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hoto and Story

맥OS 하이 시에라 달라진 부분과 미래를 위한 첫 걸음 본문

Tech/Mac

맥OS 하이 시에라 달라진 부분과 미래를 위한 첫 걸음

츤데레 Raycat 2017.09.27 08:30

얼마전 애플은 모바일 디바이스인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ios11로 업그레이드 하면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번에 맥OS가 하이 시에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제경우 맥북프로와 2017 아이맥 모두 하이 시에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눈에 띄는 큰 변화보다 앞으로 퍼스널 컴퓨터의 os가 어떻게 바뀔지 더 기대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우선 업그레이드전  타임머신 백업을 해두고 하십시오. 만약에 경우를 대비해서 시스템 OS 업데이트는 백업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 OS 하이 시에라


맥 OS 하이 시에라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하이 시에라 용량은 대략 5GB 정도이며 업데이트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가장 큰 변화 파일시스템, 사진앱 기능 추가, 사파리 기능 추가, 알림센터도 좀 바꼈지만 외형적으로 보면 ios11 만큼 큰 변화는 느끼기 힘듭니다. 그리고 OS 업데이트가 끝난후 앱스토어에 접속해 하이 시에라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앱은 삭제 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처럼 표시가 되며 실행 되지 않습니다.


하이시에라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


이건 뭐 개발자가 해결해줘야 할 문제라 사용자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대부분 문제가 없는데 전 딱 2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할 수 없음으로 표시 되더군요. 자주 사용하는 앱도 아니구 무료로 다운받은 앱이라 그냥 삭제 했습니다.


APFS(애플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의 변화 


이번 맥 OS 하이 시에라 버전의 가장 큰 변화는 파일 시스템 입니다.

기존 맥의 경우 HFS+(Hierarchical File System)를 사용해 왔지만 이번에 업데이트를 하면 자동으로 SSD는 APFS(애플 파일 시스템)으로 바뀝니다. 

APFS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내장 암호화와 디스크 전체 암호와 지원

- 특정 시간을 기준으로 스토리지 기기의 상태를 기록하는 스냅샷 지원

- 다른 파티션을 더 쉽게 관리하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공간 공유 기능

- 속도 향상

- 초대용량 스토리지와 파일 관리 기능 강화


아이맥 디스크 유틸리티 캡처


이전 맥 OS HFS+는 지난 1985년에 만들어진 낡은 기술이라 그동안 스토리지 기기의 용량은 계속 증가했고, 사용자가 만드는 파일 크기도 계속 커졌지만 파일 시스템 구조가 이것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면서 개발자들이 꽤 애를 먹었는데 이번에 SSD에 맞춘 파일시스템 구조로 바뀐셈 입니다. 

참고로 현재 SSD에만 적용되며 퓨전 드라이브의 경우 APFS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장장치의 상태는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APFS 파일 시스템은 외장 하드나 일반 hdd에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맥 OS 하이시에라 디스크 유틸리티 캡처 APFS


윈도 PC에 함께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라 ExFAT 포맷을 사용중인데 APFS는 ssd를 파일시스템 구조 입니다. 포맷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맥 os 하이 시에라 메모의 새 기능


메모에 2가지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고정된 메모로 중요한 메모는 항상 맨 위에 둘 수 있으며 표 만들기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전 맥의 메모 기능을 이전부터 다른 앱으로 대체헤 사용하고 있었던지라 이 부분은 아직까지 어떤 편리함을 모르겠습니다.


맥 os 사진 앱 편집


맥 OS 사진 앱 라이브포토 효과


그리고 기본 사진앱의 편집 기능과 필터가 추가 되었으며 포토숍이나 다른 이미지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간단하게 편집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을 정도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파리의 경우 비디오와 사운드 자동 재생 기능이 종료 되었으며 광고 추적 기능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글에서 싫어할 것 같습니다.


애플은 하이 시에라를 발표하면 새로운 파일 형식 2개도 함께 공개 했는데 이미 iOS 11을 통해 알려진 것으로, 새 비디오 파일 포맷 HEVC(High Efficiency Video Encoding)와 사진 포맷 HEIF(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이 있습니다. HEVC는 H.265라고도 불리며 이전 표준 비디오 포맷인 H.264보다 파일 크기를 줄여 요즘 4K 비디오의 경우 용량이 굉장히 큰데 이런 부분을 고려한 새로운 비디오 포맷 입니다.

시리의 경우 많이 개선 되었다고 하나 아직까지 제 경우 큰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었습니다.


이번 맥 OS 하이 시에라의 가장 큰 변화는 아무래도 파일시스템이며 당장 업그레이드 할 만큼 큰 변화는 없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hfs 낡은 파일 시스템을 버리기 앞으로 나가기 위해 구조를 바꾸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개인용 PC를 통한 VR,AR 인공지능까지 과거의 시스템으로 이제 한계가 왔기에 앞으로 전진을 위한 파일시스템 구조부터 먼저 바꾼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고


Tag
, , , , , , ,
공유하기 링크
2 Comments

댓글쓰기 폼