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여행/카페,맛집,음식

푸짐하게 한상 수덕사 산채정식 대흥식당

Raycat 2024. 9. 9. 07:30

 

예산 수덕사는 충남에서 역사가 꽤 깊은 사찰 중에 하나인데 가끔 근처로 지나게 되면 한 번씩 가보게 되는 곳이다.

예전에 어머니가 수덕사에 초를 켜두기도 해서 정말 근처로 지나게 되면 한번 방문하게 되는 곳인데 늘 그렇듯 한국의 오래된 사찰은 산속에 자리를 잡고 있어서 이곳도 절에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배가 고파지는 곳이다.

 

산을 올라갔다가 내려오니 배가 살짝 고파져서 밥을 먹고 가기로 결정했다.

내 기억으로 대부분 한국의 유명 사찰 아래에는 산나물 정식을 파는 식당들이 많은데 이곳도 비슷하다. 

 

대흥식당

 

이 동네에서 제일 오래된 한정식집 같아 보였는데 이 동네 방송에 출연한 식당들이 꽤 많다.

 

대흥식당 내부

 

밖에서 보는것과 달리 내부는 꽤 넓은데 대표 메뉴는 간단하게 돌솥산채정식, 산채정식, 산채비빔밥이며 더덕구이나 도토리묵등이 있다.

수덕사 아래 주차장에 있는 가게들이 대부분 비슷한 한정식 식당들이다.

 

일단 산채정식 18,000원 짜리 2인을 주문했는데 정식류는 2인이상 주문이 가능하다. 

조금 기다리니 반찬이 하나씩 계속 나오는데 정식으로 찬만 20종 그리고 2종의 찌개가 나온다.

 

대흥식당 산채정식 2인

 

카메라에 한번에 다 잡히지 않을 정도로 반찬이 계속 나오는데 정말 한상 푸짐하게 차려준다.

반찬이 꽤 많이 나와서 한번 정리해 봤는데 전라도에 가면 정식을 주문하면 꽤 찬이 많이 나오는데 충청도도 꽤 만만치 않게 나온다.

 

어리굴젓, 고사리, 논 우렁이살 무침
인삼무침, 잡채, 두부
가자미 조림과 마

 

처음에 나온 찬은 고사리, 어리굴젓, 인삼무침, 잡채, 두부, 가자미 조림, 마였는데 처음에 마는 뭔지 몰라서 물어봤다.

 

콩나물 무침과 물김치
시금치, 버섯, 도토리묵, 가지무침

 

유명한 사찰 아래에 있어서 나물류가 많은것 같은데 양이 조금씩 나오는 것 같지만 반찬만 먹어도 배 부를 정도다.

 

강된장
뚝배기 불고기

 

나물류는 밥 한공기 대접에 담아서 강된장과 함께 고추장에 비벼서 먹으면 딱 좋은 맛이고 뚝배기 불고기와 조기 구이도 있다.

사찰 내 식당은 아니지만 수덕사 아래에 있어서 나물류만 나오는 줄 알았는데 고기도 있다.

 

도토리전과 더덕구이

 

도토리전과 더덕구이는 산중에 있는 사찰 인근에 식당에서 대부분 파는 음식이 아닐까 싶다.

 

버섯 구이
옥수수 프레이크

 

대부분 반찬들이 깔끔하고 맛도 괜찮았는데 어른들 입맛에 맞는 산나물과 맛인데 이 중에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찬은 잡채와 버터에 구운 버섯과 옥수수였던 것 같다.

아무래도 다양한 산나물이나 인삼무침등은 어른들 입에는 괜찮지만 아이들은 좀 쓰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두 명이 왔기 때문에 2인 정식으로 먹었는데 4인 정식은 한상으로 반찬이 더 많이 나온다고 한다.

 

멀리서 찾아가기보다 수덕사에 올일이 있다면 한 번쯤 이 근방의 식당에서 정식 한상은 꽤 푸짐하게 먹을 수 있어 괜찮은 것 같다.

 

주소 : 충남 예산군 덕산면 수덕사안길 37-1

영업시간 : 매일 10:30 ~ 19:00

 

 

 

여름이면 한번씩 생각나는 칼비빔국수 천안 중앙시장 옛김포식당

여기는 꽤 오랜만에 와보는 곳이다.이 집의 칼비빔국수는 지금처럼 뜨거운 여름이면 생각나는 음식 중 하나로 접근이 쉬운 곳이 아니라 근처를 지나가도 그냥 지나쳐 갈 때가 많은데 오늘은 오

raycat.net

 

 

물냉면 비빔냉면 같이 먹고 싶을때 진주냉면 이설옥

여름이면 자주 먹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는 음식이 냉면이다.그리고 냉면집에 가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가 물냉면 아니면 비빔냉면 둘 중에 하나 선택의 고민이 생긴다.이 고민은 식당

raycat.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