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aycat : Photo and Story

샤오미 홍미노트5 국내시장 출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 본문

Tech/스마트폰

샤오미 홍미노트5 국내시장 출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

츤데레 Raycat 2018.06.25 06:30


대륙의 실수 가성비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샤오미의 스마트폰이 드디어 국내에 정식 출시됩니다.


샤오미의 국내 출시 첫번째 모델은 홍미노트5가 될 예정이다 이통 3사를 통해 출시하며 오픈마켓, 알뜰폰 자급제 유통채널을 통해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샤오미는 우리에게 가성비로 유명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사실 애플의 카피캣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홍미노트5는 올해 1분기에 출시한 샤오미의 대화면 스마트폰으로 중국에 출시된 스펙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5샤오미 홍미노트5



샤오미 홍미노트5 스펙.


AP : 퀄컴 스냅드래곤 636

디스플레이 : 약 5.99 인치 FHD + (1080 * 2160) 액정 화소 밀도는 403ppi (18:9 화면비)

카메라 : 후면 1200만 화소(F2.2), 전면 500만 화소 

배터리 : 4,000mAh

메모리 : 3GB, 32GB CNY 999 (한화로 165,000원)

             4GB, 64GB CNY 1,299 (한화로 215,000원)

기타 : 듀얼 하이브리드 유심, FM라디오


홍미노트5는 대화면의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다른 큰 특징은 없으며 국내 중저가형 스마트폰과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샤오미란 이름을 달고 나오는 제품이 대부분 그렇지만 홍미노트5 역시 가성비를 보고 사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샤오미 홍미노트5샤오미 홍미노트5



샤오미는 국내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첫 번째 우리에게 가성비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샤오미지만 실제 카피캣으로 일컫어지는 샤오미이기도 합니다. 패스트 팔로우로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가며 여러가지 디바이스를 만들었지만 해외진출이 어려웠던 문제는 특허입니다.

샤오미는 그동안 중국에서만 출시했던 이유는 특허 소송을 피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특허 문제를 해결을 했을지 하는 궁금증이 나옵니다.



두 번째 외산폰의 무덤 한국에서 버틸수 있을까? 


국내 시장은 외산폰의 무덤이라 불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외산폰의 점유율이 낮으며 이미 국내 시장에 먼저 진입했던 화웨이의 경우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출시 했지만 모두 실패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웨이는 KT를 통해 be y폰과 bey 패드를 출시했지만 그후 제품 출시를 하지않고 있습니다.


국내는 보급형 스마트폰 보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더 잘팔리는 시장이라 중국산의 보급형이라는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샤오미는 플래그십이 아닌 보급형 스마트폰만 출시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국은 유독 외산폰에 대해 베타적인 스마트폰 시장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유통망도 중요하지만 A/S가 잘 될까?


국내의 삼성이나 LG의 경우 A/S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지금까지 외산폰의 경우 A/S망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통망은 이통사 채널을 확보하고 자급제폰으로 출시하지만 a/s가 제대로 될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샤오미의 런처나 UI는 안드로이드 기반이지만 삼성이나 LG와 차이가 있어 처음 사용자는 꽤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교육이나 A/S망 역시 제대로 준비가 되었을지 알 수 없습니다.


네 번째 가격도 그대로 유지될까?


현재 샤오미 홍미노트5를 직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5샤오미 홍미노트5 직구 가격



홍미노트5는 메모리 사양에 따라 20만원대 초반까지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으로 해외에서 직구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 채널 유통시 유통 마진이 붙는다면 저 가격을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먼저 국내 시장에 진입한 화웨이의 경우도 가격은 해외 출시와 국내 출시 가격이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섯 번째 보안이슈와 백도어.


중국산 스마트폰의 보안 이슈 문제로 미국에 판매 금지를 당할만큼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으며 화웨이와 ZTE의 경우 2016년 미국에서 백도어 이슈를 인정한 전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품에 탑재된 S/W에 백도어를 탑재한 전력이 있어 중국산 스마트폰은 꽤 부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보안문제가 늘 이슈가 되었습니다.

샤오미의 경우 아직 그런 사례가 없지만 중국산 스마트폰에 대한 보안 이슈는 여전히 진행중 입니다. 



현재 샤오미는 7월중 홍미노트5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며 샤오미의 진입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인용 : GSMAREAN





Tag
, , , , , ,
공유하기 링크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