렉터도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함께 제공됩니다.
파워디렉터의 작업공간 레이아웃도 모바비 에디터와 비슷한 배열인데 위쪽에 작업할 영상을 불러와 아래쪽 프로젝트 작업공간에서 마우스로 각각의 영상을 위치에 맞춰 배열하면 됩니다.
파워디렉터 역시 모든 메뉴가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디렉터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Filmora(필모라)
Filmora(필모라)도 한글화가 잘되어있는 동영상 에디터 중 하나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능제한이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려면 구독을 해야 합니다. 에디터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며 동영상을 합치거나 붙이는 기능은 대부분 에디터가 그렇듯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로 합치고 싶은 동영상들을 가져오기로 불러서 작업 패널에서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작업패널에 넣으면 됩니다. 우측에 동영상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구독서비스로 구매해 사용할 경우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필모라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모라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iMovie(아이무비)
iMovie(아이무비)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료 동영상 에디터로 애플 디바이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에디터입니다. 아마 애플 디바이스를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 보게 되는 동영상 에디터가 아이무비이기도 합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바로 합치고 자르고 편집하기 편합니다.
단 위에서 나열한 다른 동영상 에디터와 비교하면 기능이 간단하며 사용법은 가장 쉬운 동영상 에디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무비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기능도 정말 간단하지만 딱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고 있는 에디터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트랜지션이나 템플릿을 활용해 쉽게 완성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도 기본으로 제공되는 에디터라 UI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손가락 터치만으로도 아이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합치고 자를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까지 모두 같이 제공하고 있는 기본 에디터라 어떤 디바이스로 작업하던지 애플 디바이스면 호환성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윈도 사용자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무비의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Final Cut Pro(파이널 컷 프로)
파이널컷 프로는 지금까지 소개한 동영상 에디터 중 가장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에디터로 동영상 합치기나 자르기는 가장 기본 작업이기도 합니다. 파이널컷 프로는 유료 버전이며 맥 OS와 아이패드 중 일부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는 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에디터로 2023년에 아이패드용 파이널컷 프로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는 간단한 동영상 합치기나 자르기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애플리케이션 자체가 무겁기도 합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부터 다양한 효과를 넣은 방송용 영상 제작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서 기능이 가장 많습니다.
파이널컷 프로의 경우 동영상을 작업 패널로 불러 동영상을 배열하고 싶은 시간 순서대로 붙이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단순 동영상 합치기와 같은 작업용으로만 활용하기에 정말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다른 에디터들과 비교해 기능이 많은 만큼 사용법도 조금 복잡하고 공부해야 할 내용도 많지만 단순 동영상 이어 붙이기나 자르고 편집하는 법을 배우는 건 10분 정도만 사용하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의 경우 아이무비처럼 맥 OS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모바비 에디터나 다른 에디터들이 윈도 버전을 제공하고 있지만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에디터들은 간단한 동영상 합치기나 동영상 이어 붙이기를 한다면 쉽게 사용법을 익힐수 있으며 무료 버전을 제공하는 에디터도 있으니 잠깐 사용해보면 쉽게 사용법도 익힐수 있습니다.
요즘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플랫폼이 많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의 가장 기본인 합치기나 이어붙이기 기능은 익히기 쉬우니 마음에 드는 에디터를 골라서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파이널컷 프로는 아래 링크에서 그 기능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