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부터 문서까지 무료 파일 압축 유틸 WorkinTool
WorkinTool은 간단하게 이미지나 비디오 파일, 문서 파일까지 크기를 줄여주는 무료 파일 압축 프로그램으로 저는 지금 맥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WorkinTool 공식 홈페이지에서 윈도 혹은 맥용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지원하는 JPG, PNG, GIF, BMP와 같은 이미지 파일과 mov와 같은 비디오 파일과 docx, ppt, pdf와 같은 문서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 사용법은 무척 간단하며 맥의 경우 dmg 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는 간단한데 맥의 경우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실행해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넣으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WorkinTool을 실행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정말 간단한데 add file을 클릭후 크기를 줄이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Compress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추가된 파일의 압축이 실행됩니다.
파일 크기에 따라 압축되는 시간이 다른데 압축이 끝나면 파일의 크기가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 캡처 화면은 1MB의 이미지 파일을 압축했으며 크기는 그대로 기본으로 압축하니 1MB의 이미지가 157KB로 줄었는데 압축률이 85%입니다.
간혹 웹상의 커뮤니티 게시판에 이미지 파일이나 GIF 파일 등을 업로드하다 보면 파일 크기의 제한이 있는데 이미지 사이즈는 그대로 파일의 크기만 줄이고 화질 손상도 최소로 해주기 때문에 그런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보다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해보면 위 캡처 화면처럼 188MB의 비디오 파일이 161MB로 줄어들었는데 14.5% 정도 크기가 줄었습니다. 파일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압축률은 다릅니다.
이미지나 비디오 파일의 옵션을 선택해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경우 워드 파일과 PPT, PDF 파일을 압축할 수 있으며 파일 크기와 옵션에 따라 압축률은 바뀌지만 PDF 파일의 경우 노멀 옵션에서 40% 정도 크기가 줄어듭니다. 단 이미지가 많이 포함된 파일이면 압축률이 다릅니다.
메뉴가 모두 영문이고 한글은 지원하지 않지만 사용법이 쉬워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고 이메일이나 커뮤니티 게시판에 업로드 파일 크기에 제한이 있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운로드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